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미 육군 “북 해커 6천여명 해외서 활동, 세계 3위 화학무기 보유국”

핵무기 20∼60개 보유, 해마다 6개의 새로운 핵무기 생산 능력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0-08-19 오후 2:46:29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북한의 사이버전쟁 지도부대인 121국 산하에 4개의 해킹조직이 있으며, 6천명 이상의 해커가 해외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미 육군 보고서가 나왔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미국 육군은 지난 달 말 미군의 대북 대응작전 지침을 다룬 보고서(North Korean Tactics)를 발간하고, 북한의 전자정보전(Electronic Intelligence Warfare), 즉 사이버 공격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보고서는 (북한의 해킹)조직원들은 주로 동유럽 국가 벨라루스를 비롯해 중국과 인도, 말레이시아, 러시아 등지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사회적 혼란이 주요 목적인 ‘라자루스(The Lazarus Group)’와 적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안다리엘(The Andarial Group)’, 금융 사이버 범죄를 지휘하고 있는 ‘블루노로프(The Bluenoroff Group)’, 그리고 북한 내에는 ‘전자전 교란연대(Electronic Warfare Jamming Regiment)’가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이 가운데 전자전 교란연대 본부는 평양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하의 3개 대대는 개성과 강원도 금강 지역 등에 주둔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보고서는 특히, “북한은 미국을 표적으로 항법체계 뿐만 아니라 미군과 동맹국 군부대의 위치정보, 그리고 무기 유도체계 및 표적체계 등을 교란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미국의 모든 인터넷 또는 네트워크(전산망) 시스템은 북한으로부터의 잠재적인 위험에 처해 있다"고 명시했다.

 이와 관련 군사 전문가인 미국 랜드연구소의 브루스 베넷 선임연구원은 17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한국의 일부 안보 전문가들은 한국의 월등한 군사력으로 북한의 공격에 즉각적인 반격이 가능하다고 주장하지만 그것은 한국의 군사 레이더가 제대로 작동한다는 가정 하에 가능한 일일 뿐, 한국의 레이더는 북한발 악성코드의 공격 대상이 되고 파괴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보고서는 또 북한은 현재 20개에서 60개 정도의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해마다 6개의 새로운 핵무기를 생산할 능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뿐만 아니라 북한은 오랜 기간동안 화학무기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으며 약 20여종의 화학무기를 2천500 톤에서 5천 톤 정도 보유하고 있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화학무기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면서, 북한은 한국과 미국 또는 일본에 대항하기 위해 미사일에 탑재 가능한 탄저균이나 천연두 탄두를 무기화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0.10.31 토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북한 노동당 창건 75주년 행사를 통해 본 우리의 안보현실
북한은 노동당 창건 기념일인 지난 10일 0시를 기해 대규모 열..
깜짝뉴스 더보기
밤마다 찾아오는 불청객…‘불면증’ 예방하려면?
현대인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질병인 ‘불면증&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