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방홍보원, 봉오동·청산리 전투 100주년 기념 특집 다큐멘터리·기념식 방송

중국·일본·카자흐스탄 현지 취재와 국내외 전문가 인터뷰, 봉오동·청산리 전투 100주년 의미 전달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0-06-02 오전 10:00:34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국방홍보원은 봉오동·청산리 전투 100주년을 맞아 우리 민족의 독립 전쟁사에 빛나는 승리를 거둔 봉오동·청산리 전투를 재조명하는 특집 다큐멘터리를 제작, 국방TV 「KFN스페셜」과 공공채널(KTV, 국회방송)을 통해 오는 5일부터 방송할 예정이다. 또한 「봉오동 전투 전승 100주년 기념식」을 7일 생중계한다.

 이번 다큐멘터리는 중국ㆍ일본ㆍ카자흐스탄 등 현지 취재와 방대한 자료 수집, 국내외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해 봉오동·청산리 전투 100주년의 의미를 생생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먼저 5일 오전 9시에 방송되는 1부 「승리의 기억, 봉오동 전투」 편은 1919년 3·1운동 이후 무장투쟁이 본격화되던 때에 우리 민족에게 독립의 꿈을 꾸게 해 준 ‘독립전쟁 제1회전’ 봉오동 전투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봉오동 전투를 승리로 이끈 홍범도 장군의 다양한 발자취는 카자흐스탄에서 아직도 생생히 확인할 수 있는데, 홍범도 장군 이름을 딴 ‘홍범도 거리’, 재외동포신문에 게재된 장편소설 ‘홍범도’, 고려극장에서 상영 중인 연극 ‘날으는 홍범도’ 등 홍장군의 다채로운 흔적들은 100년이 지난 지금에도 이국 땅에서 살아 숨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당시 만주지방이었던 봉오동 전투 지역을 배경으로 한 독립군의 전투상황 재연 장면들은 보는 이로 하여금 일본 정규군과 싸워 최초로 승리한 봉오동 전투의 빛나는 독립전쟁을 엿볼 수 있다.

 1부에 이어 10시에 방영되는 2부 「독립군의 위대한 유산, 청산리 전투」편은 봉오동에서부터 청산리에 이르기까지 잇따른 전투에서의 승리로 일본군에 위협적 존재가 되어버린 우리 독립군의 무장투쟁 과정과 그 활약상을 재조명한다. 독립전쟁을 위한 신흥무관학교의 훈련 모습, 독립군ㆍ광복군의 활약상, 미주 한인들의 해외 독립운동과 함께 국내에서 유일하게 국회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임시정부의정원문서(1974년 국회도서관에서 임시의정원 관계 서류를 정리, 정서하여 간행한 공적문서)를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항일 투쟁 사상 최대의 승리로 기록된 ‘청산리 전투’에 대한 역사적 조명과 전투상황 재연은 치열했던 그 날의 전투를 생생히 보여줄 것이다.

 박창식 국방홍보원장은 “이번 다큐멘터리를 통해 100년 전 독립을 향한 독립군의 치열했던 항일 독립투쟁의 역사와 독립군·광복군의 활약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국민과 함께 봉오동ㆍ청산리 전투 100주년의 의미를 되새기며 빛나는 독립군의 유산을 기억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방TV는 SK BTV(IPTV) 282번, KT 올레TV(IPTV) 260번, LG U⁺(IPTV) 244번, 스카이라이프 163번, 이외 각 지역 케이블 방송에서 시청할 수 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0.9.23 수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그 날의 영광, 인천상륙작전
9월의 호국인물에 6·25 전쟁 당시 인천상륙작전을 위한 첩..
깜짝뉴스 더보기
밤마다 찾아오는 불청객…‘불면증’ 예방하려면?
현대인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질병인 ‘불면증&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