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기연-코트라, 국내 방산기업 수출 체력 증진 위한 협약 체결

빅데이터 활용 해외시장 진출 지원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1-08-12 오후 3:02:02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국방기술진흥연구소는 12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방위산업 진출 지원에 대한 업무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력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국내 방위산업 및 보안 분야 중소‧중견 기업의 수출지원과 육성을 위해 긴밀한 업무협력 채널을 구축하기로 협의했다.

 이번 협약으로 해외 구매국의 요구조건에 맞는 국내 기업을 매칭해 주는 인바운드(In-Bound) 전략과, 각국 무역관을 통해 국내 우수제품을 해외에 직접 홍보하여 수출판로를 개척하는 아웃바운드(Out-Bound) 수출전략을 동시 병행함으로써 수출시장 개척의 새로운 시너지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기관별로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통합 관리하여 빅데이터를 활용한 해외시장 진출 지원함으로써 유망 수출품목 발굴, 국가별 수요에 기반한 국내 기업 판로 분석과 기업매칭이 용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중소‧중견 기업과 연중 수시 화상 상담회 진행으로 기업이 처한 현실적인 수출 진입장벽과 장애물을 제거하고 국기연‧코트라가 오랜 시간 축적한 전문지식과 구체적 경험 및 현지 네트워킹 등을 국내 기업에 종합 지원하는 시스템을 갖추게 되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방산‧보안 중소 벤처기업들은 복잡하고 까다로운 해외 구매국의 다양한 수출 요구조건을 기관 간 통합 지원 서비스를 통해 보다 쉽게 이해하고 구비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국기연은 세계 방산시장의 수요와 공급 구조정보, 현지 요구에 부합하는 무기체계 개조개발, 성능 시험평가‧시현, 현지 시장 진입 정보, 각종 해외 방산시장 진출 컨설팅, 구매국 요구 인증 획득 등을 지원하고, 코트라는 에이치에스-코드(HS-Code) 기준으로 국내 2500여 개 기업의 방산품목을 분석하여 품목별 유력 바이어 발굴을 통한 판로개척, 현지 마케팅 전략 노하우 등을 제공는 방식이다.

 에이치에스-코드(HS-code, Harmonized Commodity De ion and Coding System)는 세계관세기구(WCO)가 대외 경제무역 거래의 대상이 되는 모든 상품에 숫자 코드를 총괄 분류한 국제통일 품목 분류코드다. 모든 무역 거래 대상 품목을 숫자 코드로 분류하면 상품분류 체계를 통일화하여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어 국제무역이 더욱 원활하게 이행될 수 있다.

 유정열 코트라 사장은 “양 기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우리 기업들의 어려움을 체계적으로 해결하겠다.”며, “민수와 군수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최근 방산 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 우리 기업의 수출을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밝혔다.

 임영일 국기연 소장은 “국기연은 방산 기업·생산품목에 대한 정보를 보유하고 있고, 코트라는 국가별·품목별 해외 바이어와 현지 시장 정보를 가지고 있다.”며, “앞으로 기관 간 협업을 통해 방산수출 유망업체 선정과 수출지원에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4.4.23 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윤석열 정부는 왜 자유 가치에 기반한 통일을 지향하는가
필자는 총선 결과가 종합된 4월 11일 오후에 우연히 지인들과의 ..
깜짝뉴스 더보기
국토부, 24일부터 K-패스 카드 발급…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전환해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오는 4월 24일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