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미북 정상회담, 다시 원점으로…靑 "과거보다 의미 있는 진전"

‘+α’에 대한격차 좁히지 못해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19-02-28 오후 6:43:12
공유:
소셜댓글 : 6
twitter facebook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이 공동합의문에 서명하지 않은 채 결렬됐다.

 미북 정상은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비핵화-상응조치를 놓고 1박 2일간의 담판을 벌였으나 결국 합의문은 도출하지 못했다.

 북미 정상은 28일 오후 2시5분에 ‘하노이 선언’ 서명식을 가질 예정이었으나, 이 시간에 협상 결렬을 공식적으로 알리는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북미 정상간 합의의 걸림돌은 ‘+α’에 대한 부분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정상회담 전에 진행된 실무협의에서는 북한의 영변 핵시설 폐기에 대해 북미가 어느 정도 공감대를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반해 미국측은 북한에 포괄적인 핵신고와 검증, 추가 핵시설과 탄도미사일 폐기 등을, 북한은 ‘영변’ 카드만으로 전면적인 제재 완화를 요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협상 결렬 배경에 대해 “제재와 관련된 것이었다. 제재가 쟁점이었다”며 "북한에서는 제재 완화를 요구했지만, 저희는 그러지 못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도 “김정은 위원장에게 더 많은 (비핵화) 조치를 요구하려 했는데 김 위원장은 그렇게 할 준비가 돼 있지 않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 직후 대통령 전용기 '에어포스원'으로 하노이 노이바이 공항을 이륙해 귀국길에 올랐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28일 논평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오늘 정상회담에서 완전한 합의에 이르지 못한 점은 아쉽게 생각하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논평에서 "하지만 과거 어느 때보다도 의미있는 진전을 이룬 것도 분명해 보인다"며, "두 정상이 오랜 시간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함으로써 서로 상대방의 처지에 대해 이해의 폭과 깊이를 확대한 것으로 평가한 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지속적인 대화 의지와 낙관적인 견해는 다음 회담에 대한 전망을 밝게 한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연계해 제재 해제 또는 완화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힌 점은 북미간 논의의 단계가 한층 높아졌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또 "이번 정상회담에서 이룬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미국과 북한은 앞으로도 여러 차원에서 활발한 대화가 지속되기를 기대한다"며 "우리 정부는 미국과 북한이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지속해 나가면서,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해나가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정읍사무국장(heng6114)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정착을 위해 비핵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2019-03-04 오전 10:03:47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아침은... 플로토늄-시리얼을~!!ㅎ @ 점심은... 우라늄235-파스타를~!!ㅎ @ 저녁은... 리튬-수소-탕수육으로~~!!ㅎ (이게 그들이 원하던~ 핵-운명이구나~!!ㅎㅎ) "일년내에 포기하겠다고 했으면...??" == 그 약속을 지켜야지~??ㅎ 기본적인 [핵-리스트]조차 거부하면서~?? 마냥 끌며...미국을 데려 놀려고~??ㅎ 그건 남쪽-이단아들/615-종북-등신들에게나 통하지~~!!ㅎㅎ

    2019-03-01 오전 5:51:0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빈손으로 돌아가는 김돼지의 평양행을 보고...?? 인간신을 섬기는 이북-이단아들도...기분이 꽤~?? "꿀꿀"하겠다~~!!ㅎㅎㅎ @ 적와대에선...피눈물 쏟는 곡-소리가~~???ㅎㅎㅎ

    2019-03-01 오전 5:45:2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615는 김정일의 빛나는 업적이당~~!!" (북한의 최신 구호~!ㅎ) == 반역-615에 찬동한 반역도들은..."짐승이하"로 취급하고 산 이유임~!!ㅎㅎㅎ

    2019-03-01 오전 3:49:10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이북-이단의 요구로... DMZ-십자가 짜르고...??ㅎ @ 이북-이단의 요구로... DMZ-평화공원 운운하며...??ㅎ @ 이북-이단의 요구로... 가증한-거짓-평화Show에 골몰하는... 남쪽이단들이... 더욱~ 가관인, 등신-족속들~~!!ㅎ @@@ "나는 지상에 평화를 주러온것이 아니요~! 오히려 분열을 주러왔노라~!!"Amen. == This is what Jesus Christ said~!!

    2019-03-01 오전 3:45:52
    찬성0반대0
12
    2019.8.22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깜짝뉴스 더보기
외교부, 차세대 전자여권 디자인 확정
2020년부터 발급될 예정인 차세대 전자여권의 디자인이 17일 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