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한국 해외긴급구호대 의료팀, 세계보건기구 긴급의료팀 인증 획득

세계 34번째…향후 5년간 유효, 국젯구즌 역량 인정받아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2-06-17 오전 9:54:29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이하 “KDRT”) 의료팀은 15일-16일 양일 간 진행된 세계보건기구(WHO) 주관 긴급의료팀(EMT) 인증 평가에서 ‘TYPE 1 Fixed’ 등급을 받아 국제 수준에 부합하는 역량을 인정받았다.  

 KDRT 의료팀은 세계에서 34번째로 WHO 인증을 받은 응급의료팀이 되었으며, 이번 인증 결과는 향후 5년간 유효하다.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KDRT, Korea Disaster Relief Team)는 「해외긴급구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07년 설립됐으며, 대규모 해외재난 발생시 재난구호 등 피해국 지원을 위해 파견된다.

 외교부, 보건복지부, 국방부, 중앙119구조본부, 한국국제협력단, 국립중앙의료원,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등 정부부처 및 관계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이하 “KDRT”) 의료팀이 15일-16일 양일 간 진행된 세계보건기구(WHO) 주관 긴급의료팀(EMT) 인증 평가에서 ‘TYPE 1 Fixed’ 등급을 받았다.(외교부 사진 제공)ⓒkonas.net


KDRT 의료팀이 확보한 등급(TYPE 1 Fixed)은 피해국 도움 없이 29명의 대원이 자급자족하며 최소 14일 동안 1일 100명의 외래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팀에게 부여된다.
 
 WHO는 각국 정부 및 비정부기구 응급의료팀의 역량에 따라 TYPE 1 (Mobile·Fixed)-TYPE 2-TYPE 3(외래-수술-심화) 및 전문가 그룹(Specialist Cell) 등 5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평가·인증하고 있다.

 2022년 6월 현재 총 33개 비정부기구 및 정부 기구가 인증받았으며, 87개 이상의 단체가 인증을 준비하고 있다.

 KDRT 구조팀은 2011년부터 유엔 국제탐색구조자문단(INSARAG) 국제구조대 역량 평가에서 최상급(Heavy) 등급을 인증받고 있으며, 이번 의료팀의 인증 획득은 KDRT가 여러 분야에서 세계적 역량을 갖추고 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해준 것으로 평가된다.

 외교부는 이번 KDRT 의료팀의 인증 획득을 계기로, KDRT가 지구촌 재난 현장에서 국제 수준의 응급의료 역량을 발휘하여 인도주의 정신을 실현하며 국제사회에 보다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2.8.14 일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광복절과 국가안보
국가안보는 대내‧외적 위협으로부터 국가가 추구하는 가..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