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미군 전사자 유해발굴 한·미 공동조사 개시

17일부터 29일까지 강원 양구, 경북 상주, 충남 보령 일대 조사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3-04-17 오후 1:16:01
공유:
소셜댓글 : 3
facebook

 국방부는 6·25전쟁 당시 전사한 미군 전사자의 유해를 한·미 공동으로 찾아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 2022년 9월경, 강원 양구 일대에서 발견한 미군 항공기 추정 잔해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제공] ⓒkonas.net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국유단)과 미 국방성 전쟁포로·실종자 확인국(DPAA)은 17일부터 오는 29일까지 2주간 강원 양구, 경북 상주, 충남 보령 일대에서 미군 전사자의 유해 소재를 조사한다.

 양 기관은 2011년 ‘한미 전사자 유해발굴 등에 관한 협정서’를 근거로 지금까지 매년 6·25전쟁 당시 전사한 미군의 유해 소재를 찾고 발굴지역을 조사하는데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 DPAA는 이번 공동조사를 위해 역사‧인류학자 등 총 11명의 조사인력을 파견하였으며 국유단도 이를 지원하기 위해 조사 전문인력을 투입한다.

 올해 공동조사는 정전협정과 한미동맹 7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를 맞이하여 미군 항공기 추정 잔해 식별지점을 조사하고, 참전자 증언과 과거 전투기록을 바탕으로 미군 전사자들의 유해가 묻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장소에 대해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강원도 양구 일대는 작년 9월경 국유단 조사관이 자체 조사 활동 간 미군 항공기 추정 잔해를 발견한 곳으로 6‧25전쟁 당시 미군 27비행전대 522비행대대 소속 중위가 정찰 임무를 부여받아 F-84E 전투기로 목표물을 타격하다가 추락한 곳과 근접해 있다.

 충남 보령 석대도와 무창포 일대는 6‧25전쟁 당시 미 극동군사령부 제1공습중대가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시키기 위해 적을 기만하는 양동작전을 전개한 지역으로, 전투 결과 3명이 실종되어 1951년에 2명은 수습했으나 아직 1명은 찾지 못한 곳이다.

 이근원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장은 “70여 년 전 우리의 자유와 평화를 수호한 수많은 미군 전사자들의 고귀한 희생을 영원히 잊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군전사자 유해발굴과 함께 아직도 이름 모를 산야에 남겨진 미군 전사자를 찾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양 기관은 9월경 부산 해운대와 강원 강릉 안목해변 일대에서 6‧25전쟁 당시 추락한 미군 항공기 및 조종사 유해 소재를 확인하기 위해 수중탐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미 DPAA는 소나(수중음파탐지기) 등 특수 장비를 갖춘 수중 탐사팀을 파견할 예정이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당시 뉴스중에 지금도? 기억이 나는게~??ㅎ 다른 북쪽지역에서 이미? 공비징후가 나타나서~?ㅎ 이미 현-포위망을 탈출한걸로 보고선~?ㅎ 현-포위망을 풀고~ 다른쪽으로 이동을 한다는 당시의 뉴스가 잇엇던듯 함~??ㅎ

    2023-04-17 오후 4:03:5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당시 잠수함요원들~ 그자체들이...여기저기로 출몰하며~? 다닌게 아니고~??ㅎ 교란조가 사건후~ 또 내려와서...? 우리군의 포위망을 혼란시키기위해서...2개조-6명이 더 침투해서 교란하여~! 짐수함요원 2명을 월북 시키는데 주의를 분산한...양동-작전을 벌인 결과라는...충격적인 증언이~ 잇던데~!?!ㅎ

    2023-04-17 오후 3:50:28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강릉잠수함-침투사건의 진실이...??ㅎ 우리가 알던것관 다르다는 야기가~???ㅎ 원래 잠수함-침투요원은 18명 + 개정일이 교란작전용으로 후발-침투한 교란조가 6명이 더~ 잇엇다는 증언이 잇던데~???ㅎ P.S) 결국~ 2명은 북한으로 귀환-성공햇다는...증언이~??ㅎ

    2023-04-17 오후 3:47:18
    찬성0반대0
1
    2023.12.1 금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미래지향적인 한·일 안보협력체제 발전 방향
최근 국제질서는 미‧중간 전략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북한..
깜짝뉴스 더보기
우리나라, 동아시아기록관리협의회 의장국으로 선출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29일, 중국 선전에서 개최되는 제16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