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아프간인 수송 ‘미라클 작전’...미국의 전폭 협조로 성공

국방부, "안정적인 국내정착 위한 협조 지속할 것"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1-08-27 오전 10:36:14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국방부는 26일 73가구 378명의 아프가니스탄 조력자들이 인천공항에 안전하게 도착하였으며, 이것은 동맹국인 미국의 전폭적인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밝혔다.

 국방부에 따르면 아프간 조력자들을 현지 카불 공항에 집결시키기 위해서는 카타르로 철수했던 주아프가니스탄대사관 직원들이 선발대로서 카불공항에 조기에 투입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했는데, 미군측은 기꺼이 미 군용기를 통해 3명의 대사관 직원과 주UAE 무관 1명을 카불로 긴급하게 이동하는 과정에 결정적인 도움을 주었다. 

 또한 우리 군 수송기가 카불 공항에 이착륙하기 위해서는 미 중부사의 사전비행승인(PPR)이 필수적인 바, 미측은 시시각각 변하는 카불 공항 상황에 따라 우리측이 수시로 PPR 승인을 요청한 데 대해 한 번도 거부함이 없이 우리의 요청을 전폭적으로 수용하고 긴급 PPR도 승인해 주었다. 

 아프간 조력자들의 카불 공항 진입을 위해 미군측은 탈레반측과 직접 협상을 거쳐 조력자들이 버스를 이용해 공항 내로 진입하도록 안전을 확보해 주었다. 수만 명이 운집한 카불 공항 내 대혼란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우리측 조력자와 혼재되어 우리 군 수송기 탑승을 시도했던 신원미상자들을 대상으로 미군측은 우리의 검색 요청에 적극 협조함으로써 신속한 이송작전이 가능하도록 지원했다.

 아울러 국방부는 “국방부와 공군 및 외교부 등 유관기관 등 현지 투입인력의 헌신적인 활동과 영국, 캐나다 등 우방국들의 카불공항 경계 지원, 파키스탄 정부의 우리 군 특수임무단 등을 위한 공항사용 관련 협조 제공, 신속한 영공통과 승인에 협조해 준 인도,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태국, 베트남, 필리핀 등 우호국가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없었다면 결코 작전을 성공시킬 수 없었을 것”이라고 전했다.

  ‘미라클(기적)’로 명명된 이번 군사작전을 위해 국방부, 공군 등 66명으로 구성된 특수임무단을 긴급 편성한 후, 지난 23일 새벽 다목적 공중급유수송기(KC-330) 1대와 군 수송기(C-130J) 2대를 현지로 투입하였고, 현지 우발 상황에 대비한 특수병력, 공정통제사(CCT : Combat Control Team) 요원을 포함했다.

 군 수송기(C-130J)를 투입한 이유는 아프가니스탄 현지 탈레반의 대공포 위협을 고려하여 전술 비행이 가능한 기종을 선정해야 했기 때문이다.

 이번 작전은 총 3단계로 이루어졌는데 우선 1단계는 군 수송기를 중간 기착지인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 공항에 착륙토록 하는 작전이었다.

 아프가니스탄 인근 국가의 공항은 이미 여타국 후송 작전 등이 전개되어 포화상태였으며, 이에 국방부는 외교부와의 협조와 함께, 한-파키스탄 공군총장 간 공조통화를 비롯해 주파키스탄 무관부 및 주한파키스탄 무관부 등 가용한 채널을 총 가동하여 8.22(일) 이슬라마바드 공항 사용을 위한 파키스탄 정부의 승인을 확보할 수 있었다. 

 파키스탄 정부는 이번 미라클 작전 성공을 위해 이슬라마바드 공항 사용과 관련한 제반 편의를 제공하였고, 현지 주파키스탄 대사관은 차량지원과 대사관 건물을 특수임무단 임시 숙박 장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으며, 파키스탄 현지 교민은 코로나 사태로 이미 운영을 중단했던 숙박시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재개방하는 등 성공적인 작전수행의 숨은 공로가 있었다. 

 2단계의 첫 번째 작전은 군 수송기를 적시에 카불 공항으로 투입하는 것이었으며, 이를 통해 카불 공항 진입에 성공한 6가정 26명을 우선적으로 이슬라마바드로 이송하는 작전이었다. 

 카불 공항으로의 군 수송기 투입을 위해서는 우선 조력자들이 카불 공항으로 안전하게 집결하는 것과, 카불 공항 일대 안전한  운항 확보를 위해 카불공항을 통제하고 있는 미국 중부사(플로리다  템파 소재) 와의 실시간 연락을 기초로 카불 공항 이착륙에 필요한 사전비행승인(PPR : Prior Permission Required)을 적시에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었다.

이 과정에서 미국 중부사 한국군협조단으로 활동 중인 국방부 파견 장교단과 미 중부사측간 실시간으로 긴밀하게 이루어진 협의는  우리 군 수송기의 적시 투입을 성사시키는 데 크게 기여했다.

 8월 24일, 1차로 6가정 26명의 조력자들의 카불 공항 진입이 성사됨에 따라 C-130J 군 수송기 1대가 이슬라마바드에 대기중이던 특수임무단 선발대와 함께 카불 현지로 급파되었으며, 동일 현지 시간 오전 26명의 조력자들은 카불 공항을 안전하게 이륙할 수 있었다. 

 국방부는 C-130J 군 수송기 바닥이 철판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아프간 조력자들이 편안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메트리스를 바닥에 비치했으며, 전술비행 또는 난기류 시에 대비해 스트랩 벨트를 기내 별도로 설치하여 안정성을 확보했다. 

 2단계의 두 번째 작전은 대규모 잔류 인원을 안전하게 이슬라마바드로 이송하는 작전이었다.
카불 공항에 먼저 투입된 주아프가니스탄 대사관 직원 및 국방부 특수임무단이 현지 미군 및 우방국 군과의 공조하에 365명의 조력자들을 8.25(수) 오후 카불 공항으로 진입시키는 데 성공함에 따라 이슬라마바드에 대기 중이던 C-130J 2대를 카불 공항에 긴급 투입했다. 

 이후 C-130J 1호기에 조력자 190명, 2호기에 175명을 각각 분산하여 탑승시킨 후 총 365명이 8.25(수) 오후 이슬라마바드에 도착할 수 있었다. 

 3단계는 총 391명의 조력자들을 이슬라마바드로부터 대한민국으로 이송하는 작전이었다. 먼저, 이번 이송 계획 수립 과정에서 현지 군 특수임무단은 조력자들을 연령별, 성별, 건강상태별로 상세 분류하여 최적의 이송방안에 대한 검토를 진행했다.

 당초 KC-330는 탑승인원이 최대 300여명으로서 조력자 전부를 동 기종에 탑승시켜 이송하는 방안은 무리라는 판단도 있었으나, 5세 미만 영유아가 100여명에 달하는 점, 조력자들이 심리적 안정을 위해 가족 구성원이 분리된 채로 탑승하는데 우려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고, 개인 수하물 최소화 등 방식을 통해 이들 모두를 KC-330에 탑승시켜 이동하기로 결정했다.

 과다 인원 탑승으로 인해 탑승 좌석이 부족해짐에 따라 우리 군 특수임무단 장병들은 기꺼이 좌석을 아프간 조력자들에게 양보하고 대신 기내 여타 공간 사용을 자원하기도 했다. 이 러한 탑승 계획에 의거해 378명의 조력자들과 66명의 우리 군 특수임무단이 탑승한 KC-330은 26일 새벽에 이슬라마바드 현지를 출발할 수 있었다. 

 당초 카불 공항으로부터 이슬라마바드로 이송되었던 조력자는 총 76가구 391명이었으나, K-330 좌석이 부족하여 이슬라마바드에서 탑승을 하지 못해, 현재 주파키스탄대사관에서 동인들을 보호중이며, C-130J 군 수송기 편이 준비되는 대로 한국으로 이송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국방부는 아프간 조력자들 중 5세 미만 영유아들이 100여명에 달하는 점을 고려해 이들 영유아를 위해 분유, 기저귀, 젖병 등을 별도로 마련하는 등 배려를 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378명을 태운 KC-330호는 11시간 비행 후 26일 오후 4시 28분에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국방부는 “이번 미라클 작전 이후에도 아프간 조력자들의 안정적인 국내정착을 위해 필요시 수송자원 제공, 군 의료인력 지원 등 협조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친중/친러파들은...?? 미국이... 계속 아프간에 묶여잇길 바라는듯해...??ㅎ

    2021-08-27 오전 11:02:47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아프간은...중국-공산당과 상대하라고 하는게~ 좋은 전략일듯~!!

    2021-08-27 오전 11:00:1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아프간의 늪"에서...미국이~ 빠져나오기론 한건...잘한 결정이엇다고 봅니다~!! @ [사탄의 공산당과 평화통일]을 짖고잇는...정신이 나간~ 한국애들도 마찬가지 아니냐~??ㅎ

    2021-08-27 오전 10:59:0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반면...사탄의 공산주의와의 싸움은 항상~ 승부가 낫엇지~!! 할렐루야~!!

    2021-08-27 오전 10:56:4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기독교와 이슬람간의 전쟁은...하나님의 집안의 먼 친척간의 전쟁이라~~!!ㅎ 항상 승부가 나질 않더라고...수천년을~~!!ㅎ P.S)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은...뿌리는 같다~!!

    2021-08-27 오전 10:56:12
    찬성0반대0
1
    2021.9.22 수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위로받는 추석명절을 기대하며...
위드 소시지(with sausage)? 위드아웃 소시지(without sausage)?..
깜짝뉴스 더보기
당신의 실패담이 성공담으로...
행정안전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실패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