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제20차 인태지역 코로나19 대응 7개국 외교차관 유선협의

쿼드 협력에 열려있어…개방성, 투명성, 포용성 등 우리의 협력 원칙에 부합해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1-10-07 오전 9:27:03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외교부 최종문 2차관은 6일 오후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이 주재하는 7개국(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인도, 베트남) 외교차관 유선협의에 참여하여 코로나19 상황, 코로나19 정상회의 결과, 백신 접근성 제고를 위한 백신 개발·생산 및 공여 협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 협의는 2020년 3월 1차 협의가 개최된 이래 이번이 20번 째로 참석국들은 각국의 코로나19 상황, 백신 생산계획, 양·다자 차원의 백신 공여계획 등을 공유했다.

 최 차관은 국내 백신생산능력 확대를 통한 글로벌 백신 공급망에 대한 기여 의지를 표명하고 COVAX AMC 및 양자 차원에서의 백신 및 재정 공여 노력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이번 협의에서 미국과 호주는 미·영·호 안보협력체(AUKUS)에 대해 설명한 바, 최 차관은 AUKUS가 역내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길 희망한다는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을 설명했다.

 한편, 지난 9월 24일 미국의 쿼드(QUAD) 정상회의 결과 브리핑에 대해 최 차관은 개방성, 투명성, 포용성 등 우리의 협력 원칙에 부합하고 지역・글로벌 평화・번영에 기여한다면 역내 어떤 협의체와의 협력에도 열려있으며, 이미 QUAD 참여국들과 양자 차원에서 다양한 협력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1.12.1 수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우리 안보현실과 다자정보공유 협력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그의 저서「제3의 물결」에서 21세기를 ..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처리법령 개정 시행, 국민 서류제출 불편 해소
민원인이 요구하면 민원 처리 과정에서 본인에 관한 행정정보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