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과연, 무인잠수정용 대잠 탐지소나 수중 음향센서 기술 국내 개발

적 잠수함 위협 동태에 대한 수중 감시·정찰 및 대잠전 임무 수행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2-10-26 오전 10:02:38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국방과학연구소(ADD)는 무인잠수정용 대잠 탐지소나 수중 음향센서 기술을 국내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해당 기술은 적 잠수함 등의 위협 동태에 대한 수중 감시·정찰 및 대잠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무인잠수정 체계에 적용하는 핵심기술 중 하나다.

 이번에 개발된 능·수동 수중 음향센서는 무인잠수정의 운용개념과 플랫폼 제한 사항 등을 고려해 최적화된 대잠탐지가 가능하도록 지난 2017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에 걸쳐 개발됐다.

 능동 음향센서는 수중 표적의 탐지를 위해 음파를 송신하는 센서다. 기존 센서 대비 소형 및 경량이면서 저전력으로 고출력 광대역 음향 송신이 가능하여 무인잠수정 적용에 최적화된 장점을 갖췄다.

 수동 음향센서는 송신된 음파의 표적 반향음과 표적 자체의 소음을 수신하는 수신용 센서로, 저잡음 고감도의 수신 성능을 가지며 넓은 면적으로 배열구성이 가능하여 탐지 성능을 향상시켰다.

 ▲ 무인잠수정 적용 대잠 탐지소나 수중 음향센서 기술 입증을 위해 제작된 시작품(국과연 자료 제공)ⓒkonas.net


 방위사업청의 핵심기술사업을 통해 수행한 이번 연구에서 ADD는 능·수동 음향센서의 설계를 주관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산학연 주관 핵심기술과제를 통해 음향센서와 시험지원장비 시작품을 구현하여 성능을 검증했다. 

 ADD는 센서의 설계, 제작, 시험·검증 전 과정을 독자적인 국내 기술로 수행함으로써 무인잠수정용 대잠 탐지소나 관련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특히 무인잠수정 대잠 탐지소나용 수중 음향센서 기술은 향후 정찰용 무인잠수정 체계 등에 적용이 가능해 군 전투력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해저 자원탐사 및 지형조사 등을 목적으로 한 민수용 무인잠수정 개발에도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우리의 우수한-함포 레이더에 락-온이 안되려면...당연히? 북한의 반-잠수정들에도?...채프가 장비 되잇엇겟지~???ㅎ

    2022-10-26 오전 11:42:58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제 사견으론...?? 그 새떼? == 채프~??ㅎㅎㅎ

    2022-10-26 오전 11:41:2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수척이...무리를 이루어 고속-후퇴하면서~?? 가끔 채프를 살포하며...파도속을 넘나드는 경우~???ㅎ 당시 관측된 레이더 영상정보들이...보도된 사실들만 듣고도...그 그림이 보이질 않는지~???ㅎ

    2022-10-26 오전 11:35:1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당시~ 연어급이 거기 잇엇다는...직접 증거는 없엇고요~!!ㅎ 오직~? 당시 레이더 상의 고속으로 움직인 일단의 무리들뿐만 관찰됨~~!!ㅎ == 채프를 살포하면서..당시의 꽤잇던 파도 사이를 넘나들던~? 반-잠수정들...!! 그러니~? 레이더상에 나와다가~? 없어졋다가...반복된거라고 설명이되지요~???ㅎ (전~ 레이더 경험은 없지만...ㅎ)

    2022-10-26 오전 11:32:17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전~ 천암한 침몰의 원흉이...? 연어급의 중형이 아니라~!?ㅎ 대동급등의 소형-초고속-반-잠수정 무리가 아니엇나 싶은데...??ㅎ 속초함의 레이더에 나온~ 새떼(?)...격파-사격등~!?ㅎ

    2022-10-26 오전 10:34:09
    찬성0반대0
1
    2022.12.10 토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혹한의 기적, 장진호전투와 흥남철수작전
1950년 11월 영하 40도를 오르내리는 북풍한설 속 장진호 지역..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