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美, 북 신형ICBM 공개에 ‘미니트맨3’ ICBM 시험발사로 대응

“미국의 핵 억지력으로 위협 저지하고, 동맹국들 안심”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3-02-13 오후 1:53:19
공유:
소셜댓글 : 2
facebook

 북한이 지난 8일 건군절 열병식에서 고체연료 탑재가 가능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공개하자 미국 공군은 다음 날 ‘미니트맨-3’ ICBM을 시험 발사했다. 

 RFA(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미 공군은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서부 시간 9일 오후 11시 캘리포니아주 산타바바라 카운티의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에서 시험용 ICBM를 발사했다고 밝혔다.

 공군은 보도자료에서 “이번 시험 발사는 미국의 핵 억지력으로 21세기의 위협을 저지하고, 동맹국들을 안심시키기 위함”이라며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고,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일상적이고 주기적인 활동의 일부”라고 밝혔다. 

 미 공군에 따르면 이번 미니트맨-3 미사일의 대기권 재진입체(RV:Re-entry Vehicle)는 태평양 한복판의 마셜 제도의 콰잘린 환초까지 약 4천2백마일을 비행했다. 이 시험 발사로 인해 미 공군은 ICBM 무기 시스템의 자료를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미 랜드연구소의 브루스 베넷 선임 연구원은 10일 RFA와의 통화에서 이번 미 공군의 시험 발사는 이전부터 예정된 일정이라 북한의 열병식을 직접적으로 겨냥한 것은 아니지만, 언제든 북한의 핵전력을 억지할 수 있다는 메시지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RFA는 미국 의회 조사처(CRS)가 지난 2일 발간한 '전략 핵 전력(Strategic Nuclear Forces)' 보고서를 인용해, 지난해 12월 기준 미국은 총 454개의 미니트맨-3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고, 397개의 미사일이 배치가 된 상황이하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러시아 체랴빈스키(?) 운석충돌시에도...UFO가 나타나서리~? 운석을 공중에서 폭파해서 쪼개버렷음~!!ㅎ 고로, 피해가 적엇음...!!ㅎ

    2023-02-13 오후 2:41:0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미국도/소련도...핵미슬-미슬 발사시엔...UFO가 나타나서리~?ㅎ 요격 해버렷다는 이야기들을 보면~??ㅎ UFO는...그래도 인간들 보단~? 지적/영적-수준이 좀? 높아 보이기도한단다~!!ㅎㅎㅎ

    2023-02-13 오후 2:39:13
    찬성0반대0
1
    2023.6.5 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평화유지군, 그들은 어디에서 무엇을 하는가
유엔 평화유지활동과 그 의미의 숭고함‘유엔 평화유지군(U..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