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외교부, 2030세계박람회 경쟁 동향 파악 및 교섭 실시

제2차관 국제박람회기구 집행위원회 참석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2-04-12 오전 9:31:06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최종문 제2차관이 11일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국제박람회기구(BIE) 집행위원회 회의에 참석하여 2030세계박람회의 유치 경쟁 동향을 파악하는 한편 BIE 주요 회원국 대상 교섭을 실시하였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서 BIE 집행위원국들은 한국과 함께 2030세계박람회의 유치를 신청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2030세계박람회 유치후보국 지위를 유치계획서 제출 기한인 9월 7일까지 일시적으로 정지하기로 하는 한편, 러시아의 군사행동을 규탄하는 의장성명 결의안을 채택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2030세계박람회 유치후보국 자격 정지 사유는 양국에서 발생한 군사적 상황으로 인해 현지실사를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외교부는 전했다.

 이로써 2030세계박람회 유치경쟁은 한국, 사우디, 이탈리아 3파전으로 좁혀졌다.

 이 날 회의에서는 지난 3월 폐막한 두바이 세계박람회의 결과와 2025년 개최 예정인 오사카 세계박람회의 준비 현황 보고가 이루어졌다. 

 또한, 이번 방문을 계기로 최 차관은 국제박람회기구(BIE) 사무총장을 만나 부산 유치 성공을 위한 방안 등에 대한 자문을 구하고, 인도네시아, 일본 등 주요 BIE 회원국 대표들을 면담하여 부산의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지지를 요청하였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3.6.3 토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평화유지군, 그들은 어디에서 무엇을 하는가
유엔 평화유지활동과 그 의미의 숭고함‘유엔 평화유지군(U..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