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한-영 차관급 고위경제대화 신설 MOU 서명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이후 한-영간 경제협력 강화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19-09-30 오전 10:02:49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외교부는 한-영간 경제협력 확대·강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 확충 노력의 일환으로 30일 오전 외교부 18층 리셉션홀 서울에서 ⌜한-영 차관급 고위경제대화(Senior Economic Dialogue) 신설 MOU⌟ 서명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영 외교부는 올해 초,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이하 브렉시트) 이후 한-영간 경제협력 강화를 위한 한-영 차관급 고위경제대화(SED) 신설에 합의한 후 동 MOU 체결을 추진해 왔다.

 이번 MOU는 이태호 2차관과 헤더 윌러(Heather Wheeler) 영국 외교부 아시아태평양담당 국무상이 각각 서명할 예정이다.

 한-영 양국간 차관급 고위경제대화 신설을 위한 MOU 체결은 브렉시트 이후 한-영간 지속적인 협력 강화를 목적으로 지난 8월 21일 채택된 한-영 공동성명(Joint Statement)과, 익일 정식 서명된 한-영 자유무역협정(FTA, 브렉시트 이후 통상관계 안정성 확보 차원)에 이어, 한-영 양국간 경제협력의 중요성 및 지속적 협력 의지를 다시 한 번 대내외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외교부는 평가하고 있다.

 한-영 공동성명은 민주주의·인권·법치 등 핵심 가치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고, 대량살상무기 확산 방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무역 자유화 및 국제 규범에 입각한 투자 증진, 지속가능 개발 등을 위한 양국의 협력 의지, 정치·경제·사회·문화 분야에서의 양국 관계 강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한-영 양국은 대외환경 변화에 따른 도전에 대응하고 상호 호혜적인 방식으로 양측간 새로운 경제협력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기존 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시켜 나가는 제도적 틀로서 한-영 차관급 고위경제대화를 신설하고 양자 경제협력, 기업진출, 다자협력, 지역정세 등 다양한 의제에 대해 폭넓게 논의할 계획이다.

 특히, 양국은 동 MOU를 기반으로 양자 경제협력 및 기업진출과 관련, 정보통신기술(ICT), 연구개발(R&D), 기후변화 및 환경, 에너지, 금융,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등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서명식 후, 2차관과 영국 아태담당 국무상은 오찬 면담을 갖고, 양국간 경제협력 현황, 고위경제대화 운영 방안 및 차기 회의 개최 일정을 협의한 후 브렉시트 관련 전망 및 준비 현황을 공유할 예정이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0.6.4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6월이면 떠오르는 어느 현충일 후일담(後日譚)
10년도 훨씬 더 지난 어느 때인 듯하다. 그 해도 어김없이 6월 6..
깜짝뉴스 더보기
밤마다 찾아오는 불청객…‘불면증’ 예방하려면?
현대인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질병인 ‘불면증&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