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사이버작전사, 제9회 화이트햇 콘테스트 개최

현역 장병․ 군무원이 참가하는 ‘국방트랙’ 신설…내달 10일까지 신청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1-08-23 오후 2:03:37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사이버작전사령부는 국방 사이버안보의 중요성 인식 제고와 우수 인력의 발굴을 통한 국가 사이버안보 역량 강화를 위해 ‘2021 화이트햇 콘테스트(이하 화이트햇 콘테스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3년 첫 개최를 시작으로 올해 9회째를 맞는 화이트햇 콘테스트는 국내 대표적인 해킹 방어대회 중 하나로, 23일부터 내달 10일까지 홈페이지(https://www.whitehatcontest.org)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화이트햇 콘테스트는 정보보호 및 사이버안보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4명 이하의 팀을 구성해 참가 가능하다. 

 이번 대회는 예선과 본선 모두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며, 예선은 9월 11일부터 12일까지, 본선은 예선에서 선발된 24개팀(일반부·청소년부·국방트랙 각 부문별 8팀)을 대상으로 10월 9일부터 10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대회는 현역 장병 및 군무원이 참가하는 ‘국방트랙’이 신설되어, 일반부·청소년부(19세 이하, 2003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국방트랙 3개 부문으로 구분되어 진행되며, 총상금 5,300만 원 규모로 부문별 각 상위 3개 팀, 총 9개 팀을 선발할 예정이다.

 대회는 ‘CTF Jeopardy (Capture The Flag Jeopardy, 주어진 문제를 적절한 방식으로 처리․해결하여 획득한 점수를 통해 승패를 겨루는 방식)’ 형식으로 진행되며, 문제는 리버싱(역공학) 기술, 포렌식 기술, 웹 해킹 기술 등 사이버 대응 역량을 평가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출제된다.

 자세한 참가 신청 방법은 홈페이지(https://www.whitehatcontest.org)와 페이스북(http://facebook.com/whitehatcontest)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본선 대회는 유튜브(채널명:화이트햇콘테스트)를 통해 생생한 대회 현장이 생중계될 예정이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3.2.2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한반도 안보 억새뜰에도 봄은 오는가?
2023년 계묘년의 찬란한 봄도 쉽게 오지는 못할 것 같다. 코로..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