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정세현 "신한반도체제 실현위해 대국추종주의 외교문화 개벽해야"

통일연구원 학술회의…전문가들 "한중일 등 역내 국가와 조화로운 관계형성 필요"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19-05-24 오후 8:49:43
공유:
소셜댓글 : 5
twitter facebook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24일 “신한반도체제 구축의 동력을 만들어 나가려면 맹목적인 반북의식과 대국 추종주의가 주류를 이루는 뿌리 깊은 외교문화부터 개벽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 전 장관은 이날 통일연구원이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신한반도체제의 비전과 과제'를 주제로 개최한 학술회의 기조강연에서 "그렇지 않으면 '신한반도체제'론은 중장기 국가 운영의 철학으로 자리매김하지 못하고 훗날 역사기록에 한 때의 낭만적인 레토릭으로 기록될 수도 있음을 문 대통령과 참모들은 경계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24일 서울 프레스센터에 열린 통일연구원의 '신한반도체제의 비전과 과제' 학술회의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konas.net

 

 그는 "신한반도체제는 구한반도체제, 즉 기존의 동북아 국제질서를 타파하고 우리 민족이 중심이 되어 동북아 국제질서를 새롭게 구축하겠다는 것이지만, 남북이 손잡고 새로운 국제질서를 구축해나가기 위해서는 강대국들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한 일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의 외교문화에서 이런 일을 추진해나갈 수 있는 동력이 만들어질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국가권력을 장악하고자 하는 정치인들의 주인의식부터 확립되어야 한다. 공무원과 외교관들도 확실한 국가이익관을 확립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앞으로 '평화가 경제를 발전시킨다'는 논리로 신한반도체제 구축에 대한 국민적 지지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논리도 중요하지만 평화가 경제번영을 가져올 것이라는 인식이 확산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동안 남북 군사상황이 남북 경제교류협력 지속과 단절의 결정적 요인이었던 점을 감안할 때, 남북군사공동체와 함께 남북경제공동체를 만들자는 것은 설득력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남북평화협력공동체로 발전시키고 남북 경제공동위원회를 남북경제협력공동체로 발전시켜 그걸 토대로 ‘남북연합’ 상태까지 나가야 ‘신한반도체제’를 구축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날 발제를 맡은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한중일은 가깝고도 먼 이중적 관계에 있으며, 역내 미중 패권경쟁구도는 심화되고 있다"면서 신한반도 체제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24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신한반도체제 비전과 과제 2019 통일연구원 학술회의에서 패널들이 토론하고 있다. ⓒkonas.net


 그는 열강의 패권경쟁구도에서 약소국이나 중견국이 주도권을 행사하는 게 어려운 일이라며 과거 100년과 달리 자주적이고 창의적인 새로운 100년을 기획하고 설계할 수 있는 국가대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특히 "신한반도체제는 평화와 번영의 동북아 신질서형성을 통해 완결된다는 점에서 한중일 등 역내 국가와의 조화로운 관계형성을 위한 국제관계의 포용전략이 모색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와 평화경제, 남북한 단일 생활공동체를 형성하고 대륙과 해양을 연계하는 허브국가로서 위상을 정립하는 발전전략을 도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신상옥씨의 발언과 @마르크스 Kim and @진보-민주보수마귀의 발언들과 "비교해" 볼것~!!...인간중심철학에 대하여~!!ㅎㅎㅎ @ 박정희 대통령시절에...?? 왜? 마르크스-Kim이 가막소에 들락 거렸는지??ㅎ 난 충분히 이해되는 수준의 좌경분자~!!ㅎ (미국유학한...빨갱이-목회자들도 꽤~있어요~!!ㅎ 감리교의 정모/오모 등등등...!!ㅎ 알긴 뭘아니~? 등신들아~??)

    2019-05-24 오후 10:40:47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김일성-주의] == [인간-중심철학] == [주체-사상]~!!ㅎㅎㅎ @ "우리에겐 성경책이 뭔~ 필요가 있갔네~? 우리는 장군님의 책 하나면 충분하디요~!!" == 북한당국의 최신 발언임~!!ㅎ @ 한마디로~ "주체-외교"를 마냥~ 추종해야한다는 거다~!!ㅎ

    2019-05-24 오후 10:39:1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진리"는 버리고..."인간중심주의"로 전향한...변절자들~!!ㅎㅎㅎ == ["인간이 중심입네다~??" + "김정은이 위험하지 않습네다~??"ㅎ] ...마르크스 Kim과 "동일한-노선"이지요~???ㅎㅎㅎ P.S) 친일-마키아벨리 사이트에선...모두~ 마르크스-Kim 을 "선생"으로 모시는 부류들뿐~???ㅎㅎㅎ

    2019-05-24 오후 10:36:5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종북의 대명사인...정가가...??? 왕년에 반공주의자 엿다는...월간조선 보도 보셨지요~???ㅎㅎㅎ 원래 그렇게 타고난 자 같았는데...!! ㅎ 임모와 똑같은...[반공진리-변절자]더군요~!!ㅎ [반역-위헌-615]의 주범, 임모도...왕년에 [반공전략과 혁명전략]이란 책까지 쓴...반공-주의자로 위장했다는 것은... 다~? 아시죠???ㅎㅎㅎ (북한의 본처 만나러가서...포섭~!?ㅎ)

    2019-05-24 오후 10:34:4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이 사람도... [와따리/가따리]파~ 엿다는 사실에 놀람을 금치 못하겠더만~???ㅎㅎㅎ 대개~~ 한국인들의 [전반적-간신성]을...북핵-조공원의 임모와 똑같이~ 보여주더군~!!ㅎㅎㅎ P.S) [개벽]이란 단어는~?? 어떤 국내-종교단체에서 자주~ 쓰던말인듯~??ㅎ

    2019-05-24 오후 10:31:47
    찬성0반대0
1
    2019.8.21 수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깜짝뉴스 더보기
외교부, 차세대 전자여권 디자인 확정
2020년부터 발급될 예정인 차세대 전자여권의 디자인이 17일 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