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참전기념 시설물 소개」(32) 뉴질랜드 전투기념비

Written by. 대학생 인턴기자 김선영   입력 : 2023-11-21 오후 3:04:13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헝가리 사람 우르반이 개발한 대포가 없었다면 오스만투르크 제국이 콘스탄티노플을 함락할 수 있었을까? 나폴레옹도 포병 예찬론자였고 스탈린은 “포병은 현대전의 신이다”라고 말했다. 그만큼 포병의 위력은 전시 사상자 발생 규모와 전장의 주도권 장악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다. 우리나라의6.25전쟁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그 중 뉴질랜드가 파병한 포병부대의 활약은 지금까지도 가평지역의 전설로 이어져 오고 있다.

 경기도 가평군 북면 목동리 뉴질랜드 전투기념비▲ ⓒkonas.net

 

 1951년 4월 22일, 중공군의 춘계 1차 공세가 시작됐다. 당시 영국군 제27여단은 자체 포병부대가 없어 미군 포병부대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었다. 이때 뉴질랜드 제16 야전포병연대가 배속되면서 제27여단은 효과적인 화력지원을 받게 되었다. 뉴질랜드가 참여한 대표적인 전투 중 하나가 가평전투다. 

 중공군이 사창리전투에서 국군 제6사단의 방어선을 뚫고 남하해오자 영연방 제27여단은 중공군을 저지하기 위해 가평의 북면 일대에 방어선을 편성했다. 중공군이 가평을 점령해서 서울과 춘천을 잇는 국도를 따라 남하해오면 서부전선의 유엔군이 측면에서 협공을 당할 위험이 있었기 때문이다. 

 뉴질랜드군 제16야전 포병연대는은 이 지역의 방어를 위해 영국의 미들섹스연대 보병대대, 캐나다 보병대대, 한국군 제6사단에 대한 화력지원으로 4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1만여 발을 사격하여 중공군에게 막대한 인명피해를 주었다. 이로써 가평전투는 중공군 춘계공세를 저지하는데 큰 기여를 했고 중부전선의 유엔사령부가 돌파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되었다. 이후 뉴질랜드군은 이후 마량산 전투, 후크고지 전투, 제임스타운선 방어 작전 등에서 큰 전공을 세웠다.

 뉴질랜드는 포병 이외에도 해군 병력을 보내 유엔작전에 기여했다. 극동함대에 배속된 프리깃함 2척(Pukaki, Tutira)은 인천상륙작전 당시 제7기동함대에 편성되어 상륙작전에 투입된 대형 함정들을 엄호하는 등 다양한 작전을 수행했다. 뉴질랜드는 6·25전쟁에 연인원 5,144명이 참전하여 전사 41명, 부상 111명의 손실을 입었다. 북한군의 포로가 된 사람은 1명이었다. 

 ​뉴질랜드 전투기념비는 경기도 가평군 북면 목동리, 북배산으로 들어가는 입구에 호주 전투 기념비와 마주 보고 서 있다. 뉴질랜드군의 참전과 가평전투의 공적을 기념해 1963년 4월 24일 유엔한국참전국협회와 가평군민이 북배산 입구에 건립했다가 기념비가 노후되자  가평군은 1988년 9월 23일 재건립했다. 커다란 자연석의 중앙에 참전을 기념하는 동판이 있고, 이 동판에는 뉴질랜드를 상징하는 은고사리잎과 “유엔 헌장의 숭고한 원리를 수호하기 위하여 한국에서 복무한 모든 뉴질랜드 용사들의 공헌을 기념한다.(1950-1958)”는 내용의 비문이 한글과 영문으로 새겨져 있다.

 ▲ 뉴질랜드 전투기념비 전경(왼쪽)과 비문이 적힌 동판(오른쪽)ⓒkonas.net

 

 뉴질랜드는 우리나라와 수교 이전부터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입장을 지지해 온 우방국이었다. 뉴질랜드군이 참전 과정에서 보여준 용맹성과 자유수호 의지는 우리나라의 존립에 원동력이 되었다. 정갈한 초록잎들 사이에 위치한 전투기념비를 보고 있자니 청정지역 뉴질랜드를 상상할 수 있었다. 

 그들이 6.25전쟁에서 보여준 희생과 헌신으로 우리의 자유와 평화를 지켜냈다. 그들을 기억하고 참전용사의 고귀한 희생에 감사하며 미래지향적인 안전한 나라로 발전시키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보답일 것이다. 우리나라의 많은 청년들이 가평지역에 와서 가평전투와 영연방 국가들의 활약을 기억하고 자유와 평화의 소중함을 느끼는 기회를 가졌으면 한다.(konasnet)

향군 대학생 인턴기자 김선영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180용-박수무당 == ["미국 교회는 다 가짜고~ 나는 진짜당~???"ㅎ + @ "나는 66권을 인정하는 유일하신 분이시당~???"ㅎㅎ] P.S) 미국 교회는 다 가짜인데~?ㅎ 한국 교회도~ 진짜 일리가 잇냐~???ㅎㅎㅎ...교회가 아니라~?ㅎ 정신-병원에 가봐야할 영적-교만의 애들이 지구상에 제일로~? 많은 나라가...한국이여~!!ㅎ == 다들 ~? 자기는 지상-쵝오래~!!ㅎㅎㅎ (e.g. 오-목회자 etc.)

    2023-11-22 오전 12:21:3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왜? 예수님은...그런건...[인간-취급/상종하지도 말라는 짐승애들]과...사랑/평화-통일들 하라고들 180-설교질해왓니~???ㅎㅎㅎ P.S) 라도애들은...DJ이후~~ 하나같이 그-모양들이냐~???ㅎ == @ "푸틀러를 옹호하는 경건한 그리스도인들도 꽤? 잇어용~???"ㅎ + "어떻게 푸틀러를 옹호할수가 잇나용~??"ㅎㅎㅎ (== 이게 180-정신병원에서 탈옥한게 아니야~?ㅎㅎ)

    2023-11-22 오전 12:15:1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보스톤 출신의 감리교 오-목회자~!!ㅎ == 동성애/박수무당이 자신과는 한패라고...!! 동성애는 실타면서도~?ㅎ 동성애-도시로 도망간...삯군/철면피/사고뭉치...애는...분명히~!!ㅎ == "예수님의 진리-가르침조차도...적-그리스도/사탄" 이란다...!!ㅎㅎㅎ @ 그 180-중상모략가/거짓말쟁이/광명의천사-사탄/그자식이...[지-입술로 스스로-고백] 햇엇단다~!! ㅎㅎㅎ

    2023-11-22 오전 12:13:2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모-대형감리-교회에선...반공-성도가 엉덩이에...[방사선-토륨-독침질]을 당햇단다~!!ㅎ + @ 또 다른 감리교의 DJ-찬양질-친중목회자가...사탄의 공산주의에 반대하는...나같은 반공-진리성도는 살해하겟다고 대놓고~ 죽이겟다고~ 살해 협박질까지 하더라~!!ㅎ (2011년도 경기도 S-교회내에서~!!ㅎ == 한국교회의 수준들임~!!ㅎ)

    2023-11-22 오전 12:10:35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김정은과 평화통일하겟다고들...신성한-십자가를 짜르고 박수질하는~"ㅎ + "러시아에서 북한통해서 Gas나 들여오겟다던~ㅎ"... 맠스-Kim휘하의 박수무당과 또라이-GH정권과 그런-한국-목회자들이...대체?? 제-정신들이라고 보이던~~???ㅎㅎㅎ P.S) 영혼이-정상적이거나~?ㅎ 영혼이 양심적이거나~?ㅎ 그렇다면...? 도무지~~? 제 정신으론? 살아가는 나라는...아니다~!!ㅎ

    2023-11-22 오전 12:04:32
    찬성0반대0
1
    2023.12.8 금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세계 인권의 날과 북한 주민의 인권
벽에 붙어있는 달력에 달랑 남아있는 마지막 장인 12월에는 각..
깜짝뉴스 더보기
국토종주 자전거길 1,763km 국민이 직접 자전거 타며 안전점검
행정안전부는 7일,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길을 만들기 위해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