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6·25전쟁 정전 70주년, 유엔참전국 튀르키예와 <자전거 동맹 길>

4월 1일 오후 2시, 용인특례시청 잔디광장서 개막…‘튀르키예의 길’ 명명 제막식도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3-03-30 오전 9:36:48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6·25전쟁 정전 70주년을 맞아 유엔참전국과의 연대를 강화하고 정전 70주년을 대내·외에 알리기 위한 <유엔참전국 자전거 동맹 길(로드)> 첫 행사가 내달 1일 용인특례시 일원에서 열린다.

 국가보훈처는 30일 “박민식 국가보훈처장과 살리무랏 타메르 주한 튀르키예 대사,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윤영균 용인특례시의회 의장, 김진익 55사단장, 전국 자전거 동호인 등 100여 명이 함께하는 <유엔참전국 자전거 동맹길(로드)-튀르키예> 행사를 오는 4월 1일 오후 2시, 용인특례시청 잔디광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자전거 동맹길(로드)>은 유엔참전국의 주요 전적지를 국가보훈처장과 참전국 대사 및 지자체장 그리고 자전거 동호인들이 함께 자전거로 달리는 행사로, 6・25전쟁 정전 70주년을 맞아 유엔참전의 의미를 기리고 유엔 참전용사들의 희생과 헌신에 대해 감사를 표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 행사 국가로는 22개 유엔참전국 중 4번째로 많은 병력을 파병한 튀르키예가 선정됐다. 동맹길(로드) 행사는 개막식 – 자전거 행진 – 튀르키예의 길 안내판 제막식 순으로 진행된다.

 개막식은 지난 2월 발생한 대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의 재건을 기원하는 “튀르키예를 위해 기도합시다(Pray for Türkiye)”를 주제로 국민의례, 참전용사와 튀르키예 지진 희생자를 위한 묵념, 개회사 및 축사, 개막영상 시청, 기념촬영 순으로 20분간 진행된다.

 특히, 6・25전쟁 당시 튀르키예 군과 전쟁고아 어린이의 인연과 재회를 담은 영화 ‘아일라’의 실제 주인공으로 많은 감동을 주었던 김은자 할머니(76세)가 영상 편지와 함께 지진피해 성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6·25전쟁에 튀르키예 군으로 참전했던 슐레이만은 부모를 잃고 혼자 남겨진 김은자 할머니(당시 5세)를 구조하여 ‘아일라’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딸처럼 보살폈으나 본국으로 귀국 명령을 받아 이별하게 되었다. 서로를 그리워하던 두 사람은 마침내 2010년에 약 60년 만에 재회하여 인연을 이어왔으나 슐레이만은 2017년 겨울, 딸 아일라가 지켜보는 가운데 세상을 떠났다.

 개막식이 끝나면 주요 내빈들과 참가자들이 출발선에 도열하여 기념사진을 촬영한 뒤 자전거 행진에 나선다. 용인동부경찰서의 교통통제 지원을 받아 용인특례시청에서 양지나들목(IC)까지 왕복 22km 거리의 중부대로를 박민식 처장과 자전거 동호인들이 함께 달릴 예정이다.

 행사 마지막 순서로는 “튀르키예의 길” 조형물과 안내판 제막식이 예정되어 있다. 6·25전쟁 당시 튀르키예 군이 중공군과의 백병전에서 대승을 거두었던 김량장리 전투가 있었던 김량장동 통일공원에서 자전거 행렬을 멈추고 김량장동 일대의 자전거 도로를 “튀르키예의 길”로 명명하는 영문 튀르키예(TÜRKIYE) 글자 조형물과 안내판 제막식을 갖는다.

 또한 이날 조형물을 받치는 구조물에는 용인시 어린이들이 튀르키예에 대한 감사와 지진 피해 복구 기원의 마음을 모아 그린 그림들이 수놓아져 양국 간 끈끈한 연대의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명명식 이후 자전거 행렬이 용인특례시청으로 돌아오면 모든 행사가 마무리된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이번 자전거 동맹로드 행사를 통해 우리 국민들이 유엔참전국에 대한 감사와 정전 70주년의 의미를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유엔참전으로 맺어진 인연은 우리 보훈외교의 큰 자산으로, 참전국과의 연대 강화를 위해 7월까지 더 많은 참전국과 동맹길 행사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튀르키예는 6・25전쟁이 발발하자 유엔군의 일원으로 연인원 21,212명의 육군을 파병하였으며, 2,365명의 인명피해(전사 996명, 부상 1,155명, 포로 244명)를 입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3.10.2 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북러 정상회담과 우리의 자세
지난 9월 10일 평양을 출발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
깜짝뉴스 더보기
행안부, 재외동포 국적과 거주지가 달라 겪는 행정서비스 어려움 해소
내년부터는 국내 통신사의 휴대전화가 없는 재외국민들도 여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