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美, 北에 “비핵화 협상 재개” 의사 전달

트럼프의 김정은 생일 메시지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약속 이행 원해”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0-01-13 오전 10:40:53
공유:
소셜댓글 : 0
twitter facebook

 미국이 북한에 비핵화 협상 재개 의사를 전달했다고 미국의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Axios)가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0일(현지시간) 이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북한에 연락을 취해 지난해 10월 초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가졌던 협상을 이어가길 원한다는 의사를 알렸다”고 밝혔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우리는 그들에게 여러 경로를 통해 협상을 다시 궤도에 올려놓고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약속 이행을 원한다는 뜻을 전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이 미국에 대한 이른바 ‘성탄절 선물’을 전달하지 않고 있는 사실에 대해 고부적인 신호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그렇다고 미래에 어떤 종류의 시험이 있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북한 당국은 앞서 지난 연말 성탄 선물을 거론하며 장거리 미사일 발사나 핵실험 등 도발을 암시한 바 있다.

 한편 미국 방문을 마치고 지난 10일 오후 귀국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보내는 생일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이날 공항에서 기자들에게, "트럼프 대통령과 만난 지난 1월 8일이 김 위원장의 생일이었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생일에 관해 덕담하면서, '그에 대한 메시지를 문 대통령께서 김 위원장에게 꼭 좀 전달해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며, 다음 날인 9일 적절한 방법으로 북한에 메시지가 전달된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0.4.5 일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예비군 정예화는 선택 아닌 필수
오는 3일은 “예비군의 날”이다. 1968년 4월 1일 창설..
깜짝뉴스 더보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증상과 예방 방법
2019년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집단으로 발병한 신종 코로나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