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칼럼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평화유지군, 그들은 어디에서 무엇을 하는가

Written by. 박동순   입력 : 2023-05-25 오전 9:02:26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유엔 평화유지활동과 그 의미의 숭고함 
 ‘유엔 평화유지군(UN Peace Keeping Force, UNPKF)’은 범세계적 국제기구인 유엔 소속의 연합군 부대로, 이들은 유엔 총회와 안전보장이사회 의결을 거쳐 분쟁 및 재난 발생 지역에 파견되어 ‘평화유지활동(Peace Keeping Operation, PKO)’을 수행한다. 유엔 평화유지활동은 주로 분쟁지역에서 적대행위가 종식되고 평화를 회복하는 과정에 있는 국가를 대상으로 정전 감시, 무장 해제, 분쟁 재발 방지, 치안유지, 전후 복구 등을 UN 주도하에 실시하여 조기에 안정을 유지하고 평화를 정착시키는 활동이다. 유엔 평화유지군은 파란색의 베레모(전투모)를 착용하여 블루베레(블루헬멧) 이라고도 불린다. 유엔 평화유지군은 국제 평화와 안정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1988년 노벨 평화상을 수여 받기도 했다

 유엔 평화유지활동(PKO)의 역사는 1948년 이스라엘 건국을 둘러싼 제1차 중동전쟁 때 파견된 ‘유엔 휴전감시단(United Nations Truce Supervision Organization, UNTSO)’에서 시작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이스라엘이 독립을 선언하자 이에 반발한 아랍 국가들이 전쟁을 일으켰다. 이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1949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팔레스타인 휴전위원회(Truce Commission for Palestine)’를 설치했고, 군사적 지원을 받아 휴전을 감시하라는 임무를 부여했다. 이후 팔레스타인휴전위원회는 1949년부터 1956년까지 휴전협정 위반을 방지하는 활동을 했는데, 이것이 유엔 평화유지활동의 시초이다. 이후 유엔 평화유지군은 보스니아·소말리아·동티모르 등 세계의 여러 분쟁 지역에 파견되어 평화유지활동을 전개했다.
 
대한민국과 평화유지활동
 한국군의 국제평화유지를 위한 해외파병은 올해로 30년이 되었다. 한국은 1991년 UN에 가입함에 따라 국제사회에 기여하고자 본격적인 PKO 활동을 시작하였다. 한국군은 1993년 7월 내전을 겪고 있는 소말리아에 ‘상록수 부대’를 파견하였다. 상록수부대는 소말리아에서 다양한 임무와 작전을 수행하여 유엔 평화유지단 사령부의 현지 작전에 크게 기여했다. 

 2023년 5월 현재 한국이 파견한 평화유지활동(PKO) 부대는 레바논 동명부대와 남수단 한빛부대가 있다. 동명부대는 ‘동방에서 온 빛’이라 불리며, 2007년 이스라엘과 레바논 분쟁이 격화되자, 유엔의 요청으로 파병되어 현재 파병 18년을 맞은 우리 군의 최장기 파병부대이다. 남수단에 파병된 한빛부대는 “남수단 국민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는 밝은 빛”이 되라는 의미의 재건지원단이다. 한빛부대는 2011년 종교와 인종, 문화 갈등으로 내전이 발생하여 수단으로부터 독립한 남수단의 안정과 평화 정착을 위해 한국이 파견되었다. 이처럼 한국의 유엔 평화유지활동 참여는 과거 6.25전쟁의 폐허를 딛고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루어 이제는 도움을 주는  나라로 성장한 모범사례로 여겨지고 있다. 

 한편 우리 군은 ‘다국적군 평화활동’ 파병에도 적극적이다. 이들은 PKO와는 달리 특정 국가나 지역 기구들이 유엔 안보리 결의 등을 근거로 지역 안정과 평화를 정착시키는 활동이다. 한국은 2001년 이후 이라크 자이툰 부대, 아프간 오쉬노 부대 등이 활동했으며, 현재는 2011년 1월 해적에게 피랍된 우리 선박과 선원을 구출하기 위한 '아덴만 여명작전'의 소말리아 청해부대가 있다. 청해부대는 파병국가들과의 긴밀한 협력과 공조를 통해 호르무즈해협을 통과하는 한국 상선의 안전 항해와 교민 보호에도 기여하고 있다.

 또한 PKO 및 다국적군 파병과는 달리 ‘국방군사협력’을 위한 파병활동도 지속되고 있다. 이것은 특정 국가의 요청에 의해 전투 위험이 없고 안전이 확보된 지역에서 교육 훈련과 인도적 지원 등 비전투 분야에서 국방군사협력을 수행하는 것이다. 한국은 아랍에미리트(UAE)의 요청에 의해 2011년 1월 현지어로 형제를 뜻하는 ‘아크부대’를 파병하여 현재까지 성공적으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아크부대 장병들은 섭씨 40도를 넘나드는 열사의 땅에서 특수작전 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아크부대는 연합훈련을 통해 한국군의 우수성을 떨치는 동시에 한·UAE 간 신뢰의 상징이다. 아울러 에너지 자원의 안정적인 수급과 원전 및 방산수출을 위한 교두보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평화유지활동을 통해 국군의 위상과 국격 높여
 유엔은 세계평화를 위해 세계 각지의 분쟁지역에서 평화유지활동에 전념하고 있는 요원들의 헌신과 노고를 기념하기 위해 2022년 5월 29일을 ‘유엔 평화유지군의 날(UN Peacekeeper's Day)’로 지정하였다. 이에 부응하여 대한민국 국가보훈처는 2022년부터 세계평화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의 헌신과 노고를 기념하는 유엔 평화유지군의 날인 5월 29일을 ‘해외 파병용사의 날’로 지정하고 기념행사 등을 개최고 있다. 

 한국은 도움을 받는 나라에서 도움을 주는 나라로 성장하여 세계 10대 규모의 유엔 PKO 재정 기여국이 되었다. 오늘날 한국이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내고 공공외교 측면에서 ‘글로벌 중추국가’로서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진 데는 세계평화 유지를 위한 해외 파병용사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이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의 공훈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동시에 이를 계기로 그동안 파병했던 국가와의 교류를 활성화하는 것도 포괄 외교적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한국은 73년 전, 소련의 사주를 받은 북한 공산집단의 기습남침으로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했었다. 이에 미국을 위시한 16개국으로 구성된 국제연합군의 참전으로 낙동강 전선과 인천상륙작전에서 전세를 역전시켰다. 반격작전 하여 통일을 눈앞에 두었으나 중공군의 개입으로 참혹한 전쟁은 3년여 간이나 지속되었고, 1953년 정전협정으로 현재의 분단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6.25전쟁의 사례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한반도에서 전쟁이 발생하면 유엔과 같은 국제기구는 물론 주변 강대국들이 자국의 이익과 안보를 위해 관여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한국은 6.25전쟁에서 도움을 받은 유엔군과 우방국의 은혜를 갚는 동시에, 위상에 맞는 중추국가로서의 역할을 위해 지난 30여 년 동안 해외파병을 통한 국제평화유지활동을 지속해 왔다. 이들의 역할은 한국의 든든한 자산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도 세계 평화와 안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파병장병들과 유엔평화유지군에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말자.(konas)
                                                                 
박동순 교수(한성대 국방과학대학원 교수, 정치학박사)

※ 외부 필진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자유대한의 쵝오의 [반공-진리 설교자]는...자유대한의 감리교, "김국도 목회자"와 반공을 짓는 소규모교단 "여호와 새일교단"(전 관련은 없음) 뿐이엇음~!!ㅎ 할렐루야~!! (DMZ-십자가 사건때도 (이나라의 수만명의 목회자중~ㅎ) 유일하게 나서신..진리의 목회자로, 내가 유일하게 존경하는 한국인-목회자~!!) @ 그래서, 예전에~ 좌익-목회자들 피해서~! 이교회를 다닐려고햇엇는데...넘 멀어서리..ㅎ

    2023-05-25 오후 12:08:4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문~ 닫고 아침/저녁 경배를 하는지~??ㅎ 하루죙일 눈-싸움을 하는지...누가 Fact확인햇나요~???ㅎ 난 좀? 이상하던데...ㅎㅎㅎ (특히, 조벨스옹이 찬양질 하면...꼭? 180으로 봐야만..True에 가깝잖니~!!ㅎㅎㅎ 보여지는-Fact만 보질말라고~!!ㅎ) @ 핵-대중의 [국정원4천명/대학살사변] 당시의 오른팔이...새로운 광복회장이 되엇다넹~!!ㅎ(= 북한과 평화통일한다는 ~?) 가관~!!ㅎ

    2023-05-25 오후 12:01:0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개정은이하고 평화통일 하겟다고...ㅎ 예수님의 십자가 짜르던 그-정권은 과연? 제정신으로 보이던~???ㅎㅎㅎ 박수무당~??ㅎ (그땐 찍소리도 없엇지~? 넌 / 문닫고 같이 박수친건 아냐~???ㅎ) P.S) 오늘 보수진영에서... 간만에~? GH정권-당시의 친중/친러-이상행위들에 대해~ 바른말을 햇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cqzzVFagcLc

    2023-05-25 오전 11:57:08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박수무당은...조타네~???ㅎ

    2023-05-25 오전 11:55:1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개정은이가...DMZ-십자가 꼴보기 싫타니깐~?ㅎ GH정권하에서~ 즉시~ 십자가 짤라주신...라도-김장군이 오셧으니...!!ㅎ @ 전군-장성집무실에...김일성/김정일가 초상화 내~ 걸리는건 아니네~???ㅎ (하루종일 쳐다보다~보면...정든다 아이가~!?!ㅎㅎㅎ 날래~ 걸어노라우~??ㅎ 원수님 사랑하라우~???ㅎ == 한국-좌파교회같이~??ㅎ )

    2023-05-25 오전 11:54:48
    찬성0반대0
1
    2023.6.3 토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평화유지군, 그들은 어디에서 무엇을 하는가
유엔 평화유지활동과 그 의미의 숭고함‘유엔 평화유지군(U..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