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정부, 해킹메일 예방 위해 만화로 보는 알기 쉬운 해킹메일 대처법 발간

해킹메일 사고 사례․원인 소개, 해킹메일을 판별법, 수·발신 시 주의사항 등 담아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19-07-03 오후 4:25:46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최근 명예훼손 출석통지서(경찰청 사칭), 미지급 세금계산서(국세청 사칭), 계정정보 업데이트 알림(인터넷포털 사칭), 채용이력서 제출(기업 대상) 등 이용자들의 열람을 유도하는 해킹메일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정부는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해킹메일에 대한 대처법을 쉽게 만화로 제작하여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기로 하였다.

 정부가 제작한 「만화로 보는 알기 쉬운 해킹메일 대처법」은 △해킹메일 사고 사례와 원인을 소개하고 △메일 이용자가 해킹메일을 판별하는 방법 △수·발신 시 주의사항 등을 담고 있다.

 책자는 관계부처 등을 대상으로 우선 배포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보호나라(www.boho.or.kr)에서 웹툰 형식으로 게시하여 국민 모두가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정부는 해킹메일 방지를 위한 종합대책도 마련하여 하반기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먼저 기술적으로는 해킹메일을 기술적으로 식별하여 차단하는 ‘메일인증기술표준’을 확대‧보급하고, 해킹메일을 추적하여 발신처를 신속히 포착하고 차단하며, 해킹메일 정보를 신속히 전파하여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대책을 강구하는 체계도 마련한다.

 더불어, 주요 포털 및 호스팅社 등 다양한 이해 당사자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 협의회를 구성해 해킹메일 근절을 위해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이번 조치와 함께 정부는 “해킹메일 피해 예방은 국가사회 전반의 보안 강화 노력이 필요한 만큼 정부·공공분야 대책을 우선 시행하고, 민간 분야로 확산해 나아갈 것”이라며, “이메일 이용자는 발신 주소의 이상 여부와 도메인명을 꼭 확인하여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은 열람하지 않아야 하며, 메일에 첨부된 파일이나 링크 클릭 시에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2020.7.14 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6·25전쟁 70주년과 유엔군의 한국전 참전 의미
지난 4월 7일 부산에 있는 유엔기념공원에서는 6·25 한..
깜짝뉴스 더보기
밤마다 찾아오는 불청객…‘불면증’ 예방하려면?
현대인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질병인 ‘불면증&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