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가 위기 대응능력 강화 위한 2023년 을지연습 점검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 「2023년 을지연습 사후강평회의」 개최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3-09-20 오후 4:30:39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정부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중앙행정기관장, 시·도지사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을지연습 사후강평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번 회의는 국가총력전 수행 능력을 검증하기 위해 지난 8월 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 실시된 을지연습의 주요 성과와 향후 발전 방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검토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먼저, 을지연습 주관부처인 행정안전부가 정부연습 결과에 대해 종합 보고하고, 이어서 주요 국방부가 군사연습 결과, 국정원이 사이버테러 훈련결과, 산업부가 대드론 체계 발전방안을 발표하였다.
 
 주요 의제발표 후에는 질의응답 중심으로 정부의 대응에 대한 토의식 사후강평이 이어졌으며, 이번 을지연습에서의 문제점과 향후 개선방향에 대해서도 자유롭게 토의하였다.
 
 사후강평 결과, 이번 훈련은 군사적 위협뿐만 아니라 사이버(cyber) 공격과 위치확인시스템(GPS) 전파 교란 대응 훈련 등 다양한 안보 위협에 대비한 훈련을 통해 각 기관의 전시 임무수행 능력을 제고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특히 서해5도 주민 출도훈련, 접적(接敵) 지역 주민 이동 훈련, 전 국민이 참여하는 민방위 대피훈련 등을 함께 실시하여 그 어느 때보다 종합적이고 내실있는 훈련이 되었다고 평가했다.
 
 한편 올해 을지연습은 북핵 위협 등 어느 때보다 복잡하고 어려운 안보 환경을 반영하여, 국가 위기관리와 총력전 대응 역량을 총체적으로 점검하는데 목표를 두고 실시하였다.
 
 훈련 현장에 국민이 실제로 방독면 착용, 심폐소생술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국민 참여형 행사를 개최하고, 주민대피 훈련, 비상차로 확보를 위한 차량 이동통제 훈련, 긴급차량 실제운행 훈련 등을 실시하였으며, 북한의 핵 위협에 대한 대응절차, 국정원 주관 사이버대응훈련, 회색지대 도발대응, 전문평가관을 활용한 중요시설의 대드론체계 점검과 방호 훈련 등 변화하는 북한의 위협에 대비하여 보다 실전과 같은 대응훈련을 진행하였다.
 
 행안부는 앞으로 정부는 어떠한 안보위협에도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가 위기관리체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을지연습 사후강평회의에서 제시된 관계기관, 전문가 등의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완성도 있게 충무계획을 보완하고, 내년도 비상대비 연습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국가안보의 물샐틈 없는 대응 태세를 유지하기 위해 비상대비계획을 보완하고, 앞으로 보다 발전적인 을지연습이 실시될 수 있도록 각 기관장들은 소관별로 적극 검토하고 보완해 나갈 것”을 당부하였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복음을 거부하는~ 적-그리스도 지역에선~) 신발바닦의 먼지조차 털고 도라나오너라~!!"Amen. == This is what Jesus Christ taught~~!, since that area was already judged by Jesus Christ~!! Then, Do you really think that Jesus asked us to be unified with such bastards~???

    2023-09-20 오후 10:51:2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조-벨스 180-그루빠들의 특질이...?? == "자기가 말한걸~ 자기가 180-부인하고~! 그걸 꼭! 다시~ 토하고~ 게워서 다시~ 먹더라는~!!"ㅎㅎㅎ== 정말~ 영혼이 지저분한-분들입네당~!!ㅎ 머리가 여러개가 달린...?ㅎ 네메시스적-정신분열적-다중인격자들인지...ㅎ

    2023-09-20 오후 10:47:57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Reptillian의 상징은...?ㅎ == 둥근-뱀~!! == "그뱀은 자기의 꼬리를 180으로 먹고 잇죠~!!"ㅎㅎㅎ

    2023-09-20 오후 10:45:1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전쟁은 여호와께 속하엿으니~ 빨랑~ 전쟁을 해야한다고 얼마전까지도 날~뛰더니~??ㅎㅎㅎ 이젠~? 180으로...전쟁은 사단에게 속한거라는 [둥]~??? [오묘한-180의 정신세계]~? 영이 온전한애가 아니지요~!!ㅎ 항상~~ 자기가 자기의 말을 먹어요~!!ㅎㅎㅎ

    2023-09-20 오후 10:43:4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국무총리께서...연륜이 잇으신 점잖은-분이라...오랜만에 국정이 잡히는듯하네요~?ㅎ

    2023-09-20 오후 4:37:57
    찬성0반대0
1
    2023.12.1 금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미래지향적인 한·일 안보협력체제 발전 방향
최근 국제질서는 미‧중간 전략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북한..
깜짝뉴스 더보기
우리나라, 동아시아기록관리협의회 의장국으로 선출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29일, 중국 선전에서 개최되는 제16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