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확산방지구상(PSI) 20주년, 고위급회의 및 아태순환훈련 개최

제주도서 아시아 최초 개최, 70여 개국 대표단 참석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3-05-24 오후 1:49:30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정부는 확산방지구상(PSI, Proliferation Security Initiative) 출범 20주년을 맞아 이를 기념하는 「PSI 20주년 고위급회의 및 아태순환훈련(훈련명 : Eastern Endeavor 23)」을 오는 30일부터 6월 2일까지 제주도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확산방지구상(PSI)은 대량살상무기(WMD) 및 운반수단, 관련 물품의 불법 확산 방지를 위해 2003년 출범한 국제협력활동으로, 2023년 3월 기준 총 106개국이 참여 중이며, 매 5년마다 고위급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아시아에서 최초로 열리는 이번 PSI 고위급회의에는 미국, 일본, 호주를 비롯한 역내 주요 국가들을 포함해 70여 개국 대표단이 참석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고위급회의는 PSI 해양차단 훈련, 학술회의, 도상훈련 등으로 구성된 아태순환훈련(Eastern Endeavor 23)을 연이어 진행해 참여국들이 PSI 차원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활동을 한 번에 경험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 날 개최되는 20주년 기념 고위급회의에서는 PSI의 과거·현재·미래를 각각 주제로 하여 토의가 진행되며, 각 토의는 우리나라, 미국, 호주가 의장을 맡을 예정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도훈 외교부 2차관이 ‘PSI 20주년 성과 평가’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1부 토의를 주재하고, 토의 후에는 관세청이 제작한 선박·화물에 대한 검색과정을 담은 항구내 검색훈련 영상 상영 등이 이루어진다. 회의 말미에는 PSI의 그간의 성과 및 현재의 확산 위협, 향후 협력방안을 담은 포괄적인 공동성명을 채택할 계획이다. 

 2부는 보니 젠킨스(Bonnie Jenkins) 미 국무부 군비통제·국제안보 차관이 ‘변화하는 국제 안보 환경과 비확산 도전과제’를 주재하고, 3부는 사라 로버츠(Sarah Roberts) 호주 외교부 군비통제·반확산 심의관이 ‘ PSI 발전 방향’을 주제로 토의를 주재한다.

 둘째 날에는 우리나라 국방부 주도로 미국, 일본, 호주, 캐나다 등의 전력과 인원이 참여하여, 대량살상무기(WMD) 적재 의심 선박에 대한 차단 및 승선 검색 과정을 훈련할 예정이다. 국방부 장관을 포함, 각국 대표단은 참관함(마라도함)에서 훈련을 참관할 계획이며, 훈련 종료후에는 참가국들의 해상 사열도 진행될 예정이다. 

 셋째 날에는 각국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학술회의와 도상훈련이 진행된다. 학술회의 참석자들은 역내 대표적 확산사례로서 북한 핵문제를 포함, 주요 차단 사례에 대해 전문가 발표를 청취하고,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도상 훈련은 가상 시나리오에 기반하여 WMD 차단 관련 국제공조 사례를 재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차단 활동에 있어 국제협력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PSI 활동에 대한 각국의 이해를 심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 날에는 20개국으로 구성된 운영전문가 회의를 통해 PSI 고위급회의에서 식별한 과제에 대한 구체 이행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북한의 지속적인 핵·미사일 도발로 인해 국제 비확산 체제 및 대량살상무기·운반수단 확산 방지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우리 정부는 PSI 20주년 고위급회의 개최를 통해 PSI가 전세계 대량살상무기 확산 방지를 위한 유효한 국제협력의 틀로서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재확인할 예정이다. 

 특히, 최근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신기술의 국제 비확산 체제에의 영향을 논의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금번 고위급 회의를 통해 미국, 일본, 호주 등 역내 주요 국가와의 공조를 더욱 심화하는 한편, PSI 전 회원국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반확산분야 국제협력을 주도해 나가는 글로벌 중추국가로서의 위상을 드높이고, 관세청, 해양경찰청 등을 포함, 우리 정부의 선진적인 반확산 역량을 보여주는 기회로 삼을 예정이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학생이 선생보다 크지 못하다~!!"Amen...요즘~?? [평등-사상 + 인권-사상]의 만연으로...교실에서...??ㅎ 오히려~? 선생들이 학생들에게 맞고 살잖네~???ㅎ 교직을 포기하고 싶다는...선생들이 80% 라던데~???ㅎ P.S) 저도 학생들 마니~ 가르쳐봣지만...꼭? == [50-60점대] 맞는애들이...선생에 대들고~ 타발질들을 해요~!!ㅎㅎㅎ (미국이나~ 한국이나~ 그건 비슷함~!ㅎ)

    2023-05-24 오후 2:19:2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옛 80년대 중학교 1학년-윤리교실 수업에서 가르치신 [상층부-적화통일전선]~!!ㅎ == 그후~ 20년후~!! [위헌-반역-615-사변]에서...교실수업내용~~? 그대로~!ㅎ 토씨가 하나도 안틀리고~ 적중햇단다~!!ㅎ (그후 근 30년만에...그 선생님 다시~만나서...그때의 가르침에 탄복을 햇엇다~!!ㅎ)

    2023-05-24 오후 2:16:45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사상도... 와따/가따~! 180이요~!!ㅎㅎㅎ 종교도... 와따/가따~! 180입네당~!!ㅎㅎㅎ

    2023-05-24 오후 2:14:08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모든 거슬~ [민주화]해야 하모니이이다~???"ㅎ @ "국빵부를 우선~! 날래~ 발랑~ [민주화]해주시라요~ JI-동무~???"ㅎ...보수가 조아~!! vs. 진보가 조아요~!!ㅎ 항상? 180선동질로... 인생을 사신 180-Liar-조-벨스옹 우럭중에서...ㅎㅎㅎ

    2023-05-24 오후 2:12:4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옛 70년대...서울교대부국 "선생님들"의 40년을 내다 본~ 가르침들이란다~!!ㅎ (하나라도~? 틀린게 잇나 보렴??ㅎ) @ 한-민족은 민족성에 문제가 많아요~!!ㅎ @ 이민족성은...법과 규율이 안~지키져요~!!ㅎ (오죽하면~ 시간도 안~지켜서 Korean-Time이 잇겟어요~!!ㅎ) @ 공산당과 대치하는 나라는 완전-민주화되면 적화됩니다~!!ㅎ @ 민도가 안되는 나라는 민주주의를 함부로하면 큰일나요~!ㅎ

    2023-05-24 오후 2:09:55
    찬성0반대0
1
    2023.10.1 일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북러 정상회담과 우리의 자세
지난 9월 10일 평양을 출발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
깜짝뉴스 더보기
행안부, 재외동포 국적과 거주지가 달라 겪는 행정서비스 어려움 해소
내년부터는 국내 통신사의 휴대전화가 없는 재외국민들도 여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