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방부, 해킹방어대회 '화이트햇 콘테스트' 시상식

사이버안보의 미래와 발전방안을 이야기하다!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1-11-03 오전 10:29:03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국방부는 3일 서울 국방컨벤션에서 해킹방어대회인 ‘2021 화이트햇 콘테스트’ 시상식 및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대회는 2013년부터 매년 국방부 주최, 사이버작전사령부 주관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이번 시상식 및 컨퍼런스는 지난 8월 23일 해킹방어대회 참가 신청을 시작으로 2개월 넘게 진행한 2021 화이트햇 콘테스트의 대미를 장식하는 행사다.

 ’함께하는 강력한 사이버 국방‘이라는 표어 아래 진행된 행사는 사이버작전사령관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서욱 국방부장관 환영사, 안규백 국회의원과 김선희 국정원 3차장의 축사, 해킹방어대회 시상식과 컨퍼런스 순으로 진행되었다.

 올해 해킹방어대회는 총 322개팀이 참가해 22개팀이 본선에 진출했으며, 본선은 ‘사이버공격에 대한 작전 수행 과정에 필요한 과제를 해결하고 점수를 획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본선 결과 일반부는 '강진오팬클럽'팀, 청소년부는 '필승Yeslcan'팀, 올해 신설된 국방분야는 ‘-본선진출커트라인-'팀이 각각 1위를 차지했다. 

 컨퍼런스에서는 국방 사이버안보의 중요성 인식을 확산하고 사이버전의 미래를 조망하여 대응전략을 심도 있게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두고, 국내 사이버보안 전문가의 기조연설, 각 분야의 전문가와 사관생도들의 좌담회, 최신 위협 및 기술정보 교류를 위한 주제발표를 진행하였다.

 국내 최초로 국제해킹방어대회를 개최한 ’코드게이트 보안포럼' 조현숙 이사장의 ’국경없는 사이버전, 공생과 협력의 국방안보'를 주제로 한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언론계‧학계‧업계 전문가 및 사관생도가 '함께하는 사이버국방, 디지털 뉴딜시대 사이버전의 모습과 미래'라는 주제로 좌담회를 실시하였다.

 이어서, ‘최근 사이버위협과 지능화된 사이버공격 대응방안'과 '국내·외 주요국 해커동향 및 사이버전 대응전략'이라는 주제로 사이버보안 분야 전문가의 발표가 이루어졌다.

 서욱 국방부장관은 환영사를 통해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는 사이버공간의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리 군뿐만이 아닌 국가적 역량이 통합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번 화이트햇콘테스트가 사이버안보 발전을 위한 민‧관‧군 교류와 협력의 장으로서 우리의 사이버 역량을 한층 강화하는 소중한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행사를 주관한 사이버작전사령관 김한성 준장은 “올해로 9회째를 맞은 화이트햇 콘테스트는 국방 사이버안보와 국가 사이버역량 발전을 위해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생각을 논의하는 소통의 장”이라며, “소중한 의견들을 경청하고 수렴하여 사이버작전 수행을 위한 자산으로 삼겠다”고 말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2.12.8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혹한의 기적, 장진호전투와 흥남철수작전
1950년 11월 영하 40도를 오르내리는 북풍한설 속 장진호 지역..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