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제7차 한-영국 외교장관 전략대화 개최

교류 개시 140주년 앞두고 제반분야 협력방안 논의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2-09-28 오후 4:56:34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박진 외교부 장관은 28일 한국을 방문한 「클레벌리(James Cleverly)」 영국 신임 외교장관과 제7차 외교장관 전략대화를 개최하여 양국 관계, 실질협력, 한반도 등 주요 지역정세,  2030 부산세계박람회 등 국제무대 협력에 대해 논의했다.

 한-영 외교장관 전략대화는 2013년 차관급에서 장관급으로 격상된 이래 2014년 12월 런던에서 최초 개최된 이후 제6차 전략대화는 202년 5월 영국 켄트에서 개최됐다.

 클레벌리 장관은 취임 후 약 3주만에 방한하여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故엘리자베스 2세 여왕 국장에 참석하여 직접 조의를 표해주신 데 대해 영국 국민을 대표하여 사의를 전했다.

 양 장관은 내년 교류 개시 140주년을 맞이하는 양국이 정무·경제·문화 등 제반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온 것을 높이 평가하고, 한-영 미래 협력 비전을 담고 있는 「보다 긴밀한 협력을 위한 양자 프레임워크(6.30, 한-영 정상회담 계기 채택)」 이행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 박진 외교부 장관은 28일 한국을 방문한 「클레벌리(James Cleverly)」 영국 신임 외교장관과 제7차 외교장관 전략대화를 개최하여 양국 관계, 실질협력, 한반도 등 주요 지역정세,  2030 부산세계박람회 등 국제무대 협력에 대해 논의했다.(외교부 사진 제공)ⓒkonas.net


 먼저 국방분야에서 양국 간 국방전략대화가 차관급으로 격상되어 개최되고, 지난 7월 16일 우주분야 협력을 위한 의향서(韓공군-英우주사령부) 체결 등 협력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원전·디지털·보건 등 양국이 공동으로 관심을 갖는 분야에서 진행 중인 협력이 가시적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개발·사이버·공급망 등 분야에서도 다양한 정부간 협의체 활성화를 통해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양 장관은 브렉시트 이후 체결된 한-영 FTA(2021.1월 발효)를 통해 교역액이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FTA 개선 협상을 통해 디지털, 공급망 등 다른 분야로도 협력을 확대시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박 장관은 영국의 원전 역할 강화 정책을 환영하였고, 양 장관은 탄소중립과 에너지 안보를 위한 원전 협력 논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양 장관은 과학기술외교 분야의 협력 잠재력이 크다는데 공감하고 기후변화 등 범세계적 현안에 대한 공동대응을 위한 교류·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다.

 양 장관은 우리나라에 사무국이 있는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의 설립회원국인 양국이 동 연구소를 중심으로 지난 10여년 간 긴밀히 협력해온 것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녹색성장을 위한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박 장관은 북한이 최근 핵 무력 정책을 법제화하고 및 탄도미사일 발사 등 핵·미사일 위협을 고조시키고 있음에 대해, 향후 북한 중대 도발 시 신규 유엔 안보리 결의안 채택 등 국제사회의 단호하고 단합된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영국의 적극적 협력을 당부하고, 비핵·평화·번영의 한반도를 위한 담대한 구상을 설명했다.

 또한 양 장관은 우크라이나, 미얀마 등 지역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국제연합(UN) 등 국제기구에서의 협력도 지속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박 장관은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영국의 지지를 요청하였으며, 클레벌리 장관은 한국측의 박람회 유치 노력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답했다.

 양 장관은 이번 전략대화 결과를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하였으며, 제8차 외교장관 전략대화를 내년 중 영국 런던에서 개최하기로 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4.3.3 일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우크라이나전쟁 발발 2주년 교훈과 우리의 대응자세
우크라이나전쟁 전황지난 2022년 2월 24일 러시아군의 우크라이나..
깜짝뉴스 더보기
이적단체 출신 혁명 활동가 징역형 민중에 북한 주체사상 가르쳐야...
이적단체 출신으로 조직을 꾸려 인터넷에서 북한을 찬양하고 주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