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호주 해군총장 "북 위협에 한국과 어깨 나란히 할 것"

'안작데이' 참석차 방한…"안보리 대북제재결의 지지"
Written by. konas   입력 : 2024-04-26 오후 3:13:19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마크 해먼드 호주 왕립 해군 참모총장은 25일 북한의 고도화하는 핵·미사일 위협과 관련해 "우리는 한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작(ANZAC·Australian and New Zealand Army Corps) 데이' 기념식 참석차 한국을 찾은 해먼드 총장은 이날 용산구 전쟁기념관에서 기자들과 인터뷰하며 이같이 밝혔다.

'안작'은 호주·뉴질랜드 연합군을 의미하며, 안작 데이는 1915년 4월 25일 제1차 세계대전 당시 튀르키예 갈리폴리 반도에· 상륙하다 전사한 호주·뉴질랜드 연합군을 추모하기 위해 제정된 기념일이다.

매년 4월 25일 호주·뉴질랜드·한국·터키·프랑스 등에서 안작데이 추모행사가 열린다. 한국에서는 6·25전쟁 당시 경기도 가평전투에서 숨진 호주·뉴질랜드군을 기리기 위해 2007년부터 매년 전쟁기념관에서 추모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해먼드 총장은 북한의 위협에 대해 "우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안을 지지해왔으며, 초계기와 함정으로 (불법 환적 등을 차단하기 위해) 순찰하고 있다"며 "이런 활동이 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한국과 호주 양국이 "자유롭고 개방적인 민주주의 국가이자 경제적, 전략적 파트너"라면서 다국적 연합훈련인 '탈리스만 세이버'와 '환태평양연합군사훈련(RIMPAC·림팩)' 등을 통해 군사적으로 더욱 협력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다만 오커스(AUKUS·미국·영국·호주 안보 동맹)의 핵심 프로젝트인 핵 추진 잠수함 기술 공유에 한국이 참여할 가능성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그는 "궁극적으로 우리는 호주, 영국, 미국이 공동으로 계획한 설계에 따라 호주인이 호주에서 건조하는 원자력 잠수함을 갖게 될 것"이라며 "한국 산업에 그런 측면에서 (참여) 기회가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다만 "다른 측면에서 한국의 고성능 재래식 잠수함과 관련해선 많은 (협력)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한국 해군이 존경받고 유능하며 전문성 있는 해군"이라는 평가를 받는 데는 한국 조선업의 기여가 있었다고 답하기도 했다.

마크 해먼드 호주 왕립해군참모총장이 25일 용산구 전쟁기념관에서 인터뷰하고 있다. 

해먼스 총장은 최근 호주와 중국의 갈등에 대해서도 말을 아꼈다. 호주는 지난 17일(현지시간) 중국을 겨냥한 새로운 국방 전략을 공개했으며, 중국 외교부는 호주를 향해 "냉전적 사고방식을 버리라"고 맞받은 바 있다.

그는 지난 21∼24일 중국 칭다오에서 열린 '제19차 서태평양 해군 심포지엄(WPNS)에 참석했다면서 "중국 해군은 평화와 안보 증진을 위해 모든 해군과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다른 서태평양 해군 지도자들과 지역의 번영과 안보를 위해 논의할 좋은 기회였다"라고만 언급했다.

'중국은 어떤 국가에도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중국의 메시지가 실제 행동과도 부합하냐는 질문에도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정의 메시지와 대화에 중점을 둬야 한다"며 즉답을 피했다.

그러면서 "제가 38년간 군 복무를 통해 얻은 가장 큰 교훈은 우리가 대화와 억제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군사력이 아닌 대화를 통해 세계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먼드 총장은 이날 서울에서 김명수 합참의장을 만나고 오는 26일에는 양용모 해군총장과 함께 한국의 해양작전현장을 둘러볼 예정이다. (konas)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예수를 주로 시인하는 애들중에도...? == 이상한 애들/거짓말 하는 애들/사악한 애들이...세상엔...얼마나 많어~???ㅎ == 180-고진말의 황제/DJ를 봐도 몰라~???ㅎ P.S) 이단-교주들도...첨엔~ 다~? 주 예수로 시작한것 아냐~???ㅎ == 그러다가~?ㅎ "내가~ 지상-쵝오"~~!!ㅎ (== 이러면~ 서슴없이 도라나와야한단다~!! 할렐루야~!!)

    2024-04-28 오전 9:00:15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나더러 주여~주여~ 하는 자라고 모두 천국에 들것이 아니요~ 다만 아버지의 뜻에 맞게 행한자라야한다~!!"Amen.

    2024-04-28 오전 8:58:0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예수를 주로 시인하는자가...교회내에서~ 반공-성도를 죽이겟다고 살해-협박질 하냐~???ㅎ @ 예수를 주로 시인하는 애들이...동성애하고~?ㅎ 북한가서 우상숭배를 하냐고~?ㅎ @ 예수를 주로 시인하는 애들이...성도착/포르노보고~ 교회에선~ 신들인듯 주를 CCM-찬양하냐고~???ㅎ == 일반-선량한-인간의 눈에도~ [가증한 짓들]이 아니냐~???ㅎ

    2024-04-28 오전 8:55:1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한국내의 보스턴 출신들은...대개~? 유별난-중공-빨들이 많아~!!ㅎ @ 보스턴에 유학가서들...포섭들 당하셧나~???ㅎㅎㅎ

    2024-04-26 오후 3:30:1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호주는...중공에 먹혓던데요~?ㅎ 한번 가본적이 잇엇는데...ㅎ 완전~ 중공-공산당원 놀이터~!ㅎ

    2024-04-26 오후 3:28:39
    찬성0반대0
1
    2024.6.20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6.25전쟁 74주년 기념일과 한·미 동맹의 발전
다가오는 6월 25일은 6·25전쟁이 발발하고 74번째 맞이..
깜짝뉴스 더보기
‘자동차세 잊지 말고 납부하세요’…16일부터 7월 1일까지
상반기 자동차세 납부 기간이 오는 16일부터 시작된다.행정안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