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2021우주 정책포럼 및 간담회 열려

민군 함께하는 국방 우주개발에 대한 공감대 형성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1-12-28 오후 2:03:46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방위사업청 28일 서울 용산에 위치한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2021 우주정책포럼 및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2021 우주 정책포럼 및 간담회에서는 지난 6월에 개최한 우주정책포럼의 성과를 증폭시키고 민과 군이 함께하는 대한민국 우주산업 육성을 위해 마련됐다. 

 이 날 행사는 정부기관, 연구소, 학교, 우주기업 등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우주방위사업 발전 마스터 플랜을 발표하고 다양한 주제의 토론을 통해 국방 우주개발의 발전 방향과 이를 위한 민군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되었다.

 제1부에서는 방사청에서『2030년 국방 우주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한 우주방위사업 발전 마스터플랜』을 발표하고 참석한 인원들과 심도있는 토의가 진행되었다.

 방위사업청에서 수립한 우주방위사업 발전 마스터플랜은 우주의 군사적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현실에서 우리나라 국방 우주력 발전을 보다 가속화하기 위해 필요한 첨단 우주기술 국산화, 국내 우주산업 육성, 민군 협력 강화, 국방 우주사업 추진체계 정비 등 6개 전략, 24개 과제를 담고 있다. 

 특히,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로 이뤄낸 한미 미사일 지침 해제에 따라 현재 국방과학연구소에서 개발 중인 고체연료를 활용한 우주발사체 기술을 민간에 단계적으로 이전할 계획을 담고 있으며, 2022년에는 민군 공동으로 발사체 설계를 착수할 예정이다. 

 발사체 기술이전 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경우 20년대 중반 이후에는 우리 땅에서, 우리가 만든 위성을, 우리 기업이 만든 우주발사체에 실어 우주로 쏘아 올리는 본격적인 상업 우주발사서비스가 시작된다.

 또한, 방위사업청은 마스터플랜 발표를 통해 발사체 기술이전 외에도 2030년까지 국방 감시정찰 능력 발전 등을 위한 핵심기술 국산화와 국방 우주센터 건설 등 인프라 구축을 위해 투자를 확대하고, 국내 우주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종합지원책 마련, 국방우주사업관리법 제정 추진 등 국방 우주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다양한 제도개선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제2부에서는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국방기술진흥연구소,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한국국방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 다양한 정부기관들이 국방 우주기술 발전방향과 이를 위한 제도적 발전방안을 발표하였다. 

 국내 우주기업(한화, KAI, LIG넥스원, 쎄트랙아이)은 미래의 국방 우주산업 성장을 위한 제언과 우주기술 자립방안을 발표하고, 민과 군이 함께 패널 토의에 참석하여 우주기술의 민군 협력방안을 함께 논의함으로써 국방 우주개발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강은호 방위사업청장은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대에 발맞춰 우주산업 강대국 대열에 하루빨리 진입하기 위해서는 국회, 정부부처, 산업체, 학계, 연구소 등 모두와의 소통을 통한 민군 우주협력이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자주국방을 위한 국방 우주력 건설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공산당이 집권하면...똘똘한 지식인들/종교인들은...모두 죽인단다~!!ㅎ 그런 짐승애들과 사랑하고~ 평화통일을 한다니~???ㅎㅎㅎㅎㅎ 미쳐도 단체로 미친거란다~!!ㅎ

    2021-12-28 오후 2:23:17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문정권에선..왜그리~??ㅎ 육사출신들이...찬밥인지는...뭐 다~ 예상된거고~!!ㅎ (해군/공군출신들만 쓰던데~??ㅎ) 육사가...그나마~ 안보관이..똘똘하거든...??ㅎ

    2021-12-28 오후 2:17:07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한국-공군장교왈~!! vs. 미군-공군장교왈~!!...제가 여러번 [비교-설명]해드렷습니다~!!ㅎ

    2021-12-28 오후 2:15:1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공군-장교들은...저모양들이 많다라고~!!ㅎ @ 제가 과거~ 육군장교들을 가르쳐봣지만...그래도~ 육사출신들이...국가관/안보관이 살아잇더구만...!!ㅎ 땅굴도 매우 긍정하고...ㅎ P.S) 조-벨스옹도...공군출신이라서??ㅎ 땅굴을 부인하나~??ㅎㅎㅎ

    2021-12-28 오후 2:13:4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우주라니~??ㅎㅎㅎ 지하-땅굴부터... 잘~지키도록해라~!!ㅎ @ "땅굴은...Fact가 아닙네당~???"ㅎ == 진보-180 조-벨스옹 우록중에서...ㅎ @ "당신 간첩이야~?? 땅굴이 잇긴 어딧어~!!"ㅎㅎㅎ == 2007년도 계룡대 공군장교왈...ㅎ(반역-615도 역시~ 찬동하더군...!!ㅎ)

    2021-12-28 오후 2:12:18
    찬성0반대0
1
    2022.12.8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혹한의 기적, 장진호전투와 흥남철수작전
1950년 11월 영하 40도를 오르내리는 북풍한설 속 장진호 지역..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