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사이버작전사, 제9회 화이트햇 콘테스트 개최

현역 장병․ 군무원이 참가하는 ‘국방트랙’ 신설…내달 10일까지 신청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1-08-23 오후 2:03:37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사이버작전사령부는 국방 사이버안보의 중요성 인식 제고와 우수 인력의 발굴을 통한 국가 사이버안보 역량 강화를 위해 ‘2021 화이트햇 콘테스트(이하 화이트햇 콘테스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3년 첫 개최를 시작으로 올해 9회째를 맞는 화이트햇 콘테스트는 국내 대표적인 해킹 방어대회 중 하나로, 23일부터 내달 10일까지 홈페이지(https://www.whitehatcontest.org)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화이트햇 콘테스트는 정보보호 및 사이버안보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4명 이하의 팀을 구성해 참가 가능하다. 

 이번 대회는 예선과 본선 모두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며, 예선은 9월 11일부터 12일까지, 본선은 예선에서 선발된 24개팀(일반부·청소년부·국방트랙 각 부문별 8팀)을 대상으로 10월 9일부터 10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대회는 현역 장병 및 군무원이 참가하는 ‘국방트랙’이 신설되어, 일반부·청소년부(19세 이하, 2003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국방트랙 3개 부문으로 구분되어 진행되며, 총상금 5,300만 원 규모로 부문별 각 상위 3개 팀, 총 9개 팀을 선발할 예정이다.

 대회는 ‘CTF Jeopardy (Capture The Flag Jeopardy, 주어진 문제를 적절한 방식으로 처리․해결하여 획득한 점수를 통해 승패를 겨루는 방식)’ 형식으로 진행되며, 문제는 리버싱(역공학) 기술, 포렌식 기술, 웹 해킹 기술 등 사이버 대응 역량을 평가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출제된다.

 자세한 참가 신청 방법은 홈페이지(https://www.whitehatcontest.org)와 페이스북(http://facebook.com/whitehatcontest)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본선 대회는 유튜브(채널명:화이트햇콘테스트)를 통해 생생한 대회 현장이 생중계될 예정이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3.10.2 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북러 정상회담과 우리의 자세
지난 9월 10일 평양을 출발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
깜짝뉴스 더보기
행안부, 재외동포 국적과 거주지가 달라 겪는 행정서비스 어려움 해소
내년부터는 국내 통신사의 휴대전화가 없는 재외국민들도 여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