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中, 북핵실험 계기로 한반도 사드 배치 우려

환구시보 “사드 한반도 배치는 중국까지 사정권에 두려는 美의 전략적 의도”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16-01-13 오후 4:41:35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중국은 북한의 4차 핵실험을 계기로 미국이 고(高)고도 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THADD)를 한반도에 배치하려는 것은 북한 뿐만 아니라 중국까지 사정권에 두려는 전략적 의도가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 환구시보(環球時報)는 13일자 사설을 통해 미국이 북한의 핵 실험을 계기로 군사적 영향력을 확대하는 것은 동북아의 긴장을 고조시킬 것이라는 우려를 표시했다.

 특히 "미국이 '사드'(THAAD)의 한국 배치를 이루게 되면 중국에 대한 위협 수단을 또 하나 얻게 된다"고 밝혔다.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이 관리하는 중국망도 "북한의 핵실험은 중국을 곤경에 빠트리고 있다"는 논평을 통해, 그동안 한국이 사드 배치를 미뤄온 것은 중국이 사드 배치를 중국의 안보 위협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이었지만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상황의 변화가 생기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논평은 한국 입장에서는 중국이 사드의 한반도 배치를 결단코 반대하기 때문에 미뤄왔던 민감한 문제였지만,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미국이 사드 배치를 다시 요구할 경우 중국의 우려를 감안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0.11.24 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연평도의 어제, 그리고 내일
10년 전 2010년 11월 23일 오후 2시34분, 1,400여 명의 주민이 평..
깜짝뉴스 더보기
밤마다 찾아오는 불청객…‘불면증’ 예방하려면?
현대인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질병인 ‘불면증&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