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칼럼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미국 증원전력과 한미연합사

Written by. 김성만   입력 : 2014-05-07 오후 3:13:54
공유:
소셜댓글 : 3
facebook

  북한이 한국을 침략할 경우 미국이 해병대 ‘20개 여단’을 출동시키는 전쟁계획을 수립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미국 하원 군사위원회의 하워드 매키언(공화당, 캘리포니아) 위원장은 6일(현지시간) 워싱턴D.C. 헤리티지 재단에서 열린 내년도 국방수권법 토론회에서 이 같은 계획을 공개했다.

 매키언 위원장은 “제임스 아모스 해병대사령관에게 북한이 한국을 침략할 경우의 전쟁계획을 질의했다”며 “이에 아모스 사령관은 해병대 20개 여단이 한반도 전장에 투입된다고 답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그러나 “시퀘스터(연방정부 자동 예산감축)에 따라 미국 해병대의 전체 규모가 17만5천명으로 줄어들 수밖에 없고 그럴 경우 21개 여단 밖에 편성할 수 없다”며 “결국 (한반도 전쟁시) 해병대 1개 여단만이 미국 본토에 남아 나머지 세계를 지켜야 하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워싱턴 소식통들에 따르면 미국 해병대는 3개 해병기동부대로 구성돼 있고 각 기동부대 산하에 해병원정여단과 3개 연대가 배치돼 있다. 또 별도로 예비군 부대가 존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매키언 위원장이 언급한 ‘20개 여단’이 정확히 어떤 조직편제를 의미하는지가 불확실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워싱턴 소식통은 “미국 해병대 병력의 큰 부분이 출동한다는 것을 강조하려는 취지였던 것 같다”고 말했다.

 미국 해병대사령관이 언급한 투입 규모는 미국이 약속한 증원전력의 일부다. 미국은 ‘한미연합군사령부 작전계획5027’에 근거하여 증원전력으로 병력 69만여 명, 함정 160여 척, 항공기 2천여 대를 전쟁이전부터 지원하기로 약속하고 있다(2012국방백서, p.48 참조).

 함정에는 항공모함 전투단, 상륙 강습단과 핵추진 잠수함도 포함되어 있다. 평시 미군전력의 약50%이고 전시 한국군 전투력의 9배에 해당한다.

 이렇게 대규모 전력이 와야 하는 이유는 서울이 휴전선에 너무 가깝기 때문이다. 한국의 중심(重心, Center of Gravity)인 서울이 점령되든지 대규모로 파괴될 경우 국가생존이 위태롭게 된다. 해병대는 신속하게 북한지역에 상륙작전을 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증원전력의 상당 부분이 위기조성단계부터 전개되는 것은 전쟁억제를 위해서다. 한미연합사에 부여된 평시 임무(전쟁억제를 위한 위기관리 등)를 수행하기 위해서다.

 그런데 문제는 한미연합사가 예정대로 2015년 12월 1일에 해체될 경우 이후 미국 증원전력의 지원은 불확실하다. 그래서 박근혜 대통령과 오마마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한미정상회담(서울)에서 전작권 전환(한미연합사 해체)을 재연기하기로 합의한 것이다.

 우리 국민들 중에는 전작권 전환만 알고 한미연합사 해체의 심각성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정치인들 중에도 전작권 전환을 고집하는 사람이 아직도 있다.

 전작권을 전환하면 한미연합사는 자동으로 해체된다. 전작권 전환은 안보자살행위에 해당한다. 그래서 안보전문단체인 성우회와 재향군인회는 전작권 전환(한미연합사 해체) 자체를 그토록 반대한 것이다.

 박근혜 정부는 이런 사실을 알고 이번 기회에 전작권 전환의 재연기가 아니라 계획 자체를 폐기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국회는 참여 정부가 왜 전작권 전환(한미연합사 해체)을 추진했는지 청문회를 해서라고 밝혀내야 할 것이다.(konas)

김성만 예비역해군중장(재향군인회 자문위원, 前 해군작전사령관)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양수(yangsoo)   

    전작권 전환을 반대한다.

    2014-05-09 오후 4:37:49
    찬성0반대0
  • 정읍(jungup7933)   

    우리의 힘을 키웁시다. 전작권 전환을 이야기하는 정치인 실명을 밝혀 국회에서 몰아냅시다.

    2014-05-08 오후 2:25:17
    찬성0반대0
  • 박영봉(zzang2004)   

    북한을 압박하고 오판을 막고 스스로 붕괴하거나 개방을 할수있는 방법으로는 미군의 증원 전력과 최신무기 배치등의 강화가 대한민국 국가방어와 안보엔 제일이다.

    2014-05-08 오전 9:35:07
    찬성0반대0
1
    2020.7.13 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6·25전쟁 70주년과 유엔군의 한국전 참전 의미
지난 4월 7일 부산에 있는 유엔기념공원에서는 6·25 한..
깜짝뉴스 더보기
밤마다 찾아오는 불청객…‘불면증’ 예방하려면?
현대인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질병인 ‘불면증&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