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군의무사령부, 대용량 핵산추출기.PCR장비 추가 도입으로 코로나19 군내 유입 차단

검체채취부스, 이동검사차량 등 최첨단 의무장비 긴급 조달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0-07-24 오전 9:24:59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국군의무사령부는 24일 코로나19 검체채취부스를 전군 병원에 새롭게 설치했다고 밝혔다. 

 의무사는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환자 발생한 지난 1월부터 지역사회 확산으로 감염 사례가 지속 발생하고 있는 현재까지, 군내 바이러스 확산을 차단하고 장병 진료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의무군수지원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 지난 6월 18일, 의무사 서청수(육군 대령) 의무군수처장과 김영규(4급) 장비과장 등 관계자들이 검체채취부스 도입 전 시연회를 하고 있다. [국군의무사령부 제공] ⓒkonas.net


 특히 “전·후방지역 장병들의 코로나19 진단검사능력 보강을 위해 대용량 핵산 추출기와 유전자증폭검사(PCR) 장비를 추가 도입할 예정”이라며 “지난 8일부로 전군 병원에 새롭게 설치 완료된 검체채취부스는 의료진이 밀폐된 부스 내부에서 환자들의 검체를 채취할 수 있어 의료진 감염 가능성을 차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전·후방지역 장병들의 코로나19 진단능력 보강을 위해서 국군양주병원, 국군춘천병원, 국군의학연구소를 대상으로 대용량 핵산추출기, PCR장비를 추가 도입할 예정”이라며 “장비가 도입되면 기존대비 약 2배 이상의 진단검사를 실시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의무사는 올해 연말까지를 목표로 집단환자 발생지역 현장 이동검사를 위한 군 이동검사차량을 전방 군 병원에 보급하고, 병원 출입 환자들의 발열 감지능력 보강을 위한 인체용 적외선 열화상카메라를 추가 도입한다.

군 이동검사차량은 차량 내부에 양·음압장치를 설치하여 일반적인 진단검사실을 차량으로 옮겨놓은 이동 가능한 진단검사실이다.

평시에는 다수 장병들을 대상으로 신속한 신종 감염병 검사가 가능해 위험요소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고, 코로나19, 메르스 등과 같은 국가 감염병 재난사태 발생 시에는 위험지역에 즉각 출동하여 국민과 장병들의 검체검사를 지원할 수 있다. 

의무사에서는 군내 집단 감염과 2차 유행을 대비하여 국군양주병원을 대상으로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차량 제작 기간에 따라 2020년 12월에서 2021년 3월 중 납품될 예정이다.

특히 차량 안에 외부수신기와 무선인터넷을 설치하여 재난상황을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고, LTE기반 통신설비까지 갖추어 의료진과 환자가 비대면으로 진료할 수 있는 원격진료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병원 출입간 환자들의 발열 감지능력 보강을 위한 인체용 적외선 열화상카메라도 추가 도입된다.   

국군수도병원 등 5개 병원에 도입예정인 인체용 적외선 열화상카메라는 자동 온도보정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환자가 외부에서 출입했을 때 자동으로 외부 환경 값을 설정하여 환자의 체온을 정확히 측정하며 오차값도 ±0.5℃ 이내로 산출이 가능하다.

의무사 서청수 의무군수처장은 “앞으로도 군내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고 의료진과 장병들의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최첨단 의무장비 도입 뿐만 아니라 완벽한 의무군수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석웅 의무사령관은 “진단검사능력을 보강하여 코로나19 상황 장기화로 인한 군내 확산 가능성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고, 확진환자 발생시 효과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의무사는 코로나19가 종식되는 순간까지 국민과 장병의 생명을 수호하기 위한 사명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0.9.23 수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그 날의 영광, 인천상륙작전
9월의 호국인물에 6·25 전쟁 당시 인천상륙작전을 위한 첩..
깜짝뉴스 더보기
밤마다 찾아오는 불청객…‘불면증’ 예방하려면?
현대인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질병인 ‘불면증&rs..