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가와 군을 가치에 우선하는 현대 군인의 자세 필요”

‘무엇이 군대다운 군대인가?’...제5차 강군 육성을 위한 세미나 열려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19-06-26 오후 4:09:18
공유:
소셜댓글 : 5
twitter facebook

“내 별 몇 개를 수백만 명의 목숨과 바꿨다고 생각하면 이 세상에 그 이상 보람있는 일이 어디 있겠는가”

 이 말은 1977년 지미 카터 미국 대통령의 주한미군 철수 계획에 반기를 들었다는 이유로 본국에 소환돼 강제 퇴역당하면서도 소신을 굽히지 않았던 존 싱글러브 전 유엔사령부 참모장이 한 말이다.

 장순휘 전 청운대 교수는 26일 오후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제5차 강군육성을 위한 세미나에서 싱글러브 장군의 사례를 들며, 현대 직업군인의 새로운 윤리덕목으로 통찰력과 결단력, 그리고 자기신념 즉 소신을 강조했다.

 장순휘 전 교수는 이 날 ‘군인의 충성과 중립의 딜레마’라는 발제를 통해 “직업 전문군인은 전문적으로 양성되는 국가의 특정공무원으로서 정치적 영향력에서 벗어난 전문직업적 안정성과 전문성을 존중받아야 한다”며 “이러한 과정에서 직업 군인들은 과거와 다른 군대윤리의 가치관으로 새로운 시대에 적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무엇이 군대다운 군대인가? 국민이 바라는 간부상' 국회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발언하고 있다. ⓒkonas.net

 

 또 “정치권에서도 정권교체와 관련해 마치 군을 전리품 취급하는 전근대적인 행태는 반드시 시정되어야 한다”며 “ 직업군인은 국가의 간성이며 국가안보의 전문집단으로서 정치적 중립을 준수하도록 복무여건을 조성해 주는 성숙한 정치권력의 배려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직업군인들도 정치적 중립성을 최고의 윤리덕목으로 실천하면서 정부의 그릇된 국방정책이나 군사업무는 올바른 정책수정요구를 할 수 있는 ‘군인다운 군인’으로서 개인적인 영달보다 국가와 군을 가치에 우선하는 현대 군인의 자세를 견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를 주최한 이종명 의원은 환영사에서 “조선시대 이순신 장군은 충(忠)은 죽음을 각오하고 임금을 바르게 섬기며, 죽음으로써 나라를 구하는 것‘이라 했다”고 예를 들면서, “국민들이 군에 바라는 모습은 어쩌면 그 옛날 이순신 장군의 모습일 것”이라며 “오로지 국가방위태세를 유지하며 국가의 존립과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당당한 모습”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 날 행사를 주관한 국가발전정책연구원 최도열 원장은 “우리 국군은 6.25전쟁시 국군 장병과 유엔군의 많은 희생으로 나라를 지켜냈음을 한시도 잊어서는 안된다”며, “군인들의 국가관과 사명감이 확고해야 하고 전시를 대비한 강한 훈련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국가를 위해 숭고한 목숨을 바친 군인들은 사후에도 명예와 그에 합당한 대우를 국가가 확실하게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종석이 == "군인 정신은 제발 버리고~, 민주-시민이 되어라~??"ㅎㅎㅎ @ 진보-민주-보수마귀 == "모든것을 민주화해야 하는 겁네다~??"ㅎㅎㅎ ...ㅎ P.S) 2014년도 위성데이터엔...ㅎ [함박도]에... 북한군-건물이 없었음~! 을 확인했습니다~!!...ㅎ 고로, "GH정권 or JI정권"에서 벌어진 것임~!!ㅎㅎㅎ

    2019-06-27 오전 8:55:2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MH-정권,,,김희상 국방보좌관의 말~?? == "땅굴이 설사 있다 하드라도~ 그건 대한민국의 운명인가 봐요~!?" (사람이... 이정도 양심은 되야지~??ㅎ 어케~ "간첩"이라고 몰아부치나~??ㅎ 적반하장도...유분수~!!ㅎ)

    2019-06-27 오전 8:48:0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말하는 싸가지를 봐도...기본이 전혀 안됨~?? 그런데 장군됬더군요~??ㅎㅎㅎ P.S) 좌빨10년을 거치면서~ 국가관/가치관 다 버리고~!!ㅎ 밥그릇만 남았는듯~??ㅎ

    2019-06-27 오전 8:45:3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국가 안보문제를... 민간인이 걱정하면...??ㅎ 영관급 장교가~ 대뜸~~ 간첩으로 몰아세우던 나라~??ㅎㅎㅎ MH정권 당시의...이 나라의 현실~!! 저의 기가 막힌 경험입니다~!!ㅎ P.S) 어쩜....안보는 관심이 없고~(미군이 다~ 지켜주니깐 그런듯~??ㅎ)...골프장/술애기뿐...!!ㅎ

    2019-06-27 오전 8:44:2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615가 뭐가 어때서~??"...ㅎ 이러면서~ 화를 벌컥내는 장교를 보니...하~~!! (MH정권시절이었죠~!!) 그게~ 위헌-반역-이적행위임을 장교가~~ 아예~ 모르더군요~??ㅎㅎㅎ P.S) 제가 땅굴문제를 걱정하니깐...한술더떠~ 이런말을 합디다~!! == "당신 간첩이야~? 땅굴이 있긴 어딧어~??"ㅎ

    2019-06-27 오전 8:41:18
    찬성0반대0
1
    2019.10.21 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깜짝뉴스 더보기
외교부, 차세대 전자여권 디자인 확정
2020년부터 발급될 예정인 차세대 전자여권의 디자인이 17일 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