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군, 적 항공기 위협 대응시간 3분→30초로!

한화시스템, 329억원 규모 방공지휘통제경보체계 양산 돌입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19-01-22 오후 4:26:36
공유:
소셜댓글 : 1
facebook

 방위사업청은 22일 한화시스템과 329억 원 규모의 방공지휘통제경보체계(이하 '방공C2A체계') 양산 초도양산 계약을 체결하고 양산 중에 있다고 밝혔다.

 방공C2A(지휘통제경보) 체계는 군단과 사단의 방공 무기를 네트워크로 연결해 국지방공레이더 등이 탐지한 항적정보를 거의 실시간으로 비호복합 등 방공 무기에 전파하고 최적의 방공무기가 대응하도록 자동화한 지휘통제경보체계다.

 ▲ 방공C2A체계 운영개념도(방사청 제공) ⓒkonas.net

 

 방공C2A 체계는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한화시스템 등 국내 20여 개 기업이 2011년부터 2017년까지 6년간 참여해 개발에 성공했으며 올해 말부터 전방지역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전력화할 예정이다.

 현재 우리 군은 적의 공중위협에 대한 경보전파와 사격 등을 통제할 때 무전기를 이용해 음성으로 하는 수동 작전체계를 운용 중이며 작전반응시간이 길게는 3분 가량 소요되어 실시간 정보 상황 공유와 교전 통제가 제한적이었다.

 방사청은 “방공C2A체계는 디지털화 된 정보를 거의 실시간으로 전송해 작전 반응시간을 30초로 단축함으로써 대응능력을 대폭 향상하고, 최적 방공무기에 표적을 할당하고 사격을 통제함으로써 우리 군의 대공 방어능력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제1방공여단 작전통제처장 김태열 중령은 “첨단 방공C2A체계 구축을 통해 우리 군은 네트워크 중심전의 기반을 마련하고, 적의 저고도 공중위협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이 나라가...C4I를 했다고 한게...이미~ 한 10여년전 같은데요~???ㅎ "3분"이나 걸리는 대응시간이라면...?? 휴전선에서 넘어와 서울 폭격하고, 거의 돌아 갈때쯤이란 이야기~???ㅎ

    2019-01-22 오후 4:49:28
    찬성0반대0
1
    2023.10.2 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북러 정상회담과 우리의 자세
지난 9월 10일 평양을 출발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
깜짝뉴스 더보기
행안부, 재외동포 국적과 거주지가 달라 겪는 행정서비스 어려움 해소
내년부터는 국내 통신사의 휴대전화가 없는 재외국민들도 여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