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이종찬 전 국정원장 “레이와 시대 맞아 새로운 관계정립 마련해야”

“동북아 균형자로서 주한미군은 꼭 필요해”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19-05-20 오후 1:49:45
공유:
소셜댓글 : 5
twitter facebook

“일본의 레이와(令和) 시대를 계기로 한일 뉴파트너십을 모색해야 한다”

 이종찬 전 국정원장이 20일 오전 김부겸·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의원 공동주최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신 동북아 정세 속의 바람직한 한·일관계' 강연회에서 "일본과의 갈등상태가 오래가서는 안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전 원장은 “일본과 교착상태가 오래 가면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이를 역이용할 것”이라며 "아베 총리는 한일 외교 갈등 격화가 자기에게 불리하다고 보지 않을뿐더러 국내 정치 이용을 위해 한국과의 갈등 격화를 바라고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 이종찬 전 국정원장이 20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국회 동북아 공존과 경제협력 연구모임 주최로 열린 초청 강연회에서 '신 동북아 정세 속의 바람직한 한·일 관계'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konas.net

 

 그는 "새 레이와 시대가 왔으니 이를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전제하고 "일제강점기 시절 강제징용 문제와 위안부 문제가 걸려있지만, 앞에 길이 있는데 장애물 때문에 못넘어간다면 영원히 갈등 속에 멈춰 있을 수밖에 없다"며 "이건 놔두고 다른 길을 만들어가는 ‘투트랙’으로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이 전 원장은 위안부 문제와 강제 징용 문제 해결 방안으로 양국 정부와 양국 민간이 참여하는 2:2 타협 또는, 한국 정부와 양국 민간이 참여하는 2:1 타협 방식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위안부와 강제징용 문제는 우리끼리 생각하지 말고 글로벌화시켜야 한다"며 "한국과 중국은 물론 네덜란드에도 피해자들이 있는 만큼, 국제적으로 전선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전 원장은 "한일 관계는 1965년 국교정상화 이후 가장 나쁜 상황"이라며 "국회가 초당적으로 대일외교를 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부터라도 한일의원연맹 중심으로 국회에서 일본과의 관계를 풀어나가자"며 "일본의 '혐한' 분위기와 긴장감을 줄이는 게 한일관계를 복원하고 국가이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대일 외교에 비해 국회는 조금 자유로운 측면이 있다"며 "적극적으로 일본 의원들과 이야기를 하며 한일관계를 푸는 데 도움을 주시라"고 당부했다.

 현 시점에서 바람직한 외교 전략에 대해서는 1880년 도쿄 주재 청나라 외교관이었던 황쭌셴(黃遵憲)이 쓴 '조선책략'을 인용해 설명했다.

 그는 "조선책략에 나오는 '친(親)중국, 결(結)일본, 연(聯)미국' 구조를 '친(親)미국, 결(結)일본, 연(聯)중국으로 우선 순위를 바꿔 한반도의 평화번영 책략을 정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남북관계가 어떻게 발전되더라도 동북아의 긴장 관계를 해소하는 균형자로서 주한미군은 꼭 필요하다"며 "주한미군의 약화는 한미 관계 약화뿐 아니라 동북아 전체를 약화시키는 것"이라고도 강조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GH정권이 이미~~ 퇴직한 전직원, 이모를 국정원실세로 앉혔을때...?? (그자는 이미~~ 예전부터 국정원내부에서도...돈놀이로 유명했다던 평판이 안~좋은 인물을...) GH정권은 유달리~! 선호했던것~!!ㅎ (애는 결국 다 불고, 배신하고~! 혼자만 빠져나옴~!!ㅎ)

    2019-05-24 오전 3:40:0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JI정권 출범후...?? 모두~ 물갈이 횡횡했으나...오직 국정원만은...??? "기조실장" 자리 하나만 빼고...모두~ 내부승진으로 채웠단다~!!ㅎ 역대... 초유의 일이 아닌감~???ㅎ JI가 이뻐하는 애들이 수두룩한거지~!!ㅎ P.S) MH정권때 기억하는감~??? 한걸레 통해서...국정원 내부인사들 단체사진으로 이북에 보고한것을~???ㅎ == "장군님~ 우리 동무들이 모두 장악했시유~!!"ㅎ

    2019-05-24 오전 3:33:37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이런 좌익-국정원애들을 데리고~~?? 김정은을 엎겠다고 했던...등신-정권이 이단-GH정권이고~!!ㅎ 결국~~ 대북공작은 커녕~~?? 김정은이의 남측대변인 역활만해왔고~~!! 국정원은 "검은돈 살포작전"으로...남한내의 우파인사들을 일망타진하는데...혁혁한 공을 세운다~!!ㅎ

    2019-05-24 오전 3:31:2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그 시절...?? 국정원내부의 반공-애국-요원들은...900명이 짤렸고~!! 대공조직은 1/3으로 축소되었다~!! 기무사는 600명~!! 대공경찰은 2,500명이 숙청~!!ㅎ 이게 어언...20년전의 일이란다~!!ㅎ

    2019-05-24 오전 3:28:2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이기택씨 회고록중에서...??? "가까이서 만나본 DJ는 전혀 민주주의자가 아니었다~!! 그는 오직 자신의 의지와 심복만을 고집했다~!!" == "이종찬을 국정원장으로 만들어야 합네다~!!"ㅎㅎㅎ 반역-615이전... 국정원-대학살 사건의 주인공은~???ㅎㅎㅎ

    2019-05-24 오전 3:26:15
    찬성0반대0
1
    2019.6.19 수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깜짝뉴스 더보기
외교부, 차세대 전자여권 디자인 확정
2020년부터 발급될 예정인 차세대 전자여권의 디자인이 17일 심의..
세상사는 이야기 더보기
아빠, 아빠! 세영이 먹고 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