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남북 연락·협의 기구의 발전적 재개 방안』 국회 토론회 개최

남북 연락·협의 기구의 발전적 재개 방안 모색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0-11-23 오전 10:54:06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통일부는 23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이용선 의원실, 국회한반도평화포럼(김경협·김한정 공동대표)과 공동으로「남북연락·협의 기구의 발전적 재개 방안」토론회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북한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중단된 남북 연락채널의 복원 해법을 살펴보고, 공동연락사무소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남북 연락·협의 기구의 발전적 재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번 행사는 연락사무소 운영 경험 보고와 사례발표에 이어 토론으로 진행된다. 박진원 사무처장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634일: 의미와 성과’를 보고하고, 전 주(駐)동독 서독상주대표부 에카르트쉴렘 국장이 ‘동서독 상주대표부 설치·운영 경험’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이종석 전 통일부장관의 사회로 국가안보전략연구원 권택광 실장이 최근 정세 평가와 함께 남북 연락협의기구의발전적 재개방안 모델로 ‘서울·평양 대표부 설치’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토론자로는 국회 한반도평화포럼의 책임연구 의원인 외교통일위원회 이재정 의원, 손수득 KOTRA 경제통상협력본부본부장, 강영식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회장,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부총장, 장용훈 연합뉴스 한반도부 부장이 참여한다.

 통일부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남북간 평화를 이룰 수 있는 기회와 공간을 열기 위한 첫 단추인 남북연락사무소 통신채널의 조속한 복원을 촉구하고 국내외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평양 대표부 설치 등 남북 연락·협의 기구의 발전적 재개를 통한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구축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1.1.23 토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장병 급식 질 높이기 위한 실질적 조치를 기대하며
요즘 아들을 군에 보낸 부모들은 부대별로 개설된 밴드를 통해 아..
깜짝뉴스 더보기
밤마다 찾아오는 불청객…‘불면증’ 예방하려면?
현대인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질병인 ‘불면증&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