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기연, 국방 AI 플랫폼 개발을 위한 제언 담은 이슈페이퍼 발간

'AI과학기술 강군' 위한 기술 확보의 시발점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2-07-05 오후 4:51:56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이하 국기연)는 5일 ‘국방 AI 플랫폼 개발을 위한 제언’ 이라는 주제를 다룬 이슈페이퍼22-3호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 국방 AI 플랫폼에 대한 제언과 발전방향.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제공] ⓒkonas.net

 

 이번에 발간한 이슈페이퍼는 신정부의 대표적인 국방 공약인 “AI 과학기술 강군 육성”의 기반이라 할 수 있는 국방 AI 플랫폼의 개발 필요성과 성공적 개발을 위한 핵심적인 고려사항을 제시하고 있다고 국기연은 설명했다.

 국기연은 그동안 국방기술기획을 위한 사전연구의 일환으로 국방과학기술에 대한 개발동향, 기술예측, 기술수준조사 및 분석결과 등을 제공해 왔으나, 이번 이슈페이퍼 발간을 계기로 향후에는 국방과학기술과 무기체계에 관해 일반국민이나 군 구성원 등 이슈별 독자층(Target Audience)이 궁금해 하는 기술적 이슈들에 대한 심층 연구 결과를 적시에 제공할 계획이다.

 임영일 국기연 소장은 “신정부의 국방혁신 4.0 추진을 위해서는 AI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신속한 국방 활용이 전제되어야 하며, 특히 AI 플랫폼은 우리 군이 지향하는 ‘AI 과학기술 강군 도약’의 첫 단추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기연은 지난 5월 중순부터 급변하는 국방과학기술 이슈에 대해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기연 이슈페이퍼’(KRIT Issue Paper)를 발간해 오고 있다.

 국기연은 “이슈페이퍼 발간을 통해 국방부, 방사청 등 국방 유관기관을 비롯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정부부처·연구기관에 배포, 국방과학기술에 대한 정책 및 전략수립을 돕고자 한다”며, “국방AI 플랫폼처럼 일반국민들이 관심을 갖는 이슈의 경우 연구소 홈페이지(http://www.krit.re.kr)를 통해서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2.11.27 일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베를린 장벽 붕괴와 통일 한국을 위한 향군의 勇進
독일이 통일된 지도 올해로 33년이 된다. 서독과 동독은 1945년 ..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