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육군, 아미타이거 적용한 첫 대규모 기동화력시범 선보여

대한민국방위산업전 일환, 25개국 군·방산 인사들에 K-방산 위용 과시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2-09-20 오후 7:44:07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대한민국 육군이 4년만에 아미타이거를 적용한 대규모 기동화력시범을 보였다. 육군은 20일 오후 2시 경기도 포천시 승진과학화훈련장에서 육군이 보유한 첨단 전력의 막강한 화력을 공개했다.

 21일 개막하는 대한민국방위산업전(DX KOREA 2022)을 기념해 열린 이날 기동화력시범은 박정환 육군참모총장을 비롯해 25개국 장성급 장교 및 국방 관료, 방산기업 관계자, 외교관, 국회 관계자, 국민 등 1800여 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시범은 제8기동사단과 '아미타이거'(Army TIGER) 시범여단이 주축이 돼 유·무인 복합전투체계 기반으로 진행됐다.

 또한 소총드론, 자폭 무인기(드론), K808 차륜형 장갑차, K2 전차, K-9 자주포, K600 장애물개척전차, AH-64E 아파치 공격헬기 등 육군 주요 전력 23종 126대와 병력 600여 명이 투입됐다.

 

 ▲ 육군이 20일 경기도 포천 승진과학화훈련장에서 선보인 대규모 기동화력 시범에서  K136 구룡 다연장로켓이 표적을 향해 화력을 과시하고 있다.이날 시범은 대한민국 방위산업전시회(DX KOREA 2022)의 사전 행사로 마련됐으며 역대 DX KOREA 행사 중 최대 규모다.(육군 사진 제공)ⓒkonas.net


이날 훈련시범은 역대 방위산업전 행사 중 최대 규모로, 소총사격·자폭 드론(무인기)과 K808 차륜형 장갑차, K2 전차, K9 자주포, K600 장애물 개척전차, AH-64E 아파치 공격헬기 등 총 23종 126대의 육군 주요전력과 병력 600여명이 투입됐다.

 시범은 기동사단이 유·무인 복합전투체계 기반의 공격작전 수행 상황을 가정해, 육군의 지상작전 수행개념인 '결정적 통합작전'에 기초한 여건 조성, 돌파, 종심(縱深) 기동 등 국면별 작전으로 진행됐다.

 여건조성 단계 훈련에서는 UAV와 정찰드론이 종심지역을 정찰해 여단과 대대 지휘소에 영상과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고, 차륜형 장갑차와 '워리어플랫폼'으로 무장한 전투원도 지상 감시활동으로 전장을 가시화했다.

 적 위치·규모 등 전장 정보가 가시화되어 실시간으로 전 제대에 전파되면 K-9 자주포, K2 전차, 아파치 공격헬기, 대전차 유도무기 '현궁', K239 다련장로켓 등이 막강한 화력으로 적 지역을 초토화했다. 더불어 소총사격드론과 폭탄투하드론도 투입돼 적의 핵심시설을 정밀 공격했다.

 

 ▲ 육군이 20일 경기도 포천 승진과학화훈련장에서 선보인 대규모 기동화력 시범에서  K2 흑표전차가 사격을 하고 있다.(육군 사진 제공ⓒkonas.net


 적의 정찰 및 공격 드론이 접근하자 비호복합 대공무기 2대가 사격을 실시해 육군의 '안티드론'도 능력을 과시했다.

 돌파 단계에서는 공격부대의 기동 여건을 조성했다. 소총사격드론 등 전력으로 남아 있던 적을 소탕하고, K-9 자주포, K239 다연장로켓의 엄호사격을 받아 K600 장애물개척전차, 교량전차 등 공병 전력이 적 장애물을 제거하며 공격부대 기동로를 확보했다.

 적의 약점을 찾기 위한 드론의 정찰 활동도 이어져, 소형전술차량이 적진에 진입하기 시작하는 순간 '아파치' 공격헬기는 2대의 정찰드론이 식별한 적을 정확히 명중시켰다.

 

 ▲ 육군이 20일 경기도 포천 승진과학화훈련장에서 선보인 대규모 기동화력 시범에서 AH-1S 코브라 공격헬기가 기동하고 있다.(육군 사진 제공)ⓒkonas.net


 장애물개척전차가 순식간에 6~8m 폭의 진입로를 100m 개척하자, 교량전차는 길이 20m에 통과하중 60톤의 교량을 5분 안에 설치했다. "장애물이 개척됐다. 즉시 통과할 것"이라는 신호가 나오자 K2 전차와 K21 장갑차는 전진했고, K9 자주포와239 다연장로켓, K2 사격으로 적을 제압했다.

 종심기동 단계에서는 전차, 장갑차, 공격헬기 등의 전력이 확보된 기동로를 통해 근접전투공격과 입체 고속기동을 선보이며 육군의 압도적인 위용을 자랑하자 관객석에서는 환호성이 일었다.

 이날 기동화력 시범과 함께 훈련장 한쪽에는 K2 전차와 K-9A1 자주포, K10 탄약운반장갑차, K600 장애물개척전차를 비롯한 육군의 주요 전력 19종 20대가 전시돼 관람객의 시선을 끌었다.

 

 ▲ 대한민국방위산업전에 참가한 각국 장성급 대표들이 20일 경기도 포천 승진과학화훈련장에서 대규모 기동화력 시범을 관람 후, 전시된 장비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konas.net


 특히 이날 시범에 등장한 전력은 '아파치' 공격헬기를 제외한 모든 무기가 국산 제품이어서, 대규모 화력시범에 참관한 25개국 인사들에게 K-방산 수출 지원 역할도 톡톡히 했다.

 앞서 이날 오전 10시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육군 방산협력지원단장 김성진 대령은 "(우리와의) 무기 거래 의사가 있는 국가들은 전시장이 아니라 기동화력 시범과 같은 '살아 있는' 무기를 보고 싶어한다"며 "이번에 자신 있게, 정확하게 쏘고 우리 무기를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민국 방위산업전'은 21일부터 25일까지 경기도 고양 일산 킨텍스 6-9홀 및 야외전시장에서 진행된다.

 대한민국재향군인회에서도 이번 방위사업전에 홍보관을 마련하여 세계 각국과 국민들에게 향군의 이미지 쇄신과 위상제고를 꾀한다. 향군은 부스 내에 홍보자료를 비치하고 홍보동영상과 판넬을 전시해 관람객들에게 향군활동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한국에서~ [황당-통일-선동전]을 벌리고~!ㅎ (당시? 진성-우파들은, 좌빨-척결을 할때라는데도~!!ㅎ) 통일~! 통일~! 하다가..통일은 커녕~??ㅎ == 함박도-반납~! + 보수-진영-작살~!ㅎ [초-대형사고]를 치고선~!! 자기혼자 휘릭~ 토끼구선~?ㅎ 아직 정신 못차리고~!ㅎ 통일-선동전..!!ㅎ P.S) @@@ "여호와를 참칭하는 선지자가 잇거든...그 열매로서 알수잇을 것이다~!!"Amen.

    2022-09-21 오전 5:50:1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이런~ 180의 영성의 반공우익-이승만과 용공좌익-김구가...같은급이라는~??ㅎ 황당한-주장을 하는...박수무당은...??ㅎ 통일에 맛이 갓는지~??ㅎ 주사파출신이라...통일을...무조건-선이라 생각하는듯~??ㅎ @ "푸틴을 옹호하는 경건한 기독교인들도 꽤 잇어요~???"ㅎ 설마~ 정상배라면...그럴순 없을텐데~??ㅎㅎㅎ (박수무당~?ㅎ 이건? 무슨 귀신-씨나락을 까먹는-소리인가~??ㅎ)

    2022-09-21 오전 5:45:1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반공-우익] 이승만 장로님은...??ㅎ 상종할수없는-사탄의 종들과는...[분열]을 택하신 분입니다~!! 할렐루야~!! @ [용공-좌익] 김구씨는...??ㅎ 사탄의 종들도 ~ 민족-통일하려고 하신분입네다~!!ㅎ ...영성이~ 180이라니깐~!! P.S) 우익 == 반공-분열~!! vs. 좌익 == 민족-통일~!!ㅎ...이것이 기본적-모토입니다~!!ㅎ ("반-통일세력?"ㅎ == 반공-진리세력~!!)

    2022-09-21 오전 5:42:45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너희는 내가 지상에 평화를 주러왓다고 생각하니~??ㅎ 내가 답한다~! No, 오히려 분열을주러 왓노라~!!"Amen...Jesus Christ taught~!! P.S) "기도는 성령님 아래에 잇단다~!!" 할렐루야~!! 예수님도...성령님 인도하에서~ 사역을 하신 것이란다~!! 할렐루야~!! 박수-무당은~?ㅎ "인본주의 의"가 너무나 강해서~ 기도응답-확실히 받고서도~!ㅎ 예수님 말씀 안듣는...염소형~!!ㅎ

    2022-09-21 오전 5:41:0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거짓-선지자들은..."복음으로 평화-통일"이 왓다던데요~???ㅎ (==인류사에 전무한-소리들하던데~??) 뮌짓~들하세요~??ㅎ 쉬세요~!! @ 미국에 도망-가더니만~~?ㅎ "미국교회는 다 가짜고~? 나는 진짜당~???"ㅎㅎㅎ (==박수무당은....지상-최고야~???ㅎ 대단하구나~!!ㅎ 오-목회자도 똑같은 말 하더라~!!ㅎㅎㅎ; only 한국인-목회자들만 할수잇는 소리야~!!ㅎ)

    2022-09-21 오전 5:39:50
    찬성0반대0
1
    2022.11.28 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베를린 장벽 붕괴와 통일 한국을 위한 향군의 勇進
독일이 통일된 지도 올해로 33년이 된다. 서독과 동독은 1945년 ..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