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박진 외교장관, 네덜란드와 ‘AI 군사적 이용 고위급회의’ 공동 주최

AI는 기회와 도전 요인 모두 존재…책임 있는 군사적 개발·사용 중요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3-02-17 오전 9:23:33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박진 외교장관은 15-16일 간 간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개최된 「인공지능의 책임 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 고위급회의(이하 ‘AI 회의’)」를 네덜란드 웝크 훅스트라(Wopke Hoekstra) 외교 장관‧카이사 올롱그렌(Kajsa Ollongren) 국방 장관과 공동 주최하였다.

 ‘AI 회의’는 AI의 군사적 개발‧사용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지도를 제고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 관련 논의를 증진하기 위해 출범한 국제회의이다. 우리 정부는 작년 11월 한-네덜란드 정상회담시 금번 회의를 공동주최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회의에는 공동주최국인 네덜란드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미국·일본·영국 등 80여 개국 정부 대표와 유엔 군축고위대표, 주요 기업, 학계 전문가 등이 참석하였다.

 박 장관은 16일 고위급 라운드테이블에서 AI의 개발과 사용은 기회와 도전 요인이 모두 존재하는 만큼, 우리나라는 AI를 책임 있게 개발하고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소개하면서, 앞으로 정부 뿐 아니라 기업, 학계, 시민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국제적 논의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박 장관은 폐회사를 통해 AI 선도국인 우리나라는 AI의 책임 있는 군사적 개발·사용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기여하기 위해 제2차 회의를 내년에 한국에서 개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참석자들은 이번 ‘AI 회의’가 AI의 군사적 개발‧사용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식 제고에 크게 기여하였다고 평가하고, 각계에서 책임 있는 행동에 대한 논의를 지속해 나가자고 말했다.

 외교부는 앞으로도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한국이 국제사회의 주요 현안에 대응하는 역할을 보다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3.12.6 수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미래지향적인 한·일 안보협력체제 발전 방향
최근 국제질서는 미‧중간 전략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북한..
깜짝뉴스 더보기
우리나라, 동아시아기록관리협의회 의장국으로 선출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29일, 중국 선전에서 개최되는 제16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