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美 국무부 “北, 코로나 확산에도 핵실험 보류 안할 것”

“코로나19 백신 지원 거부는 모순이자 비극…주민 고통”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2-05-18 오후 2:03:41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미국 국무부는 북한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세 속에서도 핵실험 의지를 꺾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VOA(미국의소리 방송)에 따르면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17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핵실험을 보류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북한 정권이 인도태평양과 그 너머 지역의 평화와 안보에 위협이 되는 불안정한 프로그램보다 자국민의 인도적 우려를 우선시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면서 “따라서 그런(보류) 기대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매우 필요해 보이는 코로나19 백신 지원을 북한이 계속 거부하는 건 또 다른 모순이자 심지어 비극”이라고 비판하면서 “그들은 계속해서 북한 주민들의 인도주의적 필요를 완화시키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탄도미사일과 핵무기 프로그램에 막대한 돈을 투자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북한 주민들이 코로나19로 인한 추가 부담으로 고통받는 상황에서 북한 지도부는 측근을 돌보기 위해 계속 부를 축적하고 있다”며, “우리는 북한 주민들에 대한 의료적 구호를 포함한 인도적 지원을 보고 싶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북한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고, 필요할 경우 억제하면서 북한 주민들에게 다른 형태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려는 미국과 국제 구호단체, 보건기구의 노력을 강력히 지지하고 장려한다”고 밝혔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우리가 기증한 ‘화이자’ 백신의 분배를 결정하는 건 코백스”라며 “코백스가 북한에 백신을 할당하면 우리는 다른 나라나 아프리카 연합에 그렇게 한 것처럼 이를 지지할 것”이라며, “모든 백신 제공분을 일관되게 거부한 건 북한”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현재 북한과 백신을 공유할 양자적 계획은 없다”면서도 “우리는 북한 내 가장 취약한 계층에 대한 중요한 인도적 지원을 목표로 하는 국제적 노력에 대한 지원을 계속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한편 국제 백신 공급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코백스)는 17일 “북한이 우리의 도움을 요청하면 언제나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북한의 공식적인 요청은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정부도 지난 16일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우리측 권영세 통일부장관 명의로 코로나 방역 협력과 관련한 대북통지문을 북측 김영철 통일전선부 부장에게 보내려 하였으나, 북측은 아직 통지문 접수 의사를 밝히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주기도 조차 거부하는 불-순종의 목회자들이...70-80%인 나라꼴~!!ㅎ [주기도] 하자햇더니...방송-PD가 이단 이래더라~!!ㅎㅎㅎ

    2022-05-18 오후 2:18:0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나머진...개정은의 공산당과 평화통일 한다고~?? == 십자가 짜르고 박수질하고~?ㅎ 하나님 협박질~?ㅎ 김일성 영생탑등...ㅎ 한국교회의 저급한 수준이 다~ 드러낫단다~!!ㅎ

    2022-05-18 오후 2:14:5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반공-설교자가...10년간 딱 5분잇더라~!!ㅎ

    2022-05-18 오후 2:13:3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공산주의적-인간이란~?? == "뻐구기 시계의 일개-부속품과 같은 존재이다~!!"...옛 자유대한 시절 중1...반공-수업시간에...!!ㅎ

    2022-05-18 오후 2:12:1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신권이 없는 나라에...인권을 논한다는게...어불성설~!! 그런 인간신-공산주체교를 사랑해야한다고 말하는...한국의 좌경-용공-목회자들~!!ㅎㅎㅎ

    2022-05-18 오후 2:10:55
    찬성0반대0
1
    2024.6.20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6.25전쟁 74주년 기념일과 한·미 동맹의 발전
다가오는 6월 25일은 6·25전쟁이 발발하고 74번째 맞이..
깜짝뉴스 더보기
‘자동차세 잊지 말고 납부하세요’…16일부터 7월 1일까지
상반기 자동차세 납부 기간이 오는 16일부터 시작된다.행정안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