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가보훈부, ‘국가유공자 우선 주차구역’ 전국 확대 본격 시동

세종 국가보훈부 청사(9동)과 인근 청사터미널 주차장에 설치 및 운영 시작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3-08-28 오전 10:14:07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국가보훈부는 국가를 위해 헌신한 국가유공자를 일상에서 존중하고 예우하는 보훈문화 확산을 위한 ‘국가유공자 우선 주차구역’ 설치를 전국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본격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를 위해 국가보훈부는 최근 정부청사관리본부와 협의를 거쳐 우선 세종 보훈부 청사(9동)와  인근  세종청사터미널 옥외주차장에 ‘국가유공자 우선 주차구역’을 설치(각각 2면)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정부청사관리본부는 국가유공자에 대한 편의 제공과 예우를 위한 국가보훈부의 주차구역 설치 사업에 적극 공감하며, 이용자 추이를 본 뒤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정부청사관리본부는 지난 5월, 지방합동청사 중 처음으로 춘천 청사에 ‘국가유공자 우선 주차구역’을 설치한데 이어 다른 지방합동청사에도 주차구역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들도 관련 조례 제정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가보훈부는 지난 2월,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국가유공자 우선 주차구역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표준 조례(안)」을 마련해 조례 제정을 권고한 바 있다.

 이에 기존에 조례 제정을 마친 5개 지자체를 비롯해 올해 부산광역시와 대전광역시, 강원도 등 3개 광역지방자치단체와 9개 기초지방자치단체 등 총 17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조례 제정을 완료한 상태다.

 특히, 서울시 역시 올해 안에 관련 조례를 제정, 설치기준이 마련되면 700면의 국가유공자 주차구역이 설치될 것이라고 최근 밝힌 바 있다. 

 이는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지난 6월, 서울시와 ‘보훈정책 추진 및 보훈문화 확산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 자리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국가유공자 우선 주차구역 설치를 제안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국가보훈부는 이와 함께 민간에서의 ‘국가유공자 우선 주차구역’ 확대를 위해 백화점과 대형 할인마트  등 다중이용시설 주차장에도 설치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국가유공자 우선 주차구역’ 설치 사업은 우리 국민들이 일상에서 국가를 위한 헌신을 존중하고 예우하는 등 사회 전반에 보훈문화를 확산하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은 물론 민간에서도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3.11.28 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북한군은 왜 연평도 포격도발을 선택했을까?
북한군이 정전협정 이후 최초로 대한민국 영토인 연평도에 기..
깜짝뉴스 더보기
국가유공자, 현역군인, 소망공문원 등 총 50명에게  다기능 휠체어  전달
국가보훈부는 23일 “상이 국가유공자 등에게 로봇 의수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