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방사청, K-방산에 이어 K-스페이스 시대 준비

제8차 국방기술포럼 개최, 민·관·군이 ‘대한민국 국방 우주기술의 현재와 미래’ 토의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3-09-20 오후 4:24:32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방위사업청은 20일 오후 1시 서울대 호암교수회관에서 ‘대한민국 국방 우주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군 관계기관과 정부출연연구소, 학계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8차 국방기술포럼을 개최하였다.

 서울대학교와 공동으로 주관한 이번 포럼은 대한민국 국방 우주력 발전을 위한 전환점으로서 우주기술 발전 및 산업화 추세를 이해하고, K-스페이스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추진계획 및 이행과제를 민·관·군이 함께 논의하기 위하여 마련하였다.

 이번 포럼에서는 우주기술 발전 동향 분석, 대한민국 국방 우주력 발전 및 경쟁력 확보방안을 내용으로, 지난 2월 확정된 「국방우주전략서」에 담고 있는 국방 우주력 발전방향을 참석자들에게 소개하고, 이어서 국방 우주기술 로드맵, 도전적 우주기술 기획방향 등 6개 분야 주제발표와 패널토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한국연구재단 우주기술단장 이복직 박사는 미래 우주경제 이행을 위한 5대 장기 우주개발 미션을 소개하고, 차세대발사체 개발계획에 대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우주물체 식별·감시 및 회수 등을 위한 선행기술 개발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민군협력진흥원 이호철 박사는 민군기술협력 확대를 위한 우주소재, 부품 등 공급망 구축 분야에 투자를 확대하고, 민간과 국방 분야 간 우주개발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한 검증위성 개발 및 발사서비스 산업화 과제 추진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국방과학연구소 나경수 박사는 국방분야의 우주기반 감시정찰기술 발전방향을 발표하고, 미래 우주시대에 대한민국의 생존성 보장을 위해 우주전력 건설에 필요한 핵심기술의 선제적인 확보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항공우주연구원 이기주 박사는 해외 상업용 재사용 발사체계의 발전추세 및 미래 가능성을 소개하면서, 우리나라가 개발하고 있는 초소형 위성 등 우주발사 분야의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장기적 기술개발 필요성과 세계 시장 개척을 위한 정부차원의 추진전략 마련을 요청하였다.
 
 서울대학교 박형준 교수는 고장난 위성 정비 및 자세 수정 등의 궤도상 서비스 발전 동향과 우주 수송기술 동향을 소개하고, 무인·유인 수송선 확보를 위한 전략 개발을 제안하였다.

 서울대학교 김종암 교수는 재사용이 가능한 무인 우주비행체 기술 개발 특화연구센터를 소개하면서, 뉴스페이스 시대의 우주비행체 분야 전문가 양성과 함께 우주 수송산업 등 신성장 동력 개발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이어 산업부, 소요군, 학계 및 방산업체가 참석한 패널토의에서는 K-스페이스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민군 우주기술 개발 협력 방안 및 우주안보 차원에서의 우주기술 개발 방향성 등에 대해 자유로운 의견 개진과 토론이 이루어졌다. 

 방위사업청 한경호 미래전력사업본부장은 “우리나라는 올해 말에 군 정찰위성 1호기 발사를 통해 독자적 감시정찰 능력을 확보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주기술 분야 세계 10위 수준”임을 강조하면서, “민군 겸용도가 높은 우주기술 분야에 있어 민·군 협력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우주기술의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민주주의가 무너질때까지~ 민주주의를 외쳐라~!!"ㅎ == 바로, 이게...레닌의 후예~~ 조벨스의 민주82-혁명-전술이라죠~!!ㅎㅎㅎ == @ "(민족반역자와 놀아난~)문재인 덩무~ 통일-대통령이 되셔야 안갓아용~? 날래~~ 통일-대통령이 되셔야죵~!!"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Authentic-180-카멜레-옹(=존칭임~ㅎ)

    2023-09-20 오후 10:26:3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질문자: "국정원은 그럼? 국가-보안법에서 스스로가 제외된건가요~??? 세상에...한국은...귀에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그런 누더기-법이 되엇네요~???"ㅎㅎㅎㅎㅎ

    2023-09-20 오후 10:21:1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질문자: "Cho-슨상님은...어케? 사람이... 영혼의 중심이 없이 180으로 와따~가따~ 합니까~???"ㅎ @ Cho-본부장: "사람은 원래~ 갈대와 같다고~? 철학자 누군가가 말햇다고...개정은이-변호인/맠스-Kim 슨상께 그수법을~ 그대로~ 배운것뿐이죵~!!"ㅎㅎㅎ (동종수법-전과네용~???ㅎ)

    2023-09-20 오후 10:19:3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질문자: "그럼, 좌빨-재명-동무가...이북에 똑같이~ 몰래 800만$$$ 갖다 바친건만... 국가-보안법 위반이구요~???"ㅎㅎㅎ @ Cho-본부장: "네~ㅎ 민주니깬~ 다! 갠차나~용~!!"ㅎㅎㅎ

    2023-09-20 오후 10:18:3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질문자: " 수억내지 ~ 수십억$$$를... 이북에 국민들 몰래갓다 바친~ 국정원을 어케? 생각하세요~? 조-슨상님~??" @ Cho-본부장: "민주니깬~ 다! 갠차나용~?용~??"ㅎ

    2023-09-20 오후 10:16:51
    찬성0반대0
1
    2023.12.1 금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미래지향적인 한·일 안보협력체제 발전 방향
최근 국제질서는 미‧중간 전략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북한..
깜짝뉴스 더보기
우리나라, 동아시아기록관리협의회 의장국으로 선출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29일, 중국 선전에서 개최되는 제16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