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제3차 한미 민간우주대화」 개최

내년 서울에서「한미 우주포럼」 개최, 우주개발에 한국의 협력방안 논의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2-12-16 오후 4:58:39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외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15일과 16일 서울 외교부에서 「제3차 한미 민간우주대화(The 3rd ROK-US Civil Space Dialogue)」를 공동 개최하였다.

 2016년 제2차 한미 민간우주대화 개최 이후 6년 만에 재개된 이번 회의는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이 우주협력의 전 분야에 걸친 한미동맹 강화 및 연내 제3차 한미 민간우주대화 개최에 합의함에 따라 그 후속조치로 개최된 것이다.

 우리측은 윤현수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과 권현준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이 공동으로 수석대표를 맡았으며, 산업통상자원부, 해양경찰청, 기상청, 국립해양조사원, 국립환경연구원, 국가우주정책연구센터, 항우연, 천문연 등에서 참석했다

 미측은 제니퍼 리틀존(Jennifer Littlejohn) 국무부 해양환경과학국 선임 부차관보가 미측 대표단을 이끌고 상무부, 항공우주청(NASA), 해양대기청(NOAA), 지질조사국(USGS), 주한미국대사관 등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는 한미 양국의 다양한 우주분야 관계부처 및 기관들이 참석하여 범정부 차원의 논의가 진행되었으며, 지난 1차·2차 회의에 비해 우주정책 뿐만 아니라 규범, 산업, 탐사 등으로 의제가 확대되고 협의 내용도 내실화됐다.

 양측은 2016년 한미 우주협력협정 체결 이후 변화된 우주 개발 환경 및 우주 정책 현황을 공유하며 상호 정책 이해의 폭을 넓혔으며, 오늘날 민간의 우주 활동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정책적 체계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공유하였다. 

 특히, 양측은 우주 산업·탐사 분야의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차원에서 미국 수출통제체제에 대한 서로의 입장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고, 동 건에 대해 향후 논의방안을 협의하였다. 

 아울러, 양측은 내년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하여 「한미 우주포럼」을 서울에서 외교부-미 국무부가 공동 개최하기로 추진하며, 실무협의 채널을 구축하여 세부적인 방안에 대해 협의키로 하였다.

 과기정통부와 미 상무부는 양국 우주 기업 간 교류 기회를 넓히기 위한 「한미 우주산업포럼」 개최 필요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하고, 추후 긴밀한 협의를 통해 세부 사항을 정하기로 하였다.

 우주탐사와 과학분야에서는 우주개발에 참여 중인 대표적인 국내 기관들이 참석하여 달과 화성으로의 여정을 위한 협력방안도 모색하였다.

 한국은 아르테미스 프로그램(Artemis Program), 달-화성 계획(The Moon to Mars Initiative) 등 우주탐사 분야에서 적극 협력 의지를 표명하였고, 특히 달 기지 및 게이트웨이(Lunar Gateway) 건설 시 한국의 우수한 수소, 모빌리티 및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협력방안을 논의하였다. 

 한편, 이번 대화에서는 최근 우주 분야에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민간분야 해양영역인식(Maritime Domain Awareness)에 대한 양국의 정책 현황을 최초로 공유하였고, 우주기술을 활용하여 인도태평양 등 해양 영역의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는 데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하였다.

 양측은 기후변화, 재난·재해 등 국제사회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국제적 공조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공유하였으며, 특히 지구관측위성위원회(CEOS), 지구관측그룹(GEO), 아태지역우주기관포럼(APRSAF), 국제위성항법위원회(ICG) 등 우주 분야 다자 협의체에 양국이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협력해나가기로 하였다.

 양국은 제4차 한미 민간우주대화를 미국 워싱턴 D.C.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하였고, 앞으로 더욱 진전된 한미간 우주 협력 논의를 위해 한미 민간우주대화를 보다 빈번히 개최해 나가기로 하였다.

 윤현수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은 “전세계적 우주탐사 및 개발이 활발해짐에 따라 한미간 민간·상업 분야의 우주 협력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내년 「한미 우주포럼」 개최를 통해 향후 한미동맹을 우주협력 전 분야에 걸친 한미 우주동맹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권현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민간의 우주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우주 분야 최대 협력국인 미국과 민간분야 우주대화를 6년 만에 재개한 것을 환영한다”며, “회의 이후 우주산업포럼, 실무작업반 준비 등 적극적인 후속 조치를 통해 한미 우주 협력을 지속해나가겠다”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적외선-장비를 사용해서~~ 밤하늘을 관찰하다가 보면...??ㅎ 정말 빠른-속도로...밤하늘을 총알처럼 날아다니는 물체들이 많이 보입니다~!!ㅎ 일반 위성같이...그런 느린물체가 아니라~!!ㅎ

    2022-12-18 오후 4:28:20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UFO와 관련해선...너무나 많은 애기들이 잇지만...??ㅎ @ UFO가 외형은 작아도...그안에 들어가면...엄청 공간이 크다고 하더군요~??ㅎ 시-공간을 조절하는 능력이 잇는건지~???ㅎ @ 수명은...약 700년을 산다네~??ㅎ 또, 외계인은 자식들에 대한 Love가~ 인간들보다 훨씬~ 강하다는 것을 "강조"한다더군~??ㅎ 성경도...인간들도 오래 살앗엇다고 하잖아요~?? 예전엔...ㅎ

    2022-12-18 오전 10:25:4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UFO를 봣다고 애길하면...??ㅎ 이상한-사람으로 취급하는 애들이...바로~ 우물안의 개구리들 아닐지요~??ㅎ @ 인간이...아프리카를 헬기타고 가다가...바나나까고잇는-오랑우탄을 보고, 착륙해서~? 첨단의 반-물질 핵반응을 설명을 해준다면...오랑우탄이가 요해가 될런가~???ㅎㅎ 마취후~~ 피나 뽑고~ DNA검사나 하겟지~???ㅎ 위치추적장치도...덤으로 하잖어요~??ㅎ

    2022-12-18 오전 10:07:05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희안하게~? 러시안을 조아라하는 한국애들도 많자나요~??ㅎ 특히~ 조-벨스 그루빠들은...ㅎ (왕서방/박수무당) @ 러시안 메드데프도...외계인들이 많이 잇다고 애기를 TV에서 햇엇던데~??ㅎ 푸틴빠들은 어케 생각하나~???ㅎ P.S) 남들이 보면~? 홀로그램이구~??ㅎ 자신은...뱅기를 UFO라던데...ㅎㅎㅎ

    2022-12-18 오전 9:57:5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2025년이 되면...에어리어-51/S4의 비밀이 공개될거란 애기도~? 잇더군요~!!ㅎ 베트남 참전용사이고, 60년대 넬리스 공군기지에서...외계인 3종/Tall white/Nordic/Gray과 (선택받아) 무려~ 2년을 같이 지냇다는 증언자도 잇엇고~!!ㅎ 미국은 비밀유지서약이 20년이라고~??ㅎ 유럽과는 좀 다르다네...ㅎ Tic-Tac형태가 Tall-white의 비행체라고 하시더만...??ㅎ

    2022-12-18 오전 9:56:08
    찬성0반대0
1
    2023.10.2 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북러 정상회담과 우리의 자세
지난 9월 10일 평양을 출발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
깜짝뉴스 더보기
행안부, 재외동포 국적과 거주지가 달라 겪는 행정서비스 어려움 해소
내년부터는 국내 통신사의 휴대전화가 없는 재외국민들도 여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