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美 미사일방어청, “올 가을 ‘북 ICBM 가정 발사체’ 요격시험”

브루스 베넷, “SM-3 블록2A...대기권 밖 고고도에서 적 탄도미사일 요격”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0-08-07 오전 10:22:15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미국 미사일방어청이 고고도해상요격미사일(SM-3 Block IIA)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을 가정한 발사체를 요격하는 시험을 올 가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국 미사일방어청 대변인실은 6일(현지시간) 그동안 올 여름에 실시될 것으로 알려진 이 요격시험(FTM-44)이 구체적으로 언제 실시되느냐는 자유아시아방송(RFA)의 질문에 올 가을에 실시될 예정이라고 답했다. 

 RFA에 따르면 대변인실은 이 시험은 의회가 의무화한 것으로 ’SM-3 블록2A’로 불리는 고고도해상요격미사일로 대륙간탄도미사일을 가정한 발사체를 요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라는 밝혔다. 그러면서 보안상의 이유로 시험 장소는 공개하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대변인실은 이어 이 시험의 근거는 2018회계연도 국방수권법 1680조항(Section)이라고 설명했다. 

 이 조항은 미국 미사일방어체계로 미국 영토인 하와이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공격으로부터 방어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는 내용이다. 

 조항에 따르면 미국 미사일방어청은 2020년 12월 31일까지 ‘SM-3 블록 2A’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로 가정한 발사체를 요격하는 시험을 실시하고 미 국방장관은 시험 실시 후 120일 이내에 결과를 의회에 보고해야 한다.

 앞서 존 힐 미국 미사일방어청장은 지난 4일 우주∙미사일방어에 대한 화상회의에서 이 시험에 대해 설명했다. 

 서태평양의 콰질러 섬에서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을 가정한 발사체가 하와이를 향해 발사되면 위성 등을 통해 비행경로를 추적한 후 하와이 인근 해상에 있던 이지스 함에서 발사한 ’SM-3 블록 2A’로 요격한다는 것이다. 

 미국 랜드연구소 군사전문가인 브루스 베넷 선임연구원은 6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SM-3 블록 2A’는 미 해군의 최신 해상요격미사일이라면서 “대기권 밖의 고고도에서 적의 탄도미사일을 요격한다”고 말했다.

 그는 ‘SM-3 블록 2A’는 미국의 다층적 마사일방어시스템의 한 축이라며 “최대 사정거리는 2,200km이고 최대 요격고도는 1,000km로 사정거리와 최대 요격고도가 각각 200 km와 150km인 ‘사드’ 즉, 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보다 10배 정도”라고 덧붙였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0.10.28 수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북한 노동당 창건 75주년 행사를 통해 본 우리의 안보현실
북한은 노동당 창건 기념일인 지난 10일 0시를 기해 대규모 열..
깜짝뉴스 더보기
밤마다 찾아오는 불청객…‘불면증’ 예방하려면?
현대인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질병인 ‘불면증&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