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가보훈부 5일 출범…초대 장관에 현 박민식 처장

정부세종청사에서 출범식, 취임식, 현판식 행사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3-06-05 오전 9:53:42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국가보훈처가 1961년 군사원호청으로 출발한 지 62년 만에 오는 5일 국가보훈부로 공식 출범한다. 지난 2월 국회에서 국가보훈부로 승격하는 내용이 담긴 ‘정부조직법’이 개정 된 이후 3개월의 준비 기간을 거쳐 이날 공식 출범하는 것이다. 

 초대 국가보훈부 장관은 현재 국가보훈처장인 박민식 처장으로 지난 2일 윤석열 대통령이 임명하였고 5일 출범과 동시에 장관으로 취임한다. 

 국가보훈처는 5일 오전 8시 박민식 장관의 국립대전현충원 참배를 시작으로 각계 각층의 축하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세종청사에서 출범식과 함께 취임식, 현판식의 순서로 출범 행사를 개최한다.  

 국가보훈부 출범식 및 박민식 장관의 취임식은 오전 9시 세종청사 중앙동 1층 대강당에서 주한외교사절, 보훈단체장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장관 취임사, 직원들의 다짐 등 내용으로 40분간 이뤄진다.

 이어지는 현판식은 10시부터 세종청사 9동(국가보훈부) 1층 현관 입구에서 출범식 참석 인원과 같은 인원 300여명이 참석하여 현판 제막 등 15분간 식순으로 진행되고 현판식을 끝으로 공식 출범행사가 마무리 된다. 

 1961년 군사원호청으로 출발해 1985년 국가보훈처로 개칭한 국가보훈처는 선열들이 목숨 바쳐 지켜낸 자유와 민주주의, 인권의 가치 수호를 위해 국가유공자의 희생에 보답하고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역할을 담당해 왔으나 다섯 차례나 장관급과 차관급을 오가며 입지가 불안정했다.  

 그러다, 지난 2월 국회 본회의에서 국가보훈처를 국가보훈부로 격상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통과되어 보훈가족의 오랜 염원인 ‘부’ 승격이 현실화되었고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월 2일 대통령실에서 국가보훈부 승격 및 재외동포청 신설의 ‘정부조직법’ 공포안에 공개 서명했다. 

 당시 윤석열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한 국가의 품격은 누구를 기억하느냐에 달려있다”며 “대한민국의 부름에 응답한 분들을 정부는 어떤 경우에도 잊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부’로 승격한 국가보훈부는 이전 ‘처’일 때와 달리 국무위원인 장관이 국무회의 심의·의결권을 갖고 독자적인 부령(部令) 발령권을 가져 보훈가족의 입장 대변과 일관된 보훈정책 추진에 있어 기존과 차별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윤석열 정부의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는 일류보훈’, ‘국가와 국민을 위해 희생한 분들을 존중하고 기억하는 나라’ 국정철학을 책임 있게 완수하기 위해 높아진 위상에 걸맞는 보훈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좌빨-문모는...(전두환 대통령께서~ 애초엔...우파싱크탱크로 만들엇던 그 연구소가...[좌익들의 안식처]로 예전부터~ 이미~ 변질햇던 그곳~!!ㅎ)에서...비리혐의 내사로...사퇴직전날에~ 그 연구소의 부지를~? 무려~? 90년간 모처에...극강의 임대-계약을 해주고서~ 담날에 사표를쓰고 나갓다는...이런~ [해-괴소문]은 사실인가요~??ㅎㅎㅎ(좌빨들의 이해관계 집착은...!!ㅎ)

    2023-06-05 오전 10:30:3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4) 네~~ 이상은...브라질의 "사웅파울로-공항"앞에서~ 첫-인터뷰엿습니다. "대단한-신념의 도사들"을 만나보앗네요~!ㅎ 항상~ 극단의 유머와 유언비어/음모론을 전하는~ 여러분의 [V.O.H.A-유비-통신사]~ 쵝오양이엇습니다~!ㅎㅎㅎ 다음회-예고: "정글진입-편".ㅎㅎㅎ

    2023-06-05 오전 10:25:4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3) @ 아마존-전도사: "땅끝까지~ 음모론을 전파해야죠~!" + "Amazon은 모든게~ 진리이며~, 여러분은 알고계십니까~? 사실~? 지구는 평평해용~!! 지구가 둥글다는게? 사실~ 그게 다! 서양애들이 역사-조작한거에요~ 조작~!ㅎ 여러분은 지금 모든걸~ 속고만 사는거에용~?"ㅎㅎㅎ (==빨갱이/모택동을 존경하면...우리민족-제일주의자(주사빨)이가 되나봐??ㅎ)

    2023-06-05 오전 10:24:00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2) @ 특파원: "네~ 사웅파울로의 쵝오양-기자입니다. 방금 도착하신 두분 모시고, 우선~ 브라질에 오신-첫소감을 묻도록하지요~!" @ 박수무당: "브라질 교회는 다 가짜고~! 난 진짜여~!" + "난 66권을 인정하는 유일하신-분이당~!" + "푸틀러를 옹호하는 경건한-브라질-그리스도인들도 꽤? 좀 잇당께~용~!"ㅎㅎㅎ

    2023-06-05 오전 10:23:1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1) V.O.H.A (Voice.Of."Humor".Aamazon) "여기는 아마존산-유머론/유언비어/음모론등을 선동하는~ 여러분의 V.O.H.A/유비-통신 입네다~!" @ Liar-Cho본부장: "여러분~ 안녕하십네까! 위장보수/조벨스입네다~!"ㅎ 오늘은 쵝오양-브라질특파원을~ 주체-광명성위성/민주82-노조Live를 이용하여~ 180와따/가따-카멜레옹TV로 방송하갓시요~!"ㅎㅎㅎ

    2023-06-05 오전 10:22:25
    찬성0반대0
1
    2024.6.20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6.25전쟁 74주년 기념일과 한·미 동맹의 발전
다가오는 6월 25일은 6·25전쟁이 발발하고 74번째 맞이..
깜짝뉴스 더보기
‘자동차세 잊지 말고 납부하세요’…16일부터 7월 1일까지
상반기 자동차세 납부 기간이 오는 16일부터 시작된다.행정안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