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한미정상, '워싱턴 선언' 발표…새로운 핵협의그룹(NCG) 설립

핵 유사시 대비 범정부 도상 시뮬레이션 도입, 확장억제에 관한 정부 간 상설협의체 강화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3-04-27 오후 2:28:20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미국의 확장억제 강화 방안을 담은 '워싱턴 선언'을 공식 발표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워싱턴 선언'은 한미정상회담 공동성명의 일부가 아닌 별도 문건 형식으로 도출됐다.

 선언은 “한국은 미국의 확장억제 공약을 완전히 신뢰하며 한국의 미국 핵억제에 대한 지속적 의존의 중요성, 필요성 및 이점을 인식한다.”며, “미국은 미국 핵태세보고서의 선언적 정책에 따라 한반도에 대한 모든 가능한 핵무기 사용의 경우 한국과 이를 협의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임을 약속한다”고 명시했다.

 이어 “양 정상은 확장억제를 강화하고, 핵 및 전략 기획을 토의하며, 비확산체제에 대한 북한의 위협을 관리하기 위해 새로운 핵협의그룹(NCG) 설립을 선언하였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미동맹은 유사시 미국 핵 작전에 대한 한국 재래식 지원의 공동 실행 및 기획이 가능하도록 협력하고, 한반도에서의 핵억제 적용에 관한 연합 교육 및 훈련 활동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양 정상의 약속을 이행하는 차원에서, 한미동맹은 핵 유사시 기획에 대한 공동의 접근을 강화하기 위한 양국간 새로운 범정부 도상 시뮬레이션을 도입하였다.”고 밝혔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과 한국 국민들에 대한 미국의 확장억제가 항구적이고 철통같으며, 북한의 한국에 대한 모든 핵 공격은 즉각적, 압도적, 결정적 대응에 직면할 것임을 재확인하였다.”며, “나아가 한미 양국은 한미동맹이 잠재적인 공격과 핵 사용에 대한 방어를 보다 잘 준비할 수 있도록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를 포함해 확장억제에 관한 정부 간 상설협의체를 강화하고, 공동 기획 노력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한미동맹의 연합방위태세에 한국의 모든 역량을 기여할 것임을 확인하였다.”며, “이는 한국의 새로운 전략사령부와 한미연합사령부 간의 역량 및 기획 활동을 긴밀히 연결하기 위해 견고히 협력하는 것을 포함하고, 이러한 활동에는 미국 전략사령부와 함께 수행하는 새로운 도상훈련이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선언은 “동시에 양 정상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달성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진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북한과의 전제조건 없는 대화와 외교를 확고히 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다음은 2023 ‘워싱턴 선언’ 선언 전문임.

대한민국 윤석열 대통령과 미합중국 조셉 R. 바이든 대통령은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오늘 2023년 4월 26일에 회동하였다. 우리 두 나라의 동맹은 공동의 희생 속에서 주조되고 항구적인 안보협력을 통해 강화되었으며, 양국의 외교 역량을 활용한 긴요하고 전략적인 대업을 평화롭게 달성 가능케 한 긴밀한 연대를 자양분으로 하여 발전해 왔다. 안보 파트너십으로 시작된 한미동맹은 민주주의 원칙을 옹호하고, 경제협력을 강화하며, 기술 발전을 주도하는 진정한 글로벌 동맹으로 성장하고 확장되었다. 우리의 동맹은 연이은 도전에 맞서서도, 언제나 굴하지 않고 일어섰고, 한반도와 인도-태평양에서 변화하는 위협에 대응하였다.

우리 동맹에 역사적인 해를 기념하기 위해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더욱 강화된 상호방위관계를 발전시키기로 약속했으며, 한미상호방위조약에 따른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겠다는 공약을 가장 강력한 언어로 확인한다. 한미 양국은 인도-태평양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노력하며, 우리가 함께 취하는 조치들은 이러한 근본적인 목표를 더욱 발전시킬 것이다.

한국은 미국의 확장억제 공약을 완전히 신뢰하며 한국의 미국 핵억제에 대한 지속적 의존의 중요성, 필요성 및 이점을 인식한다. 미국은 미국 핵태세보고서의 선언적 정책에 따라 한반도에 대한 모든 가능한 핵무기 사용의 경우 한국과 이를 협의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임을 약속하며, 한미동맹은 이러한 협의를 촉진하기 위한 견실한 통신 인프라를 유지해 나갈 것이다. 윤 대통령은 국제비확산체제의 초석인 핵확산금지조약(NPT) 상 의무에 대한 한국의 오랜 공약 및 대한민국 정부와 미합중국 정부 간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에 관한 협력 협정 준수를 재확인하였다.

한미동맹은 핵억제에 관해 보다 심화되고 협력적인 정책결정에 관여할 것을 약속하며, 이는 한국과 지역에 대해 증가하는 핵 위협에 대한 소통 및 정보공유 증진을 통하는 것을 포함한다. 양 정상은 확장억제를 강화하고, 핵 및 전략 기획을 토의하며, 비확산체제에 대한 북한의 위협을 관리하기 위해 새로운 핵협의그룹(NCG) 설립을 선언하였다. 아울러, 한미동맹은 유사시 미국 핵 작전에 대한 한국 재래식 지원의 공동 실행 및 기획이 가능하도록 협력하고, 한반도에서의 핵억제 적용에 관한 연합 교육 및 훈련 활동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양 정상의 약속을 이행하는 차원에서, 한미동맹은 핵 유사시 기획에 대한 공동의 접근을 강화하기 위한 양국간 새로운 범정부 도상 시뮬레이션을 도입하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과 한국 국민들에 대한 미국의 확장억제가 항구적이고 철통같으며, 북한의 한국에 대한 모든 핵 공격은 즉각적, 압도적, 결정적 대응에 직면할 것임을 재확인하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에 대한 미국의 확장억제는 핵을 포함한 미국 역량을 총동원하여 지원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나아가, 미국은 향후 예정된 미국 전략핵잠수함의 한국 기항을 통해 증명되듯, 한국에 대한 미국 전략자산의 정례적 가시성을 한층 증진시킬 것이며, 양국 군 간의 공조를 확대 및 심화시켜 나갈 것이다. 나아가 한미 양국은 한미동맹이 잠재적인 공격과 핵 사용에 대한 방어를 보다 잘 준비할 수 있도록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를 포함해 확장억제에 관한 정부 간 상설협의체를 강화하고, 공동 기획 노력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할 것이다.

윤 대통령은 한미동맹의 연합방위태세에 한국의 모든 역량을 기여할 것임을 확인하였다. 이는 한국의 새로운 전략사령부와 한미연합사령부 간의 역량 및 기획 활동을 긴밀히 연결하기 위해 견고히 협력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러한 활동에는 미국 전략사령부와 함께 수행하는 새로운 도상훈련이 포함된다.

이러한 중요한 발전들의 견지에서,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양국의 공동의 안보에 대한 모든 위협에 맞서 함께 할 것이라는 확고한 메시지를 국제사회에 전하며, 확장억제 강화를 위한 향후 조치들에 대한 긴밀한 협의를 지속해 나갈 것이다. 동시에 양 정상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달성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진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북한과의 전제조건 없는 대화와 외교를 확고히 추구하고 있다.(konasnet)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현재~ 당나라-군대를 넘어서~?ㅎ [민주-보육원]-군대가 된것은...??ㅎ 물론~? (군인의 기본인)총-검술조차도 이미~? 10년전부터 교육을-안해왓다고~!ㅎㅎ @ 또한, JI-정권하의...[핸펀지급/음주가무/호형호제/기무사-철수]등의... 위장보수/카멜레-옹의 [민주화-지령] 덕분 이지요~!!ㅎㅎㅎ

    2023-04-29 오전 2:11:40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요놈의 [민주화/인권-타령]들이...교묘하게...선의를 가장해서~ㅎ 우리-군대를 약화시키려는...좌익/위장보수들의 오랜 [와해-전략]이엇죠~!!ㅎ (== "JI-동무~ 당선을 추카드리면서~ 우선! 날래~ 발랑~ 국빵부를 [민주화]해주셔야 하갓습네다~!!"ㅎ; M180-옹의 [민주화-지령]중에서...ㅎ)

    2023-04-29 오전 2:07:08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군대는...,상명하복의 명령지휘-체계가 살아야만 작동하는 곳인데...!!ㅎ @ 조-벨스의 국빵부의 [민주화]지령이후에~~!?? JI-정권하에서...여러가지 [민주/인권]강압으로 인해서...군-기강이 이모양의 [하극상-체제]가 되니...??ㅎ 군의 중추-허리인... 초급간부들이...너무나~? 군의 한심한 민주화/인권/하극상-현실에... 회의를 느끼면서~ 군을 나간다고들 합니다~!!ㅎ

    2023-04-29 오전 2:05:5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심지어...훈련소에서~ 탈영을 3번이나 햇는데도...?? 그 문제-사병을 영창엔 못보내고~??ㅎ 달래면서...ㅎ 오히려~ 부사관을 징계하려햇다고들 하네요~??ㅎ @ MH정권하~ 좌빨/이종석-동무의 민주화-강연~?? == "군장성-동무들~? 군인정신은 날래~ 버리고~!ㅎ 민주-시민정신들 가지시기요~ 잉~!!"ㅎ

    2023-04-29 오전 2:02:4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요즘~? 이나라의 [민주화-군대]의 실상이...얼마나~? 군을 약화하고 잇는지...???ㅎ 훈련소부터~? 문제가 많다고들 합니다~!!ㅎ 한명의 고문관?-훈련병(주사빨?)이...수류탄을 앞이아니라~?ㅎ 180-뒤로 던지는 사고를 내서~?? 그후~ 아예~? 수류탄 훈련-금지하고~!! 말로만 하는 훈련을~??ㅎ

    2023-04-29 오전 2:01:11
    찬성0반대0
1
    2023.6.3 토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평화유지군, 그들은 어디에서 무엇을 하는가
유엔 평화유지활동과 그 의미의 숭고함‘유엔 평화유지군(U..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