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칼럼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후배 제대군인에게 쓰는 편지

Written by. 김종호   입력 : 2017-02-03 오전 10:00:42
공유:
소셜댓글 : 0
twitter facebook

이 글은 육군 중령으로 전역해 장성에서 한우농장을 운영하며 광주 제대군인지원센터 멘토로도 활동하고 있는 김종호 씨가 제대 후 재취업과정에서 겪었던 경험담 등을 통해 후배 제대군인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글임. 김씨는 지금도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제대군인들을 위해 본인 농장에 농가주택을 증설해 숙식 제공하며 귀농귀촌 방법을 전수하고 있음.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열정과 끈기로 새로운 목표를 향해 끝없이 도전”해야 한다는 말이 한창 젊은 나이의 친구들에게 해당되는 말인 줄 알았다는데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장년 아니 누구에게나 이 말은 교과서 같은 말임을 새삼스럽게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재도전에 안착한 선배로써 느꼈던 생각을 몇 자 적어 봅니다.

첫째, 변화에 적응하려면 혁신하라.

 군에서의 삶이 진짜 총알과의 싸움이었다면 사회에서의 삶은 총성 없는 전쟁이라는 말이 왜 나왔는지 알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모두 함께도 우리도 필요하지만 남보다 탁월한 남과 다른 것이 절대적으로 취업과 창업 시장을 지배하는 논리였습니다.

 먹이 사슬 꼭대기의 공룡은 사라졌지만 바퀴벌레는 살아남았다. 성공과 출세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견디며 이기는 것이 살아남는 것이다. 역경이 닥치면 우리는 변화를 해야 한다. 변화하면 사는 것이고 변화하지 않고 현실에 안주하면 실패하고 살아남지 못한다. 또한 변화하면 더욱 강하게 되고 변화하지 않으면 더욱 약하게 된다.

 시대가 상상 이상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지난날의 성공이 평생을 보장하지 않는다. 과거를 잊고 허세를 버리고 개척정신으로 10년을 투자한다는 마음과 ‘10,000 시간의 법칙’을 기억하십시오.

 즐거움과 행복은 큰 것에서 찾으려고 하지 말고 가까운 곳 작은 것에서 만족하고 성취하고 즐겨라. 행복하지 않으면 장수시대는 재앙이다.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었더니 행복해 지더라.” 라는 말을 기억합시다.

 가장 무서운 적은 남이 아니라 자기 자신과의 싸움으로 자신을 이기지 못하는 것입니다. 자멸하지 말고 좌절하지 말고 무기력증에 빠지지 마십시오.

둘째, 평생 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하라.

 수명이 많이 길어졌습니다. 큰 욕심 버리고 조그만 일이라도 죽을 때까지 평생 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하십시오. 좀 더 남다르게 준비한다면 블루오션은 남이 싫어하는 일, 하지 않는 일, 가지 않는 길을 선택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경쟁이 덜해서 직업 수명이 길 수 있습니다.

 제2의 인생 직업은 이미 잘할 수 있는 일 그리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일을 선택 하십시오. 최고만이 살아남는 시대입니다. 마지못해 하는 사람, 즐거워서 하는 사람, 미쳐서 하는 사람을 이기기는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지치지 않고 일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셋째, 사람을 잘 만나야 한다.

 멘토, 동창생, 동료, 후배 등 누구와 만나서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 인생의 절반은 개인의 노력과 땀으로 만들어지지만 나머지 절반은 선배, 친구, 후배의 도움과 힘으로 만들어 진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오프라인 만남은 물론이고 온라인 만남도 두려워 마십시오. 인맥을 만드는 방법이 다양화 되었습니다. 제대군인지원센터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워크숍에 참석하여 비슷한 처지의 제대군인끼리의 만남을 통하여 인연을 만날 수 있습니다.

넷째, 과감히 도전하라. 두려워하지 말고 과감하게 실천하고 행동하라.

 작은 생각의 차이가 성공과 실패를 판가름 합니다. 현재 시대는 생산자 중심의 시대가 아니라 소비자 중심의 시대이고 다양성의 시대임으로 다양한 욕구를 읽고 타켓을 정확히 정해서 타켓 마케팅을 하는 시대입니다. 불특성 다수를 상대할 만큼 나 자신이 전문적이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덕목인 시대입니다. 서두에 말씀 드렸던 것처럼 성공이 아니라 견디고 이어가는 것이 요즘의 성공 기준이기도 합니다.

다섯째, 일과 휴식은 확실히 구분해라.

 즐길 때는 확실히 즐기고 놀고 일할 때는 모든 열정과 사력을 다하라. 어차피 제2의 인생은 한정된 에너지를 가지고 한정된 시간 속에서 효과적인 삶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적당한 돈으로 적당한 휴식을 나에게 줘서 보상을 받아야 다음 일을 할 때 보상에 대한 기대로 더 즐겁게 일할 수 있습니다.

여섯째, 포기하지 말자.

 포기는 시작한 것을 중단했기 때문에 생겨난 단어입니다. 시작하기 전 충분히 사전 검토하고 시작했으면 끝까지 해봅시다. 몇 번 해보고 ‘이건 아니네’ 는 안됩니다. 열정과 긍정적인 마인드로 중단하지 않는 게 성공의 승패를 가르는 중요한 잣대입니다.

 50대 중반에 퇴직하여 현재 남은 인생 50년을 새로 시작한 재도전에 안착한 선배로써 앞으로 준비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격려를 드리고자 생각을 몇자 전해 봅니다.

제대군인 파이팅!

 열정과 끈기로 새로운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도전합시다.(konas)

김종호 / 예, 육군중령. 한우농장 경영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0.3.29 일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서해수호 호국영웅들의 숭고한 희생을 추모합니다!
벌써 10년 전이다. 2010년 3월 26일 오후 9시 22분경, 백령도 ..
깜짝뉴스 더보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증상과 예방 방법
2019년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집단으로 발병한 신종 코로나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