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의 날’ 행사 11일 유엔기념공원에서 거행

영국군 무명용사 안장식과 유엔참전용사 추모식으로 나눠 진행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1-11-10 오전 10:55:17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11월 11일 11시에 22개 유엔참전국이 함께 부산을 향하여(Turn Toward Busan) 묵념한다. 국가보훈처는 세계 유일의 유엔묘지가 있는 부산 유엔기념공원을 향해 22개 유엔참전국이 함께 묵념하고 기억하는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의 날’ 행사를 11일 오전 10시 30분에 거행한다고 밝혔다.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의 날’은 6·25전쟁에서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 헌신한 유엔참전용사를 추모하고 기억하기 위해 시작한 국제추모 행사로, 「유엔참전용사의 명예선양 등에 관한 법률」의 제정(’20.3.24)에 따라 11월 11일을 법정기념일인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의 날’로 기념하고 있다.

 행사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한 가운데, ‘부산을 향하여(턴투워드 부산, Turn Toward Busan)*’이라는 표어로 진행된다.

 올해 행사에는 김부겸 국무총리, 라미레스 콜롬비아부통령, 폴 러캐머라 유엔군사령관, 황기철 보훈처장을 비롯해 22개 참전국 주한 외교사절 등이 참석하며 특히, 대한민국의 초청으로 8일부터 13일까지 방한하는 7개국 40여명의 유엔참전용사 및 가족이 행사에 함께한다.

 행사는 보훈처 주관으로 영국군 묘역에서 진행되는 영국군 무명용사 유해 안장식과 유엔전몰장병 추모명비 앞에서 진행되는 추모식으로 나눠 거행된다.

 먼저 6․25전쟁에서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 싸우다 전사하여 70년이 넘도록 가족의 품에 돌아오지 못하다가, ’16년과 ’17년 파주 일대에서 발굴된 영국군 무명용사 3구의 유해 안장식이 거행된다.

 안장식은 영국군 묘역에서 추도사와 유해봉송을 시작으로 영국국기 헌정과 하관, 허토, 헌화 및 묵념 등의 순으로 진행되며, 유엔군사령부에 근무하는 영국군 장병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최고의 예우 속에 거행된다. 허토는 지난 70년 동안 영국군 3구의 유해가 묻혀있던 경기도 파주 일대의 흙이 사용되어 고인의 영면을 기릴 예정이다.

 안장식 후에 진행되는 추모식은 11시 정각에 맞춰 부산시 전역에 추모 사이렌이 울리고, 이어 묵념과 함께 유엔전몰장병들의 희생과 공헌을 최고의 예우로 기린다는 의미에서 조포 21발이 발사된다.

 이어 유엔전몰장병 추모명비가 투영된 원형 수반 위에서 각별한 추모의 의미를 담아 김부겸 국무총리와 유엔참전국 대표 라미레스 콜롬비아 부통령이 동시에 수상(水上) 헌화를 진행한다.

 국무총리와 콜롬비아 부통령이 헌화하는 원형 수반에는 유엔전몰장병 추모명비에 새겨진 전사자와 실종자 40,896명의 넋을 기리고, 한분 한분에 대한 추모와 간절한 기다림의 의미를 담아 특별히 제작한 ‘달맞이꽃(꽃말: 기다림)’ 40,896송이를 띄운다.
 ‘달맞이꽃’은 한국의 들녘 어느 곳에서나 자생하는 꽃으로, 사랑하는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모든 전몰 장병들에 대한 국민의 간절한 기다림을 표현한다.

 헌화 후에 유엔군을 대표하여 폴 러캐머라 유엔군사령관의 헌정 인사말, 주제영상, 국제추모 행사 최초제안자인 캐나다 참전용사 ‘빈센트 커트니’가 전우에게 바치는 시 ‘소중한 청춘의 나날(Our Days of Precious Youth)’ 낭독이 이어진다.

 헌정 공연은 유엔묘지에 안장된 캐나다 참전용사 ‘패트릭 윌리엄 오코너(Patrick William O’connor)’가 ‘51. 5. 30일 전사 전날 남긴 시 ’코리아(KOREA)’에 한국의 유명 음악감독(김문정)이 곡을 붙여 만든 노래를 성악가 길병민이 부른다.

 이어 김부겸 국무총리의 추모사와 대한민국 정부의 영국군 유해발굴 노력에 대한 감사의 메시지를 담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의 메시지가 영상으로 상영된다.

 마지막 추모공연에서는 부산 출신의 아이돌 가수 조유리가 영상 속의 유엔참전용사 후손들과 함께 세계 평화를 기원하며 ‘Imagine’을 부르고, 행사 말미에는 공군 블랙이글스의 유엔참전용사의 헌신을 기억하는 추모비행이 하늘을 수놓을 예정이다.

 보훈처는 “올해는 대한민국의 유엔 가입 30주년과 유엔기념공원 조성 70주년이 되는 역사적으로 뜻깊은 해”라며, “많은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 속에서 이번 영국군 무명용사 안장식과 추모식이 유엔참전용사의 헌신을 기억하고 세계평화를 다짐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유엔참전용사의 헌신을 추모하기 위해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도 마련하였는데, ‘김지윤의 지식 Play’를 통해 다양한 지식을 전달하고 있는 김지윤 박사가 출연해 유엔묘지와 이번 행사를 자세히 소개하는 ‘11월 11일 11시, 전 세계가 부산으로 향하는 까닭은?’이라는 영상과, 전쟁사 연구자인 남보람 연구원이 출연해 22개 유엔참전국 중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터키, 호주, 태국, 그리스, 프랑스’의 참전 이야기를 들려주는 ‘호국의 역사다방’ 영상을 국가보훈처 유튜브(https://www.youtube.com/user/mpvakorea)를 통해서 11일부터 감상할 수 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2.7.2 토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태극기와 애국가! 그리고 현충일을 보내면서...
6월 6일은 제67회 현충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태극기를 아파..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