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군 장병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역량강화' 비전선포식 개최

카카오, 네이버, KT,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엘리스 등 글로벌 혁신 기업 동참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2-07-04 오후 3:54:45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국방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일, 경기도 포천 육군 6사단에서 ‘군 장병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 역량강화’ 비전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군 장병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역량강화 사업 안내 포스터 [국방부 제공] ⓒkonas.net

 

 국방부와 과기정통부는 각각 '26년까지 과학기술 강군을 선도할 군 전문인력 1천명 및 전역 후 산업계에서 활약할 디지털 인재 5만명 양성을 목표로 ”군 장병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역량강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는 ”군 장병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국방부와 과기정통부가 협업하여 추진 중인 병사 대상 맞춤형 온라인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 간부 대상 군 특화 인공지능 전문교육, 전용 교육장 개소 등을 기념하고, 민·관·군이 협력해 만들어 가는 ”디지털 인재강국 및 과학기술 강군“ 이라는 미래비전을 함께 선포하고자 마련됐다. 

 국방부는 군 간부 대상으로 군 특화 인공지능 전문인력 교육을 민간 인공지능 대학원(성균관대·중앙대)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과기정통부는 병사 대상으로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을 병영 환경에 맞게 양방향·온라인 기반으로 실시한다.

 장병들이 최적의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매년 시범부대 대상 카페형 교육장 구축 등 교육 인프라를 개선하고, 시범부대와 민간 디지털 혁신기업을 매칭(자매결연)하여, 기업 현직자 멘토링 및 기업 현장방문을 병행하는 등 교육의 내실을 기해 나갈 계획이다.

 자매결연은 카카오-육.6사단, 네이버-육.5군단, 엘리스-해.7전단, 아마존-공.7전대, 마이크로소프트-해병사, KT-국군지휘통신사령부가 맺기로 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 및 각 군 주요 직위자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 성균관대 및 중앙대 부총장 등이 참석하였으며, 참석자들은 비전선포식 행사 전 행사장에 별도로 마련된 참여기업 홍보부스를 방문하여,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이 접목된 자율주행 모형자동차, 홀로렌즈 등 다양한 서비스를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아마존이 전시한 자율주행 모형자동차의 경우는 아마존과 자매결연한 공군 7항공통신전대 병사들과 협업하여 만든 사례에 해당하여, 군 장병 AI SW교육의 미래 모습을 미리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참석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아울러, 참여기업들은 장병들의 취창업에 대한 높은 관심에 부응하기 위해 홍보부스 내 전문가로 구성된 별도의 취창업 상담존을 운영하여, 장병들의 군 복무 중 자기개발 및 전역 후 취창업 플랜 등을 설계해 주었다.

 인공지능 융합 확산 사업(국방부-과기정통부 협업)을 통해 개발한 흉부질환 진단 인공지능이 탑재된 이동형 엑스레이 장비도 관람객들의 주목을 받았다. 

 흉부질환에 대해 정상·비정상 여부를 3초 내 분석 및 정보제공이 가능해 군 의료서비스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올해 102기갑여단(속초), 23여단(삼척), 3사단(철원), 22사단(고성), 12사단(인제) 등 강원도 5개 육군부대에서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증하고 향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비전선포 행사 후에는 군장병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역량강화 교육을 위해 6사단 내에 새롭게 구축된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전용교육장인 푸른별(靑星) 배움터에서 현판 제막식 및 교육실습 참관이 진행되었다. 

 이번에 6사단 내에 새롭게 마련된 교육장은 교육생간 자율적인 문제해결 토론이 이루어지고 창의적인 학습 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도록 디지털 기업의 업무 공간을 참고하여 구축한 시설로, 양 부처 장관은 새롭게 구축한 교육장을 둘러보면서 실제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모습을 참관하고 병사 및 병사 부모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종섭 국방부장관은 ”과학기술 강군의 주역이 될 군 전문인력을 조기에 양성하고, 미래 디지털 인재강국을 이끌어 나갈 우리 장병들이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고 말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군 복무중에도 장병들이 디지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기회 제공 및 교육환경 조성에 힘써주신 국방부 및 각 군 관계자들께 감사드린다"면서 “인공지능·소프트웨어 분야에서 활약할 잠재력을 가진 인재들을 많이 발굴하고, 우수한 인재는 전역 이후 후속 교육과정 연계를 통해 최고 수준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2.11.28 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베를린 장벽 붕괴와 통일 한국을 위한 향군의 勇進
독일이 통일된 지도 올해로 33년이 된다. 서독과 동독은 1945년 ..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