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방부장관 "북한 영변 경수로 내년 여름께 정상가동될 것"

"초정밀·고위력 미사일 시험성공"…현무4·5 조만간 전력화
Written by. 박현미   입력 : 2023-12-29 오후 12:38:39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28일 핵무기용 플루토늄 생산 우려가 제기되는 북한 영변 핵단지 내 실험용 경수로(ELWR)에 대해 "내년 여름께 정상가동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 장관은 이날 국방부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관련 질문에 "올해 여름 냉각수 식별을 통해 (북한 영변) 경수로 시험가동 사실을 알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21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IAEA 이사회 개회사를 통해 "영변에 있는 경수로(LWR)에서 활동 증가가 관측됐다"며 "지난 10월 중순 이후에는 경수로 냉각 시스템에서 배수가 관측됐다"고 밝혔다.

 IAEA보다 몇개월 앞서 우리 관계 당국이 영변 실험용 경수로의 가동을 포착했다는 게 신 장관의 설명이다.

 북한은 2010년부터 영변에 실험용 경수로를 건설해왔으나 완공 목표시점인 2012년을 훌쩍 넘기고도 완공을 못 하다가 이제야 가동하기 시작한 셈이다. 영변 경수로는 1994년 '제네바 합의'에 따라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가 북한에 건설하려고 했던 1천㎿(메가와트)급 한국형 경수로를 역설계한 것으로 발전 용량은 25∼30㎿급으로 전해졌다.

 신 장관은 영변 경수로 가동 단계와 관련해 "일부 극소량 핵물질을 장전해 원자로 시험가동을 한 것"이라며 "시험가동해서 장비나 시설을 보완하는 단계"라고 전하고, 신고리 등 한국형 경수로가 시험 가동 후 정상 가동까지 11개월 걸렸다면서 북한의 영변 경수로도 올해 여름에 시험가동이 시작됐기 때문에 내년에는 정상가동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영변 경수로 가동에 따른 북한의 핵무기 원료 증산 우려에 대해서는 "경수로를 통해 플루토늄을 생산해 핵무기를 만든 나라는 현재까지 없다"며 과도한 우려라는 반응도 보였다.

 북한이 현재 영변에서 운영하는 5MW 흑연감속로는 핵무기 연료로 쓰일 수 있는 플루토늄을 생산할 수 있지만, 경수로는 핵무기용 플루토늄 생산에는 적절치 않다는 설명이다.

 신 장관은 북한의 경수로 가동 이유에 대해 "북한은 영변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서라고 말하는데 그것이 엉뚱한 말은 아니라고 본다"며 "25∼30MW 원자로 정도면 영변 지역에 필요한 전기공급량과 유사해 북한의 거짓말로 단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경수로를 군사용으로 활용한다면 핵추진잠수함에 쓰이는 소형 원자로를 만드는 시험을 할 수 있고, 경수로 가동 중 만들어지는 삼중수소는 수소폭탄의 재료로 쓰인다면서 전 세계에서 사례가 없던 일이나 경수로에서 핵무기용 플루토늄을 만드는 새로운 길을 개척할지도 주시하겠다고 밝혔다.

 신 장관은 중국의 무단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진입에 대응해 우리 군 공군도 사전 통보 후 중국방공식별구역(CADIZ)에 진입하고 있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올해 중국 군용기의 한국방공식별구역 무단 진입이 133회로 2019년부터 작년까지 평균 대비 약 2배로 늘었다면서 몇 개월 전부터 중국 군용기가 한국방공식별구역에 진입할 때마다 우리 군용기도 같은 거리로 중국방공식별구역에 진입한다고 설명하고 "중국은 우리에게 통보하지 않고 진입하는데 우리는 국제규범에 맞게 통보하고 중국방공식별구역에 진입한다"고 전했다.

 우리 군이 개발 중인 초정밀·고위력 미사일 시험에 성공한 사실도 공개했다.

 신 장관은 '현무4, 현무5 모두 시험에 성공했느냐'는 질문에 "시험은 성공했는데 전력화 시기는 비밀이라 공개적으로 말하기 어렵다"며 "초정밀(현무4)·고위력(현무5) 미사일은 성공적으로 시험을 다 했고, 계획된 일정에 따라 실전 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형 3축 체계 중 대량응징보복의 핵심 수단으로 꼽히는 미사일인 현무4와 현무5 개발이 마무리 단계에 진입함에 조만간 전력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konas)


코나스 박현미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모택동-후예/왕서방은...??ㅎ 왼일로...등산은 안가고~?ㅎ 영화보러 갓나~???ㅎㅎㅎ 아~~ [레옹과 미틸다]~ 다시보러 갓구낭~!!ㅎ 우리 "365-음모론/왕서방"은...각종-영화가...? 미래를 예언하고 잇다고~ 굳게 믿엇잖어~???ㅎㅎㅎ @ 젤-먼저~ 통일-사기극 치고~ㅎ 1등-도망간..."박수무당-삯군-새끼"가...다른삯군생길까~?ㅎ 걱정해용~??ㅎ == 180-철면피~!!ㅎ

    2023-12-29 오후 1:05:0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쵝오야-기자: "세종로에...경찰-707특공대가 방패와 기관총으로 무장하고~ 건물-윗층으로 잠입중입니다~!!"ㅎㅎㅎ "707-단장님은 대공-전설의 이근안 경감님이십니다~!!" 작전명? == King-Cobra~!! P.S) "문제인은 반공이 없어용~!!"ㅎㅎㅎ (SY-정권 출범후? == 180-킹코브라의 변신은 무죄당~?ㅎ 일반-습성~!!ㅎ) == "저는 중앙선만 탓시용~??"ㅎㅎㅎ

    2023-12-29 오후 1:02:4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매력적인-한미모?-마틸다도 415-추카화분들고 굴뚝속으로~ 뛰엇는데~??ㅎ 180-카멜레-옹(== 극-존칭이라꼬~!ㅎ)도...조선말-대사전2권 들고선...수류탄-가슴띠 메고~?ㅎ 언능~ 세종로입구-길바닦에 누우셔야 안갓어용~?용??ㅎ (레옹-영화에선? 그러던데...ㅎㅎㅎ) P.S) 넘~치명적인 매력을 발산해서리~ 마틸다 나오면~? 채널 다~ 돌리겟드라...ㅎㅎㅎ 전 3초이내로 바꿈~!!ㅎ

    2023-12-29 오후 1:01:0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우리 서-원장은~ 바른말의 사나이에용~?용~???"ㅎㅎㅎ == 언제나~ 한결같은...영원한-홍-코너-선수/180-Liar-위장보수-옹~!!ㅎㅎㅎ @@@ "사탄은 거짓의 아비이다~!!"Amen. == 항상~ 180으로 말바꾸기-사기꾼-천재? == 사탄/마귀~!! P.S) "문제인-덩무~ 통일대통령이 되셔야 안갓어용~? 날래! 통일대통령이 되시라용~!!"ㅎ (=180-위장보수/킹코브라~!!ㅎ)

    2023-12-29 오후 12:57:1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서-원장께서...KEDO-원자로 사업으로...2년간이나 북한에서...주욱~ 살앗던 인물이죠~!!ㅎ == 결국? 국정원장이...북핵의 노력영웅/조력자 노릇만 한건데...!!ㅎ == 180-조벨수의 사랑을 듬뿍 받은 이유죠~!!ㅎ

    2023-12-29 오후 12:55:48
    찬성0반대0
1
    2024.4.19 금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새 시대, 새 통일 비젼을 담아 보자!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라는 노래도 있지만 통일은 ..
깜짝뉴스 더보기
“어머님, 사랑합니다! 건강하세요! 늘 행복하세요!”
김덕중(염현순) 신길1동 향군 고문의 모친이 금년 100세를 맞이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