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미 우주미사일 방어사령관, “북한이 발사하는 모든 미사일 최대위협 간주”

리처드 미 전략사령관, “미사일 공격-방어 통합 추진 최우선 목표”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0-08-05 오전 10:05:44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대니엘 카블러 미 육군 우주미사일방어사령관이 4일(현지시간), 북한에서 발사하는 모든 미사일을 최대 위협으로 간주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카블러 사령관은 이날 우주 미사일방어 심포지엄에서 최근 유엔 안보리 보고서에서 북한의 핵탄두 소형화 가능성이 제기된 데 대해 이같이 답했다.

 카블러 사령관은 북한이 보유한 모든 미사일에 어떤 종류의 탄두를 탑재하고 있는지 판단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하면서 북한에서 발사하는 모든 미사일을 최고의 위협으로 간주해야 한다며 이것이 군을 준비시키고 미사일 방어 역량을 최고로 끌어올려야 하는 이유라고 밝혔다.

 이날 기조연설에 나선 찰스 리처드 미 전략사령관은 중국과 러시아의 위협을 언급하는 가운데 북한을 추가 사례로 소개하며, 북한이 불법적 핵무기 추구를 계속하고 있으며 미사일 체계를 개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리처드 사령관은 북한의 이런 능력이 역내 미군 병력과 동맹을 위협하며, 최근 몇 년간 이뤄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은 미국 본토에 위협을 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리처드 사령관은  미사일 방어만으로는 모든 공격을 막을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선제타격을 포함한 공격 역량 통합 추진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예를 들어 미사일 방어가 적의 미사일 A를 격추시킬 수 있지만 적 미사일 C는 반드시 그런 상황이 아니라면, C 미사일의 선제 기습타격 작전을 최우선 목표로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리처드 사령관은 모든 센서와 요격체계가 종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공격과 방어 능력을 통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핵잠수함, 전략폭격기, 대륙간탄도미사일을 일컫는 전략핵무기 3축의 현대화, 군 준비태세와 더불어 미사일 방어와 공격의 통합 3가지 요소가 적들의 공격 결정 셈법을 재고하게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카블러 사령관은  우주군과의 통합성도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전술적정보표적화교점 프로그램 (TITAN. Tactical Intelligence Targeting Access Node)의 연동을 대표적 사례로 거론했다.

 카블러 사령관은 TITAN의 통합은 전술 차원에서도 위협의 원점 표적을 파악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미 육군이 2022 회계년도에 첫 실전배치를 추진 중인 TITAN은 공중, 지상, 우주에 배치한 각각의 감지체계를 연동해 요격기에 실시간 공유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고 VOA는 전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어쩌다가 나라가... 이렇게 됫냐~???ㅎ

    2020-08-05 오후 4:03:1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니들도...조구기 처럼...그냥 인용/reference도 없이~~ 다~ 뻬끼라는 듯 하구낭~!?!"ㅎㅎㅎ P.S) [민주화 -- Anomy -- 적화] == 70/80년대의 국민학교/중학교 교육-내용이란다~!!ㅎ

    2020-08-05 오후 3:59:5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민주니깐~~ 다~ 괸찮아유~!!"ㅎ...21세기 대개의 한국인들의 모토인거다~!!ㅎㅎㅎ

    2020-08-05 오후 3:58:5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참~ 신비로운 대학교가 다 잇네~???ㅎㅎㅎ "천박한-S대출신"-좌익-정치인이... 한마디하더라~??ㅎ == 자기도 "천박한-S도시의 천박한-S대출신"이라고 자백~!!ㅎㅎㅎ

    2020-08-05 오후 3:57:2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국립 S대학생들아~~??ㅎㅎㅎ 니네-학교에선...?ㅎ [석사논문을 일본책을 30%를 빼껴도~!!ㅎ + 박사논문도 빼껴도~!!ㅎ + 학술논문들 마져도 빼껴도~!!ㅎ]...(민주니깐 다~ 괸찮데는구낭~???ㅎㅎㅎㅎㅎ) 지구상에...이런 대학교가...S대 말고~?? 대체~ 어디 또 잇겟니~???ㅎ

    2020-08-05 오후 3:55:10
    찬성0반대0
1
    2020.9.23 수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그 날의 영광, 인천상륙작전
9월의 호국인물에 6·25 전쟁 당시 인천상륙작전을 위한 첩..
깜짝뉴스 더보기
밤마다 찾아오는 불청객…‘불면증’ 예방하려면?
현대인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질병인 ‘불면증&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