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한미, 북한 IT 인력 활동 차단 위한 민관 심포지움 공동 개최

“북한판 골드러시 반드시 실패할 것…안전한 디지털 세계 만들어야”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3-05-25 오전 9:35:50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한미 양국은 24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북한 IT 인력 활동 차단 방안 마련을 위한 민관 심포지움을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움에는 한·미 정부 대표단을 포함하여 약 20개국의 정부·민간 인사 120여명과 약 30개의 유수의 IT 기업들이 참석했다.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환영사를 통해 “북한이 암호화폐 탈취 및 IT 인력을 통한 자금 확보에 주력해 왔고, 이를 위해 북한 전역에서 인재를 모집하고 있다”면서, “북한은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는 IT 프리랜서들을 정권 차원에서 양성하는 온상지로서, 불법적인 사이버 활동을 통해 자금을 벌어들이는 등 북한판 골드러시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이어 “북한 IT 인력의 대다수가 군수공업부, 국방성 등 유엔 안보리 제재 대상 기관에 소속되어 있어 이들의 수익 대부분이 북한의 불법적인 핵·미사일 프로그램 개발에 사용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들은 노동허가 없이 해외에서 근무하면서 체류국의 이민 제도를 교란시킬 뿐 아니라, 보이스피싱 프로그램과 탈취한 개인정보를 범죄조직에 판매하는 등 공공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본부장은 “북한 IT 인력이 처한 열악한 인권 상황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덧붙이고, “이들은 24시간 감시를 받으며 자유시간도 없이 강제 근무를 하고 있고, 임금의 일부만을 지급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김 본부장은 미국 시민으로 신분을 위장하여 미국 기업에 취업한 북한 IT 인력을 최근 미국 법무부가 성공적으로 적발한 사례를 언급하면서 “이같은 일이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북한 IT 인력이 사용하는 차명계좌를 차단하고 불법 자금을 동결하기 위해 민관 파트너십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김 본부장은 “북한판 IT 골드러시는 반드시 실패할 것이며, 북한이 불법적 IT 활동을 통해 단 한 푼도 벌어들이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라며, “국제사회 및 민간 분야 등 우리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Jung Pak 대북특별부대표는 심포지움 환영사에서 “북한 IT 인력 활동에 대해 조치를 취함으로써 역내 불안정을 증가시키고 미국 및 전세계 동맹국에 위협을 가하는 핵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자금 조달을 차단해야 한다”며, “북한 IT 인력이 미국 기업에 취업하는 경우가 때때로 발생하며 이로 인해 기업들이 해킹을 당하거나 장기적 피해를 입는 경우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준일 북핵외교기획단장은 “한미 정부가 23일 북한 IT 인력 활동 차단을 위해 신규 제재를 발표한 것은 북한의 불법적인 외화벌이를 막고 국제사회의 경각심을 제고하겠다는 한미 양국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며 “정부와 민간이 함께 힘을 합쳐 기업 이익과 국가안보 보호를 위한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디지털 세계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심포지엄 참석자들은 북한 IT 인력의 활동 양상 및 제재 회피 수법과 관련한 구체적 사례를 공유하는 한편, 블록체인 개발 회사 임원으로 위장 취업하고 위장 취업한 회사를 대상으로 악성 사이버 활동에 관여하는 등 그 수법이 계속 진화하고 있다는데 공감했다. 

 또한, 북한이 IT 인력을 해외로 파견하여 수익을 벌어들이고 있는 것이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에 반하는 행위임을 지적하고, 각 회원국들이 해외에 불법 체류하면서 위장 취업하고 있는 북한 IT 인력을 국외로 추방하기 위해 국제 공조를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이번 심포지움에 참석한 한미 정부 관계자들은 대북 독자제재, 북한 IT 인력 차명 계정 추적 및 차단, 국제사회 경각심 제고 등 그간 양국이 북한 IT 인력의 활동을 차단하기 위해 기울여온 노력을 소개하고, 국제사회 및 민간과의 공조 강화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한편, 구인구직 플랫폼과 글로벌 결제 플랫폼 기업 등 IT 기업들 역시 북한 IT 인력들의 신분 위장 수법 및 활동 양상에 대한 평가 및 민간 차원의 대응 노력을 소개하고, 앞으로 민관 간 정보교류 및 정책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NASA애들은...? 화성대기 상실이유등...그런류의 행성의 대기상실-시뮬레이션 첨단-연구들을 많이해~!! @ 예전에 나사의 과학자가...연구발표를 보더니~?ㅎ 대체? 어마어마한 계산인데~ 대체 무슨~? 수퍼컴으로 한거냐? 수퍼컴의 기종을 묻더군요~??ㅎㅎㅎ 전 집의 고성능-Linux-PC로 햇다니깐~!! 아연실색 하더구만...!!ㅎ (==알고리즘의 차이가 이걸 가능케함~!!ㅎ)

    2023-05-26 오전 7:49:5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대기중에...탄소류가 많아지면 "Runaway Green house effect" 라는게 생긴단다...!!ㅎ (Threshhold를 넘어서면~? 기하급수적으로 온도가 상승~!! = 끝나요 ㅎ) @ 금성의 고온의 대기가 대표적이지~!! @ 화성은...Ozone층의 파괴가 대기를 날려 버린경우이고~!! 대기도 상실될수가 잇어~!!ㅎ 피조물중...영원한것은 없듯이~!! P.S) 전문가들이 애길 하면...좀 존중해라~!ㅎ

    2023-05-26 오전 7:46:4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특히~ 2000년도 이후~? 지구의 기후온도변화는...진짜? 심각하던데~??ㅎ Graph를 보니깐~? 정말~! 그렇던데...ㅎ @ 지구도 하나님이 지구인들 살라고~ 만드신 것이니깐...아끼고 사랑해야지~??? 마구잡이 자본주의-개발논리도... 지구/생태계를 파괴하는것은 맞지~!!ㅎ 돈만 벌면 다야~???ㅎ == @@@ "돈을 사랑하는게 일만악의 뿌리~!!"ㅎ (깜방의 70% 아니가~?ㅎ)

    2023-05-26 오전 7:43:58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또한, 성경은...마지막때가 되면..."태양이 뜨거워져서 태워진다고"...햇잖어~!!ㅎ 온난화는 Data-Fact이며...현실이지~!! 섬들이 잠기고/가라않자나~?? 2025년에 후지산 폭발하고~ 일본이 침몰한다는 그런 음모론?-애기도 잇데...??ㅎ 음모론-전도사 어째? 일본팬이던데~??ㅎ P.S) 왕서방은...또? 180으로...빙하기가 온다네...??ㅎ 성경과는 거꾸로 가는 애지~!!ㅎㅎㅎ

    2023-05-26 오전 7:40:1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기후-온난화~? 실제적 과학적 Data가 명백히 증거하는 Fact이며~!ㅎ 산업/인구가 점점 과적되니 벌어지는 자연스런-일이지~!ㅎ (기독교는 과학-Data도 전면-무시해~??ㅎ) 이걸? 좌/우로 나누겟다는건? 터무니 없는~ 비약적-우월주의~!!ㅎ 자본주의 철폐? 원시-공산주의찬양~?은 정신나간거고...!!ㅎ P.S) 아직도 중세-천동설/지구평평설을 믿어~??ㅎ

    2023-05-26 오전 7:37:21
    찬성0반대0
1
    2023.11.30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북한군은 왜 연평도 포격도발을 선택했을까?
북한군이 정전협정 이후 최초로 대한민국 영토인 연평도에 기..
깜짝뉴스 더보기
국가유공자, 현역군인, 소망공문원 등 총 50명에게  다기능 휠체어  전달
국가보훈부는 23일 “상이 국가유공자 등에게 로봇 의수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