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미 국방부, ‘저위력 핵탄두’ 잠수함에 실전 배치

“대북 억지력 강화…북한이 미-한 연합사령부 전력에 전술핵무기 사용 시 대응”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0-02-06 오후 1:16:40
공유:
소셜댓글 : 3
twitter facebook

 미국이 대북 억지력을 강화하기 위해 잠수함에서 발사되는 탄도미사일용 저위력 핵탄두를 처음으로 잠수함에 배치했다고VOA(미국의소리방송)이 4일(현지시간) 전했다.

 방송에 따르면 미 국방부는 4일(현지시간) W76-2 저위력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용 탄두를 실전 배치했다고 밝혔다.

 저위력 핵탄두란 기존의 전략무기급 핵탄두의 폭발력을 전술핵 수준으로 크게 낮춘 탄두로, 기존 잠수함용 핵탄두의 경우 TNT 9만t이 한꺼번에 터지는 것과 같은 90kt의 폭발력을 가지고 있는 반면, 이번에 배치된 W76-2은 20분의 1정도에 해당하는 약 5kt로 알려졌다.

 존 루드 국방부 정책담당차관은 이날 발표된 성명에서, 이번 조치가 미국의 억지력을 강화하고 미국에 신속한 사용이 가능하면서 생존력이 높은 저위력 전략무기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미국에 대한 어떤 위협에도 확실하고 결정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잠재적 적대국들의 제한적 핵 보유가 그들에게 어떤 이익도 주지 않음을 보여주려는 목적이라고 덧붙였다.

 루드 차관은 또 “‘2018 핵 태세 검토’ 보고서에서 일부 SLBM 핵탄두에 대한 개선 필요를 확인한 바 있다”며, 저위력 핵무기 도입으로 러시아와 같은 잠재적 적대국들에 대응하려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조지타운대 안보학 센터 국장인 키어 리버 교수는 5일 VOA에 보낸 이메일 답변에서, 북한이 한미연합사령부 전력 등에 전술핵무기를 사용할 경우, 미국은 W76-2 저위력 핵탄두로 대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저위력 핵무기로 북한에 보복 대응하는 것이 방사능 낙진으로 엄청난 사상자를 낼 수 있는 고위력 핵무기 사용보다 훨씬 신뢰도가 높은 대응”이라고 분석하고, 미국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저위력 핵무기는 폭격기용이라며 잠수함에 탑재하면 그보다 훨씬 신속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브루스 베넷 랜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5일 VOA와의 전화 통화에서, 이번에 배치된 W76-2 저위력 핵탄두가 북한의 핵무기와 시설들을 파괴하는 데 쓰일 수 있다고 말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전직-국정원 김기삼씨가 역사적-명언을 햇엇던듯...??ㅎ == "국정원은 마치 영혼이 없는 애들인것 같앗다~!!"ㅎ

    2020-02-07 오전 12:09:37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The Republic of Reptilians...ㅎ

    2020-02-07 오전 12:00:30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Is your soul a magazine~???"ㅎㅎㅎ @ 몇달전에 어느 여기자가 묻더군요~? "한국 공무원들이 왜? 영혼이 없다고 하는 애길 자주 듣나요??"ㅎ... @ 공무원 왈: "영혼이 없긴 왜? 없겟어요? 다 갈아끼는 거에요~!!"ㅎㅎㅎ (영혼이 탄창인듯...ㅎㅎㅎ)

    2020-02-06 오후 11:59:21
    찬성0반대0
1
    2020.2.26 수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안보칼럼] 101주년 3.1절, 국가안보를 생각한다!
3월 1일은 101주년 3·1절이다. 민족대표 33인을 위시해 나..
깜짝뉴스 더보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증상과 예방 방법
2019년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집단으로 발병한 신종 코로나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