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아산정책硏, “北, 3월 이후 핵실험 징후 노출할 수 있어”

‘2022년 초 북한 동향과 그 함축성: 그 동인(動因)과 전망’ 이슈브리프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2-02-07 오후 3:18:25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아산정책연구원 차두현 수석연구위원은 7일 ‘2022년 초 북한 동향과 그 함축성: 그 동인(動因)과 전망’ 이슈브리프를 발표했다.

 이 이슈브리프는 북한이 2021년 말의 제8기 4차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별다른 대남 및 대미 메시지를 내지 않은 가운데, 2022년 1월에 들어서만 7차례의 미사일 발사를 단행하는 등 전략적 도발을 가속화하고 있는데 주목하고, 2022년초 북한 동향의 특성과 그 배경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차 수석연구위원은 최근 북한 행태의 특징으로 △경제건설과 내부단속에 주력, △ 군사능력 시위에 중심, △ 타협없는 대남/대외정책을 펼칠 것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북한이 이러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남북 관계에서의 주도권 확보, 핵 보유국 지위 용인 등 미국의 양보 유도, 내부 통제를 위한 포석 등의 다양한 계산을 내포한 것으로 보았다.

 차 수석연구위원은 현재의 추세를 판단할 때, 북한은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 기간 중에는 전략적 도발을 잠시 자제하겠지만, 이 기간 중에도 군사 퍼레이드 등을 통해 HGV와 결합된 ICBM등 신형 중장거리 미사일을 선보일 가능성이 있고, 3월 이후에는 핵실험 징후를 노출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만일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한국과 미국이 움직이는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 그 이후에는 ICBM 발사실험이나 핵실험을 재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차 수석연구위원은 이와 같이 2022년 들어 북한이 도발을 가속화하고 있는 현실에서 2년~3년 뒤에 실행할 수 있는 조치들을 거론하기보다는 우리 자체 혹은 한미 단독 차원에서 당장 실행이 가능한 가장 기초적이고도 필수적인 조치들을 시행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한미연합훈련의 정상화, 한미 및 한미일간의 대북 정보공유 및 감시체제의 강화 등이 요구되며, 더 나아가 유사시 북한 핵위협에 대한 긴급 억제타격(Preemptive strike) 계획을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하나님은 모든것을 계수하신다~!!"Amen. @@@ "가장 작은자에게 한것이 곧 내게 한것이다~!!"Amen.

    2022-02-07 오후 5:15:5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김일성-영생탑, DMZ십자가-철거 박수치기, 평양과기대 지원"등...한국-교계의 가증하고~ 어리석은 [용공-이적행위들]은...하늘에 기록되잇을것임~!!ㅎ == "제사장 국가~??"ㅎㅎㅎ...눈섭이짧은-영적-사기꾼이지...!!ㅎ P.S) 2천년전에...만인-제사장-시대가 열렷단다~!!ㅎ 할렐루야~!!

    2022-02-07 오후 5:15:3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암튼~ 이상한/신기한 좌경-목회자들이 꽤 많단다~!!ㅎ @ 난~ [615-북핵-조공원]을 증오하지만...!!ㅎ 딱하나~? 중공에 들락거리던...[간첩-목회자들] 잡은것 하나는 인정한다~!! But there are many more suspects~!!

    2022-02-07 오후 5:12:4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저 정도면...??ㅎ "여증인교"이지...감리교는 아닌것이겟지요~??ㅎ @ 6.25때 저런 목회자처럼~ 성경책을 던지고~ 다! 죽엇으면...꿈에도그리던-[통일]됫을텐데~???ㅎㅎㅎ

    2022-02-07 오후 5:10:40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북한이 쳐내려와도~ 안싸우고~ 성경책을 던지고 죽으면 된다~!"ㅎ...감리교 오모 목회자~!..."지상에서 나보다 더~ 성경을 많이 공부한 사람이 어딧냐~??"ㅎ...

    2022-02-07 오후 5:08:56
    찬성0반대0
1
    2023.2.2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한반도 안보 억새뜰에도 봄은 오는가?
2023년 계묘년의 찬란한 봄도 쉽게 오지는 못할 것 같다. 코로..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